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가 유아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전과 충남북지역에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근무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15일부터 3월 28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배경특성변인에 따른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실천 의지, 교사역량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단순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아교사역량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운영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사역량 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가 유아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전과 충남북지역에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근무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15일부터 3월 28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배경특성변인에 따른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실천 의지, 교사역량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단순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아교사역량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운영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사역량 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지속가능발전 용어를 처음 접하게 된 경로는 동료나 지인을 통해서이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법은 필요한 경우 수시로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내용과 주제 선정방법은 교사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수행하고 있었으며 환경지속성 영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하기에 적합한 유아들의 연령은 만4세 이상, 누리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하기 좋은 주제는 동식물과 자연을, 교수학습방법으로서는 실험 실습 등 체험활동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은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수준도 높은 수준을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의지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아교사들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들에게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실천의지가 강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교사역량 인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들보다는 유치원 교사들일수록, 경력수준이 높을수록, 연령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많을수록,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교사역량 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은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교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에서는 사회지속가능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환경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재 유아교사들은 동료나 지인 또는 교원연수나 양성과정을 통해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용어를 처음 접하였지만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매우 높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서 교육내용과 주제를 선정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들을 위한 교사교육과 교육자료 제공,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제공, 지역사회와의 공유와 협력관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환경지속성, 사회지속성, 경제지속성과 관련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이해 역량, 개인적 자질 역량, 교육과정 실행 역량, 학급 운영 역량, 교육계획 수립 역량이 높아진다. 셋째,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의지는 강하다.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실천의지가 강하다. 넷째, 유아교사들의 교사역량에 대한 인식수준은 높다. 유아 학습 지원 등에 관련된 교사역량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다섯째,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교사역량 수준이 높아진다. 교사역량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회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이며 추가로 환경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가 강화되었고 교사역량이 증진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가 유아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전과 충남북지역에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근무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15일부터 3월 28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배경특성변인에 따른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실천 의지, 교사역량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단순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아교사역량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운영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사역량 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지속가능발전 용어를 처음 접하게 된 경로는 동료나 지인을 통해서이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법은 필요한 경우 수시로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내용과 주제 선정방법은 교사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수행하고 있었으며 환경지속성 영역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하기에 적합한 유아들의 연령은 만4세 이상, 누리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하기 좋은 주제는 동식물과 자연을, 교수학습방법으로서는 실험 실습 등 체험활동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은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수준도 높은 수준을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의지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아교사들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들에게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실천의지가 강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교사역량 인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들보다는 유치원 교사들일수록, 경력수준이 높을수록, 연령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많을수록,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교사역량 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은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교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에서는 사회지속가능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환경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재 유아교사들은 동료나 지인 또는 교원연수나 양성과정을 통해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용어를 처음 접하였지만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매우 높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서 교육내용과 주제를 선정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들을 위한 교사교육과 교육자료 제공,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제공, 지역사회와의 공유와 협력관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환경지속성, 사회지속성, 경제지속성과 관련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이해 역량, 개인적 자질 역량, 교육과정 실행 역량, 학급 운영 역량, 교육계획 수립 역량이 높아진다. 셋째,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의지는 강하다.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등 실천의지가 강하다. 넷째, 유아교사들의 교사역량에 대한 인식수준은 높다. 유아 학습 지원 등에 관련된 교사역량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다섯째, 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교사역량 수준이 높아진다. 교사역량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회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이며 추가로 환경지속성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가 강화되었고 교사역량이 증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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