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 모형 개발 : 초·중등 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sical Theatre Education-Based Social-Emotional Competencies Instructional Design Model : Focusing o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오늘날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기술로 인해 사회구조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사회, 경제, 교육, 디지털 분야에서의 격차 등 양극화 현상이 사회적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인종차별, 폭력과 같은 갈등 및 사회적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기술의 진보가 일상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이고 영역 간 연결을 확장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해 개인이 느끼는 고립감, 상실감 등의 정서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적응력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미래와 도전에 대비하여 사람들에게는 능동적으로 도전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는 새로운 능력이 필요하며, 교육은 이러한 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래 교육은 기술과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교육의 미래는 학습자들이 기술로 대체될 수 없는 고유한 인간적 자질을 수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역량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정서역량은 자신과 타인, 주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존중,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태도와 지식, 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사회정서역량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동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미래 교육의 ...
오늘날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기술로 인해 사회구조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사회, 경제, 교육, 디지털 분야에서의 격차 등 양극화 현상이 사회적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인종차별, 폭력과 같은 갈등 및 사회적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기술의 진보가 일상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이고 영역 간 연결을 확장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해 개인이 느끼는 고립감, 상실감 등의 정서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적응력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미래와 도전에 대비하여 사람들에게는 능동적으로 도전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는 새로운 능력이 필요하며, 교육은 이러한 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래 교육은 기술과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교육의 미래는 학습자들이 기술로 대체될 수 없는 고유한 인간적 자질을 수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역량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정서역량은 자신과 타인, 주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존중,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태도와 지식, 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사회정서역량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동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미래 교육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중등 학생들에게 학교는 삶의 공간이자 사회의 축소판 역할을 하며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경험을 하는 중요한 환경이다. 이러한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과 교육적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최근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적 연구와 정책적 노력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정서역량의 요인들의 효과성이 두드러지는 예술교육은 정서와 예술, 학습 사이의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최근 다양한 예술을 기반으로 사회정서학습을 통합하는 실천적 연구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중 뮤지컬은 음악, 연극, 무용, 무대미술의 다양한 예술 형식과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이루어지는 종합공연예술 형식으로서, 창의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 및 비예술의 영역이 연결 및 통합되는 관계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은 학습자들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향상하고, 도전에 대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공연을 통해 교실을 넘어 관계를 확장하고 문화적 소통을 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정서역량 교육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진다. 그러나, 국내 학교 현장의 사회정서역량 교육은 주로 인성교육에 집중되어 학교폭력, 학업 부적응, 심리 및 문제 행동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들은 각기 다른 학습환경의 일반 수업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정서역량의 다양한 요인들을 발달시키는 교육적 효과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교수설계와 모형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처하기 위해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핵심역량 중 하나인 사회정서역량에 주목하였다. 이에 학교 예술교육에서 사회정서역량의 발달과 연관성이 높은 뮤지컬 교육을 중심으로 초·중등 교육 맥락에서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원리, 개념모형, 절차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수설계 모형에 대한 내적·외적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다음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개념모형과 절차모형을 포함하는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 교수설계 전문가와 공연예술 및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전문가 6인이 참여한 세 차례 전문가 타당화 검토와 교사 및 전문예술 강사 3인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한 현장평가에서는 4차 수정된 모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초등학교 5학년 64인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해 사회정서역량 검사 도구를 적용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대응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보다 면밀한 분석을 위해 학습자의 성찰일지 및 심층 인터뷰, 교사 심층 인터뷰, 관찰자의 관찰 일지에서 수집된 질적 자료를 분석하여 모형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를 안내하는 개념모형, 절차모형과 학습환경·학습 일반·학습 단계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각각 4개, 10개, 9개로 구성된 총 23개의 설계원리와 77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학습 환경, 학습 일반, 학습 단계로 구분되었으며, 학습 환경 차원에서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학습 및 디지털 도구, 확장적 관계 형성의 3개, 학습 일반 차원에서 사회정서-예술 학습 구조화, 사회정서역량 강화, 신체·정서 조절 및 예술적 표현, 성장지향 평가의 4개, 학습 단계 차원에서 사회정서-뮤지컬 학습 활동의 1개로 총 8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절차모형은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에 따라 9개의 세부적인 수행단계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학습자들의 문화적 능동성, 책임감, 성장 사고방식, 협력적 태도, 자기 효능감, 자아존중감, 정서적 자기조절, 창의성, 문화예술 감수성,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모형을 통해 학습자들이 공존의 의미와 노력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신체와 정서 조절을 통한 정서적 안정을 이루며 일상에 대한 행복감을 느끼는데 기여하는 모형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 모형 개발 연구를 통해 교수자가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의 체계적인 설계를 안내하는 모형의 가능성과 실천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적 방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서 강조하는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교육 관점의 전환을 위해 학습과 정서를 연결하고, 예술을 통한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교수설계 및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혁신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시대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주체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회복 탄력성과 성장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자신과 타인, 환경을 존중하며 문화적·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의 예술교육으로서의 본질적 의미와 사회정서역량 교육에서의 가치를 확인시켜 주었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단순히 학습자의 문제행동이나 심리지원에 초점을 둔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넘어서, 학습자의 정서를 중심으로 하는 근본적인 교육 관점의 변화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더불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지원하는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자가 역량을 함양하고, 교수자가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오늘날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기술로 인해 사회구조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사회, 경제, 교육, 디지털 분야에서의 격차 등 양극화 현상이 사회적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인종차별, 폭력과 같은 갈등 및 사회적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기술의 진보가 일상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이고 영역 간 연결을 확장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해 개인이 느끼는 고립감, 상실감 등의 정서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적응력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미래와 도전에 대비하여 사람들에게는 능동적으로 도전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는 새로운 능력이 필요하며, 교육은 이러한 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래 교육은 기술과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교육의 미래는 학습자들이 기술로 대체될 수 없는 고유한 인간적 자질을 수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역량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정서역량은 자신과 타인, 주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존중,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태도와 지식, 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사회정서역량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동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미래 교육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중등 학생들에게 학교는 삶의 공간이자 사회의 축소판 역할을 하며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경험을 하는 중요한 환경이다. 이러한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과 교육적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최근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적 연구와 정책적 노력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정서역량의 요인들의 효과성이 두드러지는 예술교육은 정서와 예술, 학습 사이의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최근 다양한 예술을 기반으로 사회정서학습을 통합하는 실천적 연구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중 뮤지컬은 음악, 연극, 무용, 무대미술의 다양한 예술 형식과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이루어지는 종합공연예술 형식으로서, 창의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 및 비예술의 영역이 연결 및 통합되는 관계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은 학습자들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향상하고, 도전에 대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공연을 통해 교실을 넘어 관계를 확장하고 문화적 소통을 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정서역량 교육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진다. 그러나, 국내 학교 현장의 사회정서역량 교육은 주로 인성교육에 집중되어 학교폭력, 학업 부적응, 심리 및 문제 행동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들은 각기 다른 학습환경의 일반 수업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정서역량의 다양한 요인들을 발달시키는 교육적 효과성 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교수설계와 모형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처하기 위해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핵심역량 중 하나인 사회정서역량에 주목하였다. 이에 학교 예술교육에서 사회정서역량의 발달과 연관성이 높은 뮤지컬 교육을 중심으로 초·중등 교육 맥락에서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원리, 개념모형, 절차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수설계 모형에 대한 내적·외적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다음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개념모형과 절차모형을 포함하는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 교수설계 전문가와 공연예술 및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전문가 6인이 참여한 세 차례 전문가 타당화 검토와 교사 및 전문예술 강사 3인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한 현장평가에서는 4차 수정된 모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초등학교 5학년 64인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해 사회정서역량 검사 도구를 적용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대응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보다 면밀한 분석을 위해 학습자의 성찰일지 및 심층 인터뷰, 교사 심층 인터뷰, 관찰자의 관찰 일지에서 수집된 질적 자료를 분석하여 모형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를 안내하는 개념모형, 절차모형과 학습환경·학습 일반·학습 단계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각각 4개, 10개, 9개로 구성된 총 23개의 설계원리와 77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학습 환경, 학습 일반, 학습 단계로 구분되었으며, 학습 환경 차원에서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학습 및 디지털 도구, 확장적 관계 형성의 3개, 학습 일반 차원에서 사회정서-예술 학습 구조화, 사회정서역량 강화, 신체·정서 조절 및 예술적 표현, 성장지향 평가의 4개, 학습 단계 차원에서 사회정서-뮤지컬 학습 활동의 1개로 총 8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절차모형은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에 따라 9개의 세부적인 수행단계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학습자들의 문화적 능동성, 책임감, 성장 사고방식, 협력적 태도, 자기 효능감, 자아존중감, 정서적 자기조절, 창의성, 문화예술 감수성,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모형을 통해 학습자들이 공존의 의미와 노력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신체와 정서 조절을 통한 정서적 안정을 이루며 일상에 대한 행복감을 느끼는데 기여하는 모형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 모형 개발 연구를 통해 교수자가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의 체계적인 설계를 안내하는 모형의 가능성과 실천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적 방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서 강조하는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교육 관점의 전환을 위해 학습과 정서를 연결하고, 예술을 통한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교수설계 및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혁신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시대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주체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회복 탄력성과 성장 사고방식을 함양하고, 자신과 타인, 환경을 존중하며 문화적·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의 예술교육으로서의 본질적 의미와 사회정서역량 교육에서의 가치를 확인시켜 주었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단순히 학습자의 문제행동이나 심리지원에 초점을 둔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넘어서, 학습자의 정서를 중심으로 하는 근본적인 교육 관점의 변화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더불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지원하는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자가 역량을 함양하고, 교수자가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사회정서역량 사회정서역량 교육 사회정서학습 뮤지컬 교육 예술 기반 학습 예술교육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육 교수설계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일경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임병노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ⅹⅲ, 358p.
키워드
사회정서역량 사회정서역량 교육 사회정서학습 뮤지컬 교육 예술 기반 학습 예술교육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육 교수설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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