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사(校舍) 배치 유형 및 공간 형태에 따른 선호도 분석 : 2014년 이후 초등학교 건축 설계공모 당선안 중심으로
Analysis of preference according to school building layout and space type 원문보기


임종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4년 설계공모가 의무화된 이후에 실시된 건축 설계공모 제도 운영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전북지역 초등학교 당선안에 적용된 공간계획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렇게 파악된 학교 교사 내·외부 공간을 공용공간 중심으로 형태를 분류하여 수업 시간 외의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어떤 공간을 선호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건축 계획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설계공모 운영 제도의 변천 과정 및 운영 실태는 어떻게 되는가?
둘째, 근·현대의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교사배치는 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문헌을 통해 고찰하고, 이렇게 조사된 교사 ...

주제어

#교사(校舍) 공간 설계공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종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용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13
키워드 교사(校舍) 공간 설계공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0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