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층별 인구 구성비의 변화로 인한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훗날 식품 소비 산업시장의 주 고객층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고령층에 대한 식품 소비행태 분석을 통하여 미래 식품 소비시장을 대비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고령층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20년 후 고령층의 인구 구성비는 전체 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의 중장년층이 20년 후 고령층으로 유입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식품소비행태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일상생활의 상당 부분이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어 온라인을 통한 활동이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
본 연구는 계층별 인구 구성비의 변화로 인한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훗날 식품 소비 산업시장의 주 고객층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고령층에 대한 식품 소비행태 분석을 통하여 미래 식품 소비시장을 대비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고령층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20년 후 고령층의 인구 구성비는 전체 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의 중장년층이 20년 후 고령층으로 유입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식품소비행태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일상생활의 상당 부분이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어 온라인을 통한 활동이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팬데믹 시기에도 기본적인 식생활 활동은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식품 소비활동은 언택트와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되고 식품유통채널에서의 온라인활동 영역도 두드러지게 확대될 것이다. 이런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라 고령층으로 유입될 현재의 중장년층의 온라인 식품 소비행태를 2021년 농촌경제연구원에서 조사한 식품소비행태결과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있는 주 구입자를 대상으로 지역적, 인구 사회학적 변수들을 분석하여 다른 연령층 대비 중장년층만의 특징을 분석하고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소비행태학적 변수들을 통하여 중장년층의 온라인 구입 식품류별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과 이유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한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빈도는 중장년층의 경우 수도권 거주자 대비 대경권 거주자의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고 충청권, 호남권 거주자의 구입빈도는 낮게 나타났다. 연령 변화에 따른 분석결과 주구입자 대상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구입 대상을 청년층, 중장년층, 고령층으로 구분하였을 때, 청년층과 고령층 각각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나 중장년층은 40대에서 50대로 높아질수록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감소함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식품 구입빈도는 주구입자를 대상으로 지역별, 연령대별, 직업별, 이용방법, 구입이유의 변수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임을 보여주었으며 중장년층에서는 지역별, 연령대별, 직업별, 구입이유가 온라인식품 구입빈도와 유의한 관계임을 보여주었다. 성별, 가구원수, 가구소득, 결혼여부, 교육수준, 이용방법 변수들과의 유의한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직업에 따른 분석결과 전 연령층은 관리자/전문가/사무직에 대비 서비스/판매종사자의 직업군이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장년층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중장년층 주부도 관리자/전문가/사무직 대비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바일 시대의 흐름에 맞게 모바일 활동이 확대되고는 있으므로 PC를 통한 인터넷 구매 대비 모바일을 활용한 구입빈도는 청년층에 있어서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중장년층과 고령층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확인하지 못했다. 온라인식품 구입이유는 중장년층의 경우 제품의 품질 대비 시간 절약, 배달. 제품의 다양성의 이유로 온라인식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의 온라인을 통한 구입 식품류별 대상으로 인구 사회학적 변수들과 온라인 구매 행태변수들을 분석 한 결과, 앞서 유의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결혼여부, 가구원수, 가구소득에 따른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혼의 경우 미혼 대비 육류의 구입빈도가 증가하고, 가구원 수가 늘어날수록 채소, 육류, 수산물 등의 1차 산물 구입빈도가 감소하였다.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과일, 수산물, 건강기능식품, 가공식품의 구입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온라인 전문몰보다는 온라인식품 전문몰, 대형유통매장. 친환경 전문몰에서의 구입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위 내용을 종합하면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시 지역별 구입빈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업간에도 온라인식품 구입빈도의 차이가 있으며, 주부의 경우도 사무직의 종사자 직군보다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시 품질보다는 제품의 다양성, 배달, 시간 절약의 장점을 선호하는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장년층은 다양한 변화와 경험을 겪어 오면서 사회적 변화의 매우 유연하게 대처해왔고, 그들의 생활과 식품소비행태 또한 변화에 쉽게 융화하기 때문에 건강한 중장년층의 식품소비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끊임없이 중장년층의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파악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흐름과 변화에 따라 건강에 관심도 높아지고 고령층의 식생활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식품들이 개발되는 등 기능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식품의 요구도 높아지면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끊임없고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그들의 요구사항에 맞춰 온라인식품소비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들의 다양한 개선책과 마케팅 방안이 강구되어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다가올 20년 후 고령층으로써 식품소비의 주구매자가 될 현재의 중장년층의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시사점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계층별 인구 구성비의 변화로 인한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훗날 식품 소비 산업시장의 주 고객층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고령층에 대한 식품 소비행태 분석을 통하여 미래 식품 소비시장을 대비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고령층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20년 후 고령층의 인구 구성비는 전체 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의 중장년층이 20년 후 고령층으로 유입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식품소비행태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일상생활의 상당 부분이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어 온라인을 통한 활동이 높아지게 되었다. 특히 팬데믹 시기에도 기본적인 식생활 활동은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식품 소비활동은 언택트와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되고 식품유통채널에서의 온라인활동 영역도 두드러지게 확대될 것이다. 이런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라 고령층으로 유입될 현재의 중장년층의 온라인 식품 소비행태를 2021년 농촌경제연구원에서 조사한 식품소비행태결과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있는 주 구입자를 대상으로 지역적, 인구 사회학적 변수들을 분석하여 다른 연령층 대비 중장년층만의 특징을 분석하고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소비행태학적 변수들을 통하여 중장년층의 온라인 구입 식품류별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과 이유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한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빈도는 중장년층의 경우 수도권 거주자 대비 대경권 거주자의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고 충청권, 호남권 거주자의 구입빈도는 낮게 나타났다. 연령 변화에 따른 분석결과 주구입자 대상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구입 대상을 청년층, 중장년층, 고령층으로 구분하였을 때, 청년층과 고령층 각각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나 중장년층은 40대에서 50대로 높아질수록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감소함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식품 구입빈도는 주구입자를 대상으로 지역별, 연령대별, 직업별, 이용방법, 구입이유의 변수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임을 보여주었으며 중장년층에서는 지역별, 연령대별, 직업별, 구입이유가 온라인식품 구입빈도와 유의한 관계임을 보여주었다. 성별, 가구원수, 가구소득, 결혼여부, 교육수준, 이용방법 변수들과의 유의한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직업에 따른 분석결과 전 연령층은 관리자/전문가/사무직에 대비 서비스/판매종사자의 직업군이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장년층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중장년층 주부도 관리자/전문가/사무직 대비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바일 시대의 흐름에 맞게 모바일 활동이 확대되고는 있으므로 PC를 통한 인터넷 구매 대비 모바일을 활용한 구입빈도는 청년층에 있어서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중장년층과 고령층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확인하지 못했다. 온라인식품 구입이유는 중장년층의 경우 제품의 품질 대비 시간 절약, 배달. 제품의 다양성의 이유로 온라인식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의 온라인을 통한 구입 식품류별 대상으로 인구 사회학적 변수들과 온라인 구매 행태변수들을 분석 한 결과, 앞서 유의한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결혼여부, 가구원수, 가구소득에 따른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혼의 경우 미혼 대비 육류의 구입빈도가 증가하고, 가구원 수가 늘어날수록 채소, 육류, 수산물 등의 1차 산물 구입빈도가 감소하였다.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과일, 수산물, 건강기능식품, 가공식품의 구입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온라인 전문몰보다는 온라인식품 전문몰, 대형유통매장. 친환경 전문몰에서의 구입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위 내용을 종합하면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시 지역별 구입빈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업간에도 온라인식품 구입빈도의 차이가 있으며, 주부의 경우도 사무직의 종사자 직군보다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시 품질보다는 제품의 다양성, 배달, 시간 절약의 장점을 선호하는 중장년층의 온라인식품 구입빈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장년층은 다양한 변화와 경험을 겪어 오면서 사회적 변화의 매우 유연하게 대처해왔고, 그들의 생활과 식품소비행태 또한 변화에 쉽게 융화하기 때문에 건강한 중장년층의 식품소비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끊임없이 중장년층의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파악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적 흐름과 변화에 따라 건강에 관심도 높아지고 고령층의 식생활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식품들이 개발되는 등 기능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식품의 요구도 높아지면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끊임없고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그들의 요구사항에 맞춰 온라인식품소비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들의 다양한 개선책과 마케팅 방안이 강구되어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다가올 20년 후 고령층으로써 식품소비의 주구매자가 될 현재의 중장년층의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시사점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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