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시성 대학교의 창업 교육자원이 대학생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 창업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주관규범을 매개로 A Study on the Impact of Shaanxi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Resources on the Entrepreneurship Ability of College Students
20년 이상의 발전을 거쳐 온 중국 대학의 창업교육은 국가 혁신 주도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이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 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현재 중국 대학들은 다양한 유형의 창업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창업 역량 배양에 대해 많은 논의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역량 향상은 창업교육 개혁의 핵심과제가 되었다. 대학 생의 창업역량 향상은 대학 자체의 힘만으로는 그 임무를 효과적으로 완 수하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정부, 대학, 기업의 여러 주체가 융합한 창업 교육자원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창업자 ...
20년 이상의 발전을 거쳐 온 중국 대학의 창업교육은 국가 혁신 주도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이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 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현재 중국 대학들은 다양한 유형의 창업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창업 역량 배양에 대해 많은 논의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역량 향상은 창업교육 개혁의 핵심과제가 되었다. 대학 생의 창업역량 향상은 대학 자체의 힘만으로는 그 임무를 효과적으로 완 수하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정부, 대학, 기업의 여러 주체가 융합한 창업 교육자원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창업자 자기효능감, 창업 태도, 주관규범이 그들 사이 에 매개 영향작용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창업 교육자원 융합 메커니즘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트리플 헬릭스 모델(Triple Helix Theory)과 시 너제틱스 이론(synergetics theory)을 중심으로 문헌 분석, 인터뷰, 설문 조사, 즉, 이론 분석과 실증연구를 결합하고, 질적 분석과 양적 모델의 결합을 채택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우선 대학 창업역량, 대학 창업 교육자원 등 핵심 개념을 정의하고 연 구 목표에 따라 많은 선행연구에 대해 분석과 요약 및 정리를 통해 초기 연구모델을 확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창업교육 관련 분야 유형 별 25명에게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창업역량 11종, 창 업 교육자원 4종, 창업 태도, 창업 자기효능감, 주관규범 등 3가지의 매 개효과 요소 등에 대한 변수들을 설정하였다. 또한 언급한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 교육자원의 구성 차원을 조사 하기 위해 30명의 창업 산업 전문가와 학자를 통해 델파이 기법 (Delphi method)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균치, 표준편차, 빈 도, 변동 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신뢰도 분석 등은 각 변수를 적 용하는데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의 창업 교육자원 하위변수로 ①교육자원, ②실천자원, ③정부자원, ④기업 자원 등을 확정하였다. 종속변수의 창업역량 하위변수로 ①자기통제력, ②학습능력, ③경영능력, ④혁신능력, ⑤기회능력 등을 또한 확정했고 매 개변수 하위변수로는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주관규범을 확정하는 것이 다. 그리고 전문가와 50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적연구의 척도로 사용할 설문지 초기 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한 후 본 연구에 사용할 설문지를 완 성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532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으며, SPSS 24를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수행하였 다. 또한 AMOS 24를 이용하여 각 변수들이 서로 미치는 영향과 매개효 과를 분석을 통하여 정부, 대학, 기업이 융합한 창업 교육자원을 활용하 여 대학생 창업역량을 향상하는 경로와 방법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와 위의 분석 및 연구 바당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 교육자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 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창업 교육자원은 주관규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창업의 자기효 능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창업 태도 는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주관규범은 대 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덟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 업의 자기효능감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창 업의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아홉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태도를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창업태도 는 매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열째, 창업 교육자원은 주관규범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주관규범은 매개 효과를 낼 수 있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 였다. 첫째, 트리플 헬릭스 모델에 기반한 정부, 대학, 기업의 창업 교육 자원의 통합 지도하에 창업 교육자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을 효과 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 자원협동 이론의 지도하에 중국 대학은 정부, 대 학, 기업의 자원이 효과적인 통합을 강화해야 하며 정부, 대학 및 기업은 창업 교육자원 건설에서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창업교육 모델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 교육모델은 창업 자체의 관점에서 자원통합 과정이다. 정 부, 대학, 기업이 협력하는 과정에서 정책자원, 교육자원, 실천자원, 자본 자원 및 프로젝트 자원을 통합하여 대학생의 기업가정신 능력 향상을 실 현해야 한다. 둘째, 대학에서 창업교육은 창업역량 함양을 다양한 차원으 로 교육해야 한다. 대학생의 5가지 창업 핵심역량인 자기통제능력, 경영 능력, 혁신능력, 학습능력, 기회 능력을 중점적으로 양성할 필요가 있다. 이 5가지 핵심역량을 양성할 필요성에 맞춰 대학은 정부, 대학, 기업의 3 가지 자원을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맞춤형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여건을 적 극 조성할 수 있다. 셋째, 대학 창업교육에서 대학생의 양호한 창업 자기 효능감, 창업태도, 주관규범의 양성을 중시해야 하며, 대학은 반드시 해 당 교과과정 개설, 기업 실천활동, 정부의 각종 지원활동, 심리상담 등 다양한 형태로 대학생의 이 세 가지 행동특성을 양성할 수 있고, 이 세 가지 특성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에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창업역량 향상을 위한 대책과 제언을 제 시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공동 창업 플랫폼 구축, 공동 창업 투자 채널 구축, 공동 과학 연구 혁신, 공동 창업교수 팀 구축을 위한 창업 교육자 원의 상호 통합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업무 수요와 결합하여 대 학생 창업 자기효능감, 창업 태도, 주관규범의 3가지 요소를 3자 융합 자 원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주제어: 창업교육, 창업역량, 창업 자기효능감, 창업태도, 주관규범
20년 이상의 발전을 거쳐 온 중국 대학의 창업교육은 국가 혁신 주도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이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 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현재 중국 대학들은 다양한 유형의 창업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창업 역량 배양에 대해 많은 논의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역량 향상은 창업교육 개혁의 핵심과제가 되었다. 대학 생의 창업역량 향상은 대학 자체의 힘만으로는 그 임무를 효과적으로 완 수하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정부, 대학, 기업의 여러 주체가 융합한 창업 교육자원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창업자 자기효능감, 창업 태도, 주관규범이 그들 사이 에 매개 영향작용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창업 교육자원 융합 메커니즘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트리플 헬릭스 모델(Triple Helix Theory)과 시 너제틱스 이론(synergetics theory)을 중심으로 문헌 분석, 인터뷰, 설문 조사, 즉, 이론 분석과 실증연구를 결합하고, 질적 분석과 양적 모델의 결합을 채택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우선 대학 창업역량, 대학 창업 교육자원 등 핵심 개념을 정의하고 연 구 목표에 따라 많은 선행연구에 대해 분석과 요약 및 정리를 통해 초기 연구모델을 확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창업교육 관련 분야 유형 별 25명에게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창업역량 11종, 창 업 교육자원 4종, 창업 태도, 창업 자기효능감, 주관규범 등 3가지의 매 개효과 요소 등에 대한 변수들을 설정하였다. 또한 언급한 대학생의 창업역량과 창업 교육자원의 구성 차원을 조사 하기 위해 30명의 창업 산업 전문가와 학자를 통해 델파이 기법 (Delphi method)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균치, 표준편차, 빈 도, 변동 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신뢰도 분석 등은 각 변수를 적 용하는데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의 창업 교육자원 하위변수로 ①교육자원, ②실천자원, ③정부자원, ④기업 자원 등을 확정하였다. 종속변수의 창업역량 하위변수로 ①자기통제력, ②학습능력, ③경영능력, ④혁신능력, ⑤기회능력 등을 또한 확정했고 매 개변수 하위변수로는 자기효능감, 창업태도와 주관규범을 확정하는 것이 다. 그리고 전문가와 50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양적연구의 척도로 사용할 설문지 초기 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한 후 본 연구에 사용할 설문지를 완 성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532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였으며, SPSS 24를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수행하였 다. 또한 AMOS 24를 이용하여 각 변수들이 서로 미치는 영향과 매개효 과를 분석을 통하여 정부, 대학, 기업이 융합한 창업 교육자원을 활용하 여 대학생 창업역량을 향상하는 경로와 방법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와 위의 분석 및 연구 바당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 교육자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 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창업 교육자원은 주관규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창업의 자기효 능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창업 태도 는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주관규범은 대 학생의 창업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덟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 업의 자기효능감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창 업의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아홉째, 창업 교육자원은 창업태도를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창업태도 는 매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열째, 창업 교육자원은 주관규범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주관규범은 매개 효과를 낼 수 있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 였다. 첫째, 트리플 헬릭스 모델에 기반한 정부, 대학, 기업의 창업 교육 자원의 통합 지도하에 창업 교육자원은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을 효과 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 자원협동 이론의 지도하에 중국 대학은 정부, 대 학, 기업의 자원이 효과적인 통합을 강화해야 하며 정부, 대학 및 기업은 창업 교육자원 건설에서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창업교육 모델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 교육모델은 창업 자체의 관점에서 자원통합 과정이다. 정 부, 대학, 기업이 협력하는 과정에서 정책자원, 교육자원, 실천자원, 자본 자원 및 프로젝트 자원을 통합하여 대학생의 기업가정신 능력 향상을 실 현해야 한다. 둘째, 대학에서 창업교육은 창업역량 함양을 다양한 차원으 로 교육해야 한다. 대학생의 5가지 창업 핵심역량인 자기통제능력, 경영 능력, 혁신능력, 학습능력, 기회 능력을 중점적으로 양성할 필요가 있다. 이 5가지 핵심역량을 양성할 필요성에 맞춰 대학은 정부, 대학, 기업의 3 가지 자원을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맞춤형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여건을 적 극 조성할 수 있다. 셋째, 대학 창업교육에서 대학생의 양호한 창업 자기 효능감, 창업태도, 주관규범의 양성을 중시해야 하며, 대학은 반드시 해 당 교과과정 개설, 기업 실천활동, 정부의 각종 지원활동, 심리상담 등 다양한 형태로 대학생의 이 세 가지 행동특성을 양성할 수 있고, 이 세 가지 특성을 통해 대학생의 창업역량 향상에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창업역량 향상을 위한 대책과 제언을 제 시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공동 창업 플랫폼 구축, 공동 창업 투자 채널 구축, 공동 과학 연구 혁신, 공동 창업교수 팀 구축을 위한 창업 교육자 원의 상호 통합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업무 수요와 결합하여 대 학생 창업 자기효능감, 창업 태도, 주관규범의 3가지 요소를 3자 융합 자 원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주제어: 창업교육, 창업역량, 창업 자기효능감, 창업태도, 주관규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