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TIE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IE Program for Youth in Crisis 원문보기


박혜원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연극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이 연구는 위탁형 대안학교의 중, 고등학교 위기 청소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방관 행동을 주제로 교육연극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해서 위기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폭력 TIE(theatre in education)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위기 청소년들의 관계 회복이다.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또래 집단과 가정 등의 각자 속해 있는 크고 작은 사회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교육연극 수업을 통해서 들여다보면서 ...

주제어

#TIE 위기 청소년 교육연극 학교폭력 방관 행동 회복탄력성 자기 효능감 공감 능력 위탁형 대안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원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전공
지도교수 김용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56
키워드 TIE 위기 청소년 교육연극 학교폭력 방관 행동 회복탄력성 자기 효능감 공감 능력 위탁형 대안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634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