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이미지의 제고, 범국민적 집단 기억에의 회고, 시대적 영웅에 대한 찬미 등은 오늘날 중국에서 매우 중시되는 가치로서 영화 제작의 방향을 확정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영화들은 중국에서 이른바 주선율 영화(主旋律電影, Main Melody Films)로 지칭된다. 특히, 2000년 이후 중국에서는 영화의 완성도와 흥행성 모두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주선율 영화가 잇달아 등장하였다. 이 영화들은 서사 기법이나 시청각 연출의 측면에서 점차 상업화의 추세를 반영한다는 특징을 보이며, 주선율 이데올로기라...
국제적 이미지의 제고, 범국민적 집단 기억에의 회고, 시대적 영웅에 대한 찬미 등은 오늘날 중국에서 매우 중시되는 가치로서 영화 제작의 방향을 확정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영화들은 중국에서 이른바 주선율 영화(主旋律電影, Main Melody Films)로 지칭된다. 특히, 2000년 이후 중국에서는 영화의 완성도와 흥행성 모두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주선율 영화가 잇달아 등장하였다. 이 영화들은 서사 기법이나 시청각 연출의 측면에서 점차 상업화의 추세를 반영한다는 특징을 보이며, 주선율 이데올로기라는 핵심가치를 확보하는 데도 성공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예술적 효과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2000년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의 이러한 성공은 정책적인 지원, 시장 경제의 수용, 대중의식과 사회문화적 변화, 영화산업의 기술적 발전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주선율 영화의 등장 배경과 장르 형성의 요인을 정치, 경제, 사회문화, 과학기술이라는 4가지 측면에서 확인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었다.
2003년 중국 정부는 주선율 영화에 대한 특별 보조금을 철회하는 결정을 내렸고, 주선율 영화는 불가피하게 시장에서의 극심한 경쟁으로 내몰리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이후 주선율 영화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2003년을 새로운 형태의 주선율 영화가 출현하는 기점으로 간주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는 크게 탐색 단계(2003∼2009), 전형 단계(2010∼2017), 다원화 단계(2018∼2021)로 구분될 수 있다. 각각의 단계에는 해당 시기의 전형성을 띠는 대표작들이 존재하며, 이 영화들은 서로 다른 요인들에 의해 촉발된 시기별 특징을 드러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각 단계별로 대표작들의 일관된 경향을 살피고, 완성도에 대한 평가 및 흥행 기록에 기초해 <건국대업(建國大業, 2009)>, <전랑2(戰狼2, 2017)>, <나와 나의 조국(我和我的祖國, 2019)> 등 3편을 중심으로 텍스트 내외부에서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탐색 단계의 주선율 영화 제작에서는 경제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건국대업>을 시작으로 영화 투자액 규모가 크게 늘었고 출품 메커니즘과 제작 모델에 새로운 시도가 나타났는데, 이로써 시장 경제의 본격화가 주선율 영화 장르 자체의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정치적인 측면에서 중국 집권당의 집권 철학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기존과 달리 강력한 국가 의지의 추구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변모가 눈에 띄었다. 즉 정치 이데올로기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에서 인민 대중의 염원을 존중하고 반영하는 쪽으로 가치 이념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형 단계에서 주선율 영화는 국가 이미지의 재구축과 대외 홍보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이를 영화에 의식적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2000년 이후 주선율 영화에서 가장 모범적인 전형으로 꼽히는 <전랑2>는 영화 자체의 완성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으로써 영화의 상업적 성공이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재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다원화 단계에서 주선율 영화는 사회문화적 변화 요인의 영향을 특히 강하게 받았는데, 경제 발전 및 소비문화 성장에 따라 다원화된 대중의 심미의식을 반영하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와 나의 조국>의 경우 주선율 영화가 줄곧 추구해온 국가 중대사나 영웅 이야기 등 획일적인 주제 대신 다양한 주체와 소재, 다변화된 장르 문법 등을 활용해 스토리텔링의 다원화를 추구하는 경향성을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영화는 대변혁 시기 소시민의 일상을 이야기함으로써 관객과 정서적 교감을 이루어 흥행 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미디어의 융합과 플랫폼의 변화 등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 또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주선율 영화의 변혁을 주도한 핵심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사회문화 및 과학기술 전반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주선율 영화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선전 외에도 더욱 다채로운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중국 영화산업 전반에서 주선율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졌고 점점 더 눈에 띄게 주류화되는 추세이다. 주선율 영화는 이제 중국 영화산업 전반의 양적 성장을 추동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점차 확대함으로써 중국 특색을 강조하는 하나의 장르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주선율 영화의 변화 및 그 요인에 대한 본고의 연구는 중국 내 문화사업의 산업화 및 주류 영화의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는 데 주요한 참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시대 조건의 변화에 부응하는 중국영화의 변모 과정을 파악하고, 2000년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가 거듭해 온 산업화의 다각적인 탐색과 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이후 주선율 영화 뿐 아니라 중국 주류 영화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도 일련의 지침들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국제적 이미지의 제고, 범국민적 집단 기억에의 회고, 시대적 영웅에 대한 찬미 등은 오늘날 중국에서 매우 중시되는 가치로서 영화 제작의 방향을 확정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영화들은 중국에서 이른바 주선율 영화(主旋律電影, Main Melody Films)로 지칭된다. 특히, 2000년 이후 중국에서는 영화의 완성도와 흥행성 모두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주선율 영화가 잇달아 등장하였다. 이 영화들은 서사 기법이나 시청각 연출의 측면에서 점차 상업화의 추세를 반영한다는 특징을 보이며, 주선율 이데올로기라는 핵심가치를 확보하는 데도 성공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예술적 효과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2000년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의 이러한 성공은 정책적인 지원, 시장 경제의 수용, 대중의식과 사회문화적 변화, 영화산업의 기술적 발전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주선율 영화의 등장 배경과 장르 형성의 요인을 정치, 경제, 사회문화, 과학기술이라는 4가지 측면에서 확인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었다.
2003년 중국 정부는 주선율 영화에 대한 특별 보조금을 철회하는 결정을 내렸고, 주선율 영화는 불가피하게 시장에서의 극심한 경쟁으로 내몰리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이후 주선율 영화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2003년을 새로운 형태의 주선율 영화가 출현하는 기점으로 간주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는 크게 탐색 단계(2003∼2009), 전형 단계(2010∼2017), 다원화 단계(2018∼2021)로 구분될 수 있다. 각각의 단계에는 해당 시기의 전형성을 띠는 대표작들이 존재하며, 이 영화들은 서로 다른 요인들에 의해 촉발된 시기별 특징을 드러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각 단계별로 대표작들의 일관된 경향을 살피고, 완성도에 대한 평가 및 흥행 기록에 기초해 <건국대업(建國大業, 2009)>, <전랑2(戰狼2, 2017)>, <나와 나의 조국(我和我的祖國, 2019)> 등 3편을 중심으로 텍스트 내외부에서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탐색 단계의 주선율 영화 제작에서는 경제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건국대업>을 시작으로 영화 투자액 규모가 크게 늘었고 출품 메커니즘과 제작 모델에 새로운 시도가 나타났는데, 이로써 시장 경제의 본격화가 주선율 영화 장르 자체의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정치적인 측면에서 중국 집권당의 집권 철학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기존과 달리 강력한 국가 의지의 추구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변모가 눈에 띄었다. 즉 정치 이데올로기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에서 인민 대중의 염원을 존중하고 반영하는 쪽으로 가치 이념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형 단계에서 주선율 영화는 국가 이미지의 재구축과 대외 홍보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이를 영화에 의식적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2000년 이후 주선율 영화에서 가장 모범적인 전형으로 꼽히는 <전랑2>는 영화 자체의 완성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으로써 영화의 상업적 성공이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재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다원화 단계에서 주선율 영화는 사회문화적 변화 요인의 영향을 특히 강하게 받았는데, 경제 발전 및 소비문화 성장에 따라 다원화된 대중의 심미의식을 반영하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와 나의 조국>의 경우 주선율 영화가 줄곧 추구해온 국가 중대사나 영웅 이야기 등 획일적인 주제 대신 다양한 주체와 소재, 다변화된 장르 문법 등을 활용해 스토리텔링의 다원화를 추구하는 경향성을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영화는 대변혁 시기 소시민의 일상을 이야기함으로써 관객과 정서적 교감을 이루어 흥행 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미디어의 융합과 플랫폼의 변화 등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 또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주선율 영화의 변혁을 주도한 핵심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사회문화 및 과학기술 전반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주선율 영화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선전 외에도 더욱 다채로운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중국 영화산업 전반에서 주선율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졌고 점점 더 눈에 띄게 주류화되는 추세이다. 주선율 영화는 이제 중국 영화산업 전반의 양적 성장을 추동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점차 확대함으로써 중국 특색을 강조하는 하나의 장르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주선율 영화의 변화 및 그 요인에 대한 본고의 연구는 중국 내 문화사업의 산업화 및 주류 영화의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는 데 주요한 참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시대 조건의 변화에 부응하는 중국영화의 변모 과정을 파악하고, 2000년 이후 중국 주선율 영화가 거듭해 온 산업화의 다각적인 탐색과 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이후 주선율 영화 뿐 아니라 중국 주류 영화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도 일련의 지침들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주제어
#중국영화 주선율 영화 <건국대업> <전랑2> <나와 나의 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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