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청소년 독서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the evaluation of a youth reading program for promot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인관계능력은 개 인의 삶을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만들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데 중 요한 요소이다. 대인관계는 두 사람 이상이 여러 상황과 과제해결에 있어 상 호 의존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사람들 사이의 연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을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갈등이 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대인관계능력의 개념과 관련 프로그램 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탐색하고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소와 대인관계능력의 발달 기제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활동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프로그 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들의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인관계능력은 개 인의 삶을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만들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데 중 요한 요소이다. 대인관계는 두 사람 이상이 여러 상황과 과제해결에 있어 상 호 의존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사람들 사이의 연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을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갈등이 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대인관계능력의 개념과 관련 프로그램 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탐색하고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소와 대인관계능력의 발달 기제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활동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프로그 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들의 타당도 검사를 거쳐 수정 보완하고, 최종적으로 실행할 프로그램으로 확정하였다. 실행된 독서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서 도입,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마무리 등 5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한 회기의 활동 시간은 100분씩으로 주 1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회기마다 만족 도 검사와 독서활동지를 분석했고, 사전, 사후 대인관계 능력 검사 결과를 비 교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의 만족도 검사와 활동 분석을 통해서 실행된 독서프로그램 의 내용과 수준이 청소년들에게 적절했고, 이들이 대인관계능력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청소년 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청소년들을 비교했을 때 실험집단 청소년들은 대인관계능력이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등의 측면에서 유의 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 결과들은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등의 측면에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서 독서프로그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대인관계능력과 같은 청소년들 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독서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음 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대대적으로 적용하는 것에는 현실 적인 한계가 있다. 학교 교육과정의 현실을 고려하면 독서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는 여지는 창의적 재량 활동 시간이나 여러 교과목을 융합하는 프로그 램 정도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는 특정 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것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일반인 등으로 더욱 확대하여 그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인관계능력은 개 인의 삶을 풍요롭고 만족스럽게 만들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데 중 요한 요소이다. 대인관계는 두 사람 이상이 여러 상황과 과제해결에 있어 상 호 의존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만들어지는 사람들 사이의 연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을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조화롭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 그리고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갈등이 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대인관계능력의 개념과 관련 프로그램 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탐색하고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소와 대인관계능력의 발달 기제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활동의 구성 요소와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프로그 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들의 타당도 검사를 거쳐 수정 보완하고, 최종적으로 실행할 프로그램으로 확정하였다. 실행된 독서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서 도입,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마무리 등 5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한 회기의 활동 시간은 100분씩으로 주 1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회기마다 만족 도 검사와 독서활동지를 분석했고, 사전, 사후 대인관계 능력 검사 결과를 비 교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의 만족도 검사와 활동 분석을 통해서 실행된 독서프로그램 의 내용과 수준이 청소년들에게 적절했고, 이들이 대인관계능력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청소년 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청소년들을 비교했을 때 실험집단 청소년들은 대인관계능력이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등의 측면에서 유의 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 결과들은 대인관계능력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감정이해, 의사소통, 개방성 등의 측면에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능력 함양에서 독서프로그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대인관계능력과 같은 청소년들 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독서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음 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대대적으로 적용하는 것에는 현실 적인 한계가 있다. 학교 교육과정의 현실을 고려하면 독서프로그램이 활용될 수 있는 여지는 창의적 재량 활동 시간이나 여러 교과목을 융합하는 프로그 램 정도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는 특정 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것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일반인 등으로 더욱 확대하여 그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