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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설계단계에서 선박조종성능 추정에 대한 정도향상 연구
Improvement of Prediction Technique of the Ship′s Manoeuvrability at Initial Design Stag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5 no.1, 1998년, pp.46 - 53  

이호영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신상성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염덕준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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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기 설계단계에서 조종성능추정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Inoue 및 Kijima 추정법을 개선하였다. 이를 위하여 당연구소는 Horn 형태의 타와 선미벌브 형태를 갖는 저속비대선에 대해 12척의 계열 PMM 시험과 타단독시험을 수행하였다. 조종수학모델은 일본에서 개발된 MMG 방법을 사용하여 유체력미계수 및 MMG 실험 계수를 해석하였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기본제원에 의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민감도 조사 및 조종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유효성을 검토하기 위해 개선된 회귀식으로 조종성능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Inoue 추정법, PMM 시험에 의한 추정법 및 실선 시운전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to improve Inoue's[1] and Kijima's[2] model used to predict ship's manoeuvrability at initial design state. To perform this work, we carried out PMM(Planar motion Mechanism) test and rudder open water test for 12 models of low-speed blunt-ship which have horn type rudder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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