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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능검사법(官能檢査法)에 의한 식품(食品)의 품질평가(品質評價)에 관(關)한 연구(硏究) -제(第) 3 보(報) : 시판(市販)우유에 대한 소비자(消費者) 기호조사(嗜好調査) 시험(試驗)-

Studies on the Evaluation for the Quality of Food by Sensory Testing -III. The Survey of Consumer Acceptance and Preference for Commercial Milk-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12 no.3, 1980년, pp.165 - 169  

채수규 (서울보건전문대학 식품제조과) ,  유태종 (고려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실험실(實驗室) 소비자(消費者) 파넬을 대상으로 시판(市販) 우유에 대한 기호(嗜好) 조사(調査) 시험(試驗)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結果)를 얻었다. 1. 시판(市販) A 우유와 각종 우유 사이에 대한 2점(點) 기호(嗜好) 조사(調査) 시험(試驗) 결과(結果), 소비자(消費者) 기호(嗜好) 선택(選擇)에 있어서 5% 수준(水準)에서 유의적(有意的)인 차이(差異)가 인정(認定)되지 않았다. 2. 시판(市販) 우유에 대한 기호(嗜好) 척도(尺度) 시험(試驗) 결과(結果), 시료간(試料間)이나 파넬원 간(間) 모두가 5% 수준(水準)에서 유의적(有意約)인 차이(差累)가 인정(認定)되지 않았다. 3. 시판(市販) 우유에 대한 기호(嗜好) 빈도(頻度) 시험(試驗) 결과(結果) ‘기회만 있으면 언제나 먹겠다’가 39%로 가장 높았다. 4. 우유의 시음(試飮) 온도(溫度)에 따른 우유 풍미(風味)에 관한 기호성(嗜好性)을 조사(調査)한 결과(結果), $20^{\circ}C$에서 마실 때가 가장 높았다. 5. 전보(前報)(한국식품과학회지, 12 (3), 150 및 158(1980))에서 행한 차이(差異) 식별(識別) 시험(試驗)이나 묘사(描寫) 시험(試驗)에서는 시판(市販) 5개(個) 회사(會社) 제품별(製品別) 우유 풍미(風味)에 대한 차이(差異)가 인정(認定)되었으나 순위(順位) 시험(試驗)이나 기호(嗜好) 선택(選擇) 및 기호(嗜好) 척도(尺度) 시험(試驗)에서는 유의적(有意的)인 차이(差異)를 나타내지 않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순위(順位) 시험(試驗)이나 기호(嗜好) 선택(選擇) 및 척도(尺度) 시험(試驗)이 파넬원들간의 기호성(嗜好性)의 차이(差異), 품질(品質) 기준(基準)의 차이(差異) 등(等)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으로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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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acceptance and preference tests for commercial milk were run with laboratory consumer panel.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According to result of the paired comparison preference test between milk K and each of 4 commercial milk test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nsum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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