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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자동제어의 역사와 전망

An Overview of the Automatic Control Theory and Its Prospect

초록

고전제어와 현대제어의 이론을 선형제어론을 중심으로 각각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21세기의 문턱에 서 있는 현재, 과학의 발전은 급진전하고 있음은 주지하는 바이며, 이러한 시점에서 천학비재한 필자가 제어계의 미래를 전망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지만,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짧은 기간의 미래에는 강인성에 중점을 둔 제어기의 설계에 관한 연구가 계속 되어지리라고 본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복잡한 제어 알고리즘도 쉽게 실현될 수 있으므로 뉴럴네트워크 및 인공지능에 의한 제어 기술도 크게 발전될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일반적인 제어기의 설계 순서는 대상으로 하는 플란트의 동특성을 고려하여 플란트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모델링된 공칭모델을 기초로 하여 제어기를 설계한 다음,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하여 설계된 제어계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제어계를 재설계하거나, 나아가 모델링을 다시 하는 것이 통상적으로 이용되어온 설계 순서였다. 이 경우는 플란트의 모델링 과정과 제어기 설계 과정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모델링과 제어기 설계의 불가분(나눌수 없음) 성이 제기되면서, 시스템의 동정(identification)과 보상기(compensator)의 통합화 설계기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앞으로 이 연구 테마도 흥미있는 한 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8)

  1. 吉川恒夫;井村順一 , 現代制御論 / v.,pp.1-3, 1994
  2. 신종석 , 응용자동제어 / v.,pp.11, 1985
  3. 하주식 , 自動制御工學 / v.,pp.18-22, 1986
  4. 21世紀の制御理論にむけて , 荒木光彦 , システム/制御/情報 / v.4,pp.2-5, 1997
  5. 計測自動制御學會 , SICE 夏期セミナ- '93 / v.,pp.1-3, 1993
  6. 선형 행렬 부등식을 이용한 내연기관의 제어 , 김영복;변정환;양주호 , 어업기술학회지 / v.33,pp.59-67, 1997
  7. 美多勉 , H∞ 制御 / v.,pp.165-179, 1995
  8. 制御理論について , 市川邦彦 , 日本舶用機關學會誌 / v.26,pp.654-660,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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