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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동소역순어 대조를 통한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 TOPIK 어휘목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CHEN CHEN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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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에서 '계단-단계'와 같이, 의미가 동일하거나 연관성이 있는 두 한자 형태소로 구성되어 있으나 두 형태소의 배열 순서가 역으로 되는 두 개의 2음절 한자 합성어를 동소역순한자어라고 한다. 중국어에서 ‘食糧'-糧食'과 같이 의미가 동일하거나 서로 연관성이 있는 두 개의 어소로 이루어져 있으나 두 어소의 배열 순서가 반대인 한 쌍의 2음절 복합어를 동소역순어라고 한다. 이외에, 한국어와 중국어 '시설[施设]-设施'와 같이 의미가 동일하거나 연관성이 있는 두 한자 형태소로 구성되어 있으나 두 한자 형태소 서로 역순으로 배열되는 2음절 한자어 합성어, 혹은 2음절 중국어 복합어를 한·중 동소역순어라고 한다.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이러한 '동소역순어'를 접할 때 오류로 '자기 개소(自我介绍)', ‘소채(蔬菜)’ 등과 같이 중국어를 한국어로 직역에 의한 오류를 흔히 나타난다. 특히, 한자어 어휘가 많아지는 중·고급 학습 과정에 들어가면서, 이러한 2 음절 중국어 단어와 비하여 의미가 같지만 단어를 구성하는 형태소의 순서가 역으로 되는 한국어 단어를 더 자주 만나게 된다. 이처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중 동소역순어를 효과적으로 이해·구분함으로써 어휘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한·중 대조분석을 통한 한국어 어휘교육 방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한편, 기존의 대부분 한·중 동소역순어 대조 연구는 한·중 언어 간의 대조보다 동일 언어 체계 내의 동소역순어, 즉, 한국어 동소역순한자어 간의 대조, 혹은 중국어 동소역순어 간의 대조에 더 집중하고 있다. 한국어와 중국어 서로 동소역순어를 이루고 있는 동소역순어에 대한 주목이 부족하다. 또한, 대조 언어 연구의 차원에서 한·중 동소역순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와 그의 범주를 확정하는 데는 아직 의견이 분분할 뿐만 아니라, 아직 까지는 한국어 교육에 입각한 한·중 동소역순어 교육 연구가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OPIK 어휘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a pair of Two-syllable Sino-Korean words which are composed of
two Chinese character morphemes with the same or related meaning, but whose
arrangement order of the two morphemes is reversed, such as 'Gyedan-Dangye'
are called Korean Inverse Morpheme Words. In Chinese, a pair o...

주제어

#한국어 교육, 동소역순한자어, 동소역서사, 한·중 동소역순어, 대조분석,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n-Chinese Inverse Morpheme words, Chinese Inverse Morpheme Words, Sino-Korean words, contrast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CHEN CHE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88 p.
키워드 한국어 교육, 동소역순한자어, 동소역서사, 한·중 동소역순어, 대조분석,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n-Chinese Inverse Morpheme words, Chinese Inverse Morpheme Words, Sino-Korean words, contrast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73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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