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유아교사역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Teacher Competency 원문보기


김현주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가 유아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전과 충남북지역에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근무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15일부터 3월 28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배경특성변인에 따른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실천 의지, 교사역량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평균의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교사역량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단순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아교사역량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운영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실천 의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다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사역량 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섯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이 ...

주제어

#유아교사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사역량 학습공동체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학과
지도교수 김창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26
키워드 유아교사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사역량 학습공동체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88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