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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슈브
The Role of 'shub' in the Book of Jeremiah 원문보기


정여옥 (영남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구약신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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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예레미야서의 A, B, C, D자료에 나타나는 슈브가 예레미야서의 최종 편집자가 속했던 공동체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예레미야서의 슈브에 대한 연구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그들은 예레미야서에 슈브가 나타나는 구절들이 회개에 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동일한 견해를 보여준다. 그러나 슈브를
이해할 때에 회개에 대한 개념을 넘어서 회복에 대한 의미로는 파악하지 못하였다.
예레미야서의 슈브는 그 주체가 야웨와 유다 백성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이 독특하다. 회복에 대한 주제들은 슈브가 언급되고 있는 그 구절뿐만 아니라 오히려 슈브가 그 본문 전체의 주제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것은 슈브가 포로기 유다 백성들에게 회복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회복을 모빙켈(Sigmund Mowinckel)의 A, B, C, D자료의 순서를 따라 분석하였으나, 각 본문에 언급되고 있는 회복에 대한 주제는 최종 편집자의 의도와 관련성이 있다고 보았다. 예레미야서에 슈브를 통해 묘사되고 있는 회복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가능하다.
첫째, 포로기 유다 공동체의 신앙에 대한 태도와 관련되었다. 주전 587년 바벨론 군대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 이후, 유다 백성들은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다. 포로들은 어느 정도 자율적인 조직을 이루고 전통적인 관습들에 따라 살았다(렘29:1; 겔8:1; 14:1). 그러나 일부는 바벨론 문화에 동화되고 바벨론의 제의를 받아들이면서 야웨 신앙과 함께 혼합종교 생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겔14; 신4:27-28; 사44:9-17; 46:1-13). 바벨론 유다 공동체에 직면한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서 예레미야서의 최종 편집자는 슈브를 통해서 신앙에 대한 회복을 강조하였다. 무엇보다도 최종 편집자는 유다 백성들의 야웨 유일신 신앙과 더불어 이웃에 대한 사회정의 이행을 요구하였다(cf. 겔18). 유다 백성들의 신앙에 대한 회복을 강조하는 본문들은 A자료 (3:19-4:2; 8:4-7), B자료(26:1-6; 36:1-7), C자료(3:6-13; 18:1-12; 25:1-7)에서 발견된다. 이 본문에서 슈브는 우상 숭배에서 ‘돌아서다’, ‘돌아오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거나 악한 길과 악한 행동에서 ‘마음을 바꾸다’, ‘회개하다’라는 의미
를 지닌다. 편집자는 슈브를 통해서 우상 숭배를 철저히 배격하고 야웨 유일신 신앙을 회복하라고 강조하였다. 게다가, 악한 길과 악한 행동에서 돌아서고 이웃에 대한 사회정의를 이행할 것을 선언했던 것이다.
둘째, 포로기 유다 공동체의 희망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주전 550년에 페르시아의 고레스가 근동의 판도를 장악하기 시작하여, 547년에 리디아와 소아시아 전역을 자신의 지배권 안에 넣게 되자 바벨론인들은 그들 제국의 미래에 대한 불안을 감출 수 없었다. 이 사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explore what role 'shub' shown in A, B, C, and D materials of the Book of Jeremiah plays to the message intended to deliver to the community that the final editor of the Book of
Jeremiah belonged to. Studies concerning shub of the Book of Jeremiah have been...

주제어

#슈브 예레미야서 회복 바벨론 포로기 유다 공동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여옥
학위수여기관 영남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학과 구약신학
지도교수 오택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201
키워드 슈브 예레미야서 회복 바벨론 포로기 유다 공동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650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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