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Parent Communication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원문보기


최성식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박사)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교사효능감매개효과를 규명하여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교사효능감은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이다.
연구문제에 따라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인천 및 경기도 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600부를 배포하여 이중 유효 설문지 552부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between childcare teachers and parent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in this relationship and to use it as an important basic data to improve the quality of teacher-infant ...

주제어

#보육교사 커뮤니케이션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성식
학위수여기관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심리(박사)
지도교수 정신섭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62
키워드 보육교사 커뮤니케이션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891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