최근 대학들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정원모집과 졸업생의 취업난 심화로 인하여 위기에 직면해 있고 각 대학들은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품질 관련하여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교육 시스템 연구와 교육의 반영,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세계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야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수가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급속한 증가로 각 대학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새로운 전략적 개선방안을 모색되어야 하며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만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국내적과 국외적으로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대학 교육에 반영되어야 하겠다. 한국 표준협회(2021)에 분석 자료에 따르면 “00 대학교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1 서비스품질지수 평가'에서 지방 국립대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학생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우수하게 평가받은 이 대학은 신입생 모집에도 많은 영향을 반영 되었으며 이 평가는 한국표준협회가 서비스 결과 품질과 서비스 상호작용, 서비스 환경, 사회적 품질 등으로 나눠 정확성과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리성, 외형성, ...
최근 대학들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정원모집과 졸업생의 취업난 심화로 인하여 위기에 직면해 있고 각 대학들은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품질 관련하여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교육 시스템 연구와 교육의 반영,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세계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야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수가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급속한 증가로 각 대학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새로운 전략적 개선방안을 모색되어야 하며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만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국내적과 국외적으로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대학 교육에 반영되어야 하겠다. 한국 표준협회(2021)에 분석 자료에 따르면 “00 대학교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1 서비스품질지수 평가'에서 지방 국립대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학생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우수하게 평가받은 이 대학은 신입생 모집에도 많은 영향을 반영 되었으며 이 평가는 한국표준협회가 서비스 결과 품질과 서비스 상호작용, 서비스 환경, 사회적 품질 등으로 나눠 정확성과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리성, 외형성, 사회적 가치 등을 세부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Kano모형을 이용하여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Timko의 만족 계수를 토대로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산출하여 한국학생과 몽골유학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학교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S” 대학의 한국 학생(82)명과 몽골 유학생(5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21년 6월부터 8월까지 설문조사를 완료하였다. 첫째, Kano 모형의 대학교육서비스 속성 품질분류 결과 한국 학생의 경우는 3개 항목이 매력적 품질, 8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 1개 항목이 무관심 품질 분류되었고 그 외 9개의 항목은 모두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몽골 유학생의 경우는 7개 항목이 매력적 품질, 8개 항목이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고 6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회의적 품질이나 역 품질로 분류된 항목은 없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Timko의 만족계수 연구결과 한국 학생은 휴강 시 보강 1개 문항을 무관심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매력적 품질은 최신 교육 기자재 1개 문항이고, 전문지식 기회제공 등 14개 문항은 일원적 품질로, 수강과목 선택 다양 등 5개 문항은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Kano모형에 의해 분류된 품질로 전문지식 기회 제공, 교수들과 면담 및 개별지고, 시대에 맞는 과목 선택 등 3개 항목이 당연적으로 분류되었고 Timko의 만족계수에 의해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몽골 유학생을 분석하여 보면 매력적 품질은 다양한 장학금 제도 운영 등 5개 문항이고 행정 업무 처리 등 13개 문항은 일원적 품질로, 전문지식 기회 제공 등 3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Kano모형에 의해 분류된 품질로 교수들과 면담 및 개별지도, 휴강 시 보강, 학생들의 질문 사항 신속 처리 등 3개 항목이 당연적으로 분류되었으며 Timko의 만족계수에 의하면 일원적 품질로 분석되었다. 셋째, 대학 교육 서비스 만족을 위한 우선순위는 한국학생은 시대에 맞는 과목 편성, 학생들의 질문사항 신속 처리, 편의시설 및 휴게 공간, 행정 업무 처리, 셔틀버스 운행 등 항목이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몽골유학생은 학과수업의 취업 및 진학연계성, 대학등록금 저렴, 도서관의 최신 정보 제공, 교수의 학생에 대한 편견, 교수의 학생 지원 등 항목이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본다면 대학 교육서비스를 이용한 학습자인 한국학생과 몽골유학생의 대학 교육서비스품질 인식 수준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Kano모형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인 학생들의 관심사항을 이해하고 니즈와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대처와 관심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대학들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정원모집과 졸업생의 취업난 심화로 인하여 위기에 직면해 있고 각 대학들은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품질 관련하여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교육 시스템 연구와 교육의 반영,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세계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야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수가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의 급속한 증가로 각 대학은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새로운 전략적 개선방안을 모색되어야 하며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만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국내적과 국외적으로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대학 교육에 반영되어야 하겠다. 한국 표준협회(2021)에 분석 자료에 따르면 “00 대학교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1 서비스품질지수 평가'에서 지방 국립대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학생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우수하게 평가받은 이 대학은 신입생 모집에도 많은 영향을 반영 되었으며 이 평가는 한국표준협회가 서비스 결과 품질과 서비스 상호작용, 서비스 환경, 사회적 품질 등으로 나눠 정확성과 전문성, 진정성, 친절성, 적극성, 이용편리성, 외형성, 사회적 가치 등을 세부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Kano모형을 이용하여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Timko의 만족 계수를 토대로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산출하여 한국학생과 몽골유학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학교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S” 대학의 한국 학생(82)명과 몽골 유학생(5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21년 6월부터 8월까지 설문조사를 완료하였다. 첫째, Kano 모형의 대학교육서비스 속성 품질분류 결과 한국 학생의 경우는 3개 항목이 매력적 품질, 8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 1개 항목이 무관심 품질 분류되었고 그 외 9개의 항목은 모두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몽골 유학생의 경우는 7개 항목이 매력적 품질, 8개 항목이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고 6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회의적 품질이나 역 품질로 분류된 항목은 없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Timko의 만족계수 연구결과 한국 학생은 휴강 시 보강 1개 문항을 무관심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매력적 품질은 최신 교육 기자재 1개 문항이고, 전문지식 기회제공 등 14개 문항은 일원적 품질로, 수강과목 선택 다양 등 5개 문항은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Kano모형에 의해 분류된 품질로 전문지식 기회 제공, 교수들과 면담 및 개별지고, 시대에 맞는 과목 선택 등 3개 항목이 당연적으로 분류되었고 Timko의 만족계수에 의해 일원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몽골 유학생을 분석하여 보면 매력적 품질은 다양한 장학금 제도 운영 등 5개 문항이고 행정 업무 처리 등 13개 문항은 일원적 품질로, 전문지식 기회 제공 등 3개 항목이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Kano모형에 의해 분류된 품질로 교수들과 면담 및 개별지도, 휴강 시 보강, 학생들의 질문 사항 신속 처리 등 3개 항목이 당연적으로 분류되었으며 Timko의 만족계수에 의하면 일원적 품질로 분석되었다. 셋째, 대학 교육 서비스 만족을 위한 우선순위는 한국학생은 시대에 맞는 과목 편성, 학생들의 질문사항 신속 처리, 편의시설 및 휴게 공간, 행정 업무 처리, 셔틀버스 운행 등 항목이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몽골유학생은 학과수업의 취업 및 진학연계성, 대학등록금 저렴, 도서관의 최신 정보 제공, 교수의 학생에 대한 편견, 교수의 학생 지원 등 항목이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본다면 대학 교육서비스를 이용한 학습자인 한국학생과 몽골유학생의 대학 교육서비스품질 인식 수준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Kano모형의 분석을 통해 학습자인 학생들의 관심사항을 이해하고 니즈와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대처와 관심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Recently, universities are facing a crisis due to the intensification of the employment difficulties of graduates and the recruitment of admission quotas due to the rapid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In order to secure the competitiveness of the university, it is necessary to further stren...
Recently, universities are facing a crisis due to the intensification of the employment difficulties of graduates and the recruitment of admission quotas due to the rapid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In order to secure the competitiveness of the university, it is necessary to further strengthen student services so that students can grow into global talents who will lead the world. In addition,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continues to increase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global era, and with such a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each university must seek new strategic improvement plans for educational service quality. Externally, research on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should be continuously conducted and reflected in university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ttribute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using the Kano model, calculate the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coefficient of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and use it as basic data for school operation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Korean and Mongolian students. If we analyz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mprehensively, it can be seen that the level of perception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f Korean and Mongolian students, who are learners who used university education services, affects their satisfaction. In addi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Kano model, it was found that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interests of students, who are learners, and to have flexible responses to demands, interest and attention, and continuous management is required.
Recently, universities are facing a crisis due to the intensification of the employment difficulties of graduates and the recruitment of admission quotas due to the rapid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In order to secure the competitiveness of the university, it is necessary to further strengthen student services so that students can grow into global talents who will lead the world. In addition,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continues to increase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global era, and with such a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students, each university must seek new strategic improvement plans for educational service quality. Externally, research on improving the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should be continuously conducted and reflected in university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ttribute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using the Kano model, calculate the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coefficient of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and use it as basic data for school operation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Korean and Mongolian students. If we analyze the results of this study comprehensively, it can be seen that the level of perception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f Korean and Mongolian students, who are learners who used university education services, affects their satisfaction. In addi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Kano model, it was found that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interests of students, who are learners, and to have flexible responses to demands, interest and attention, and continuous management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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