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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달 해석을 통한 스크롤 압축기 성능 개선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Scroll Compressor by Heat Transfer Analysi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3 no.4 = no.9, 2000년, pp.22 - 29  

홍상욱 (LG전자,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연구소) ,  류호선 (LG전자,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using three dimensional finite volume method for the discretization, adaptive grid method for the numerical accuracy, multiple rotating frame method for the rotating body and the standard $k-{\epsilon}$ model for the turbulent flow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he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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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압축기 고효율화를 위해서 모터 고효율화, 압축 mechanism을 통한 고효율화, 윤활 연구 등이 필요하지만, 각 요소 부품이 조립된 상태하에서 고효율, 재료비 등의 종합적인 관점에서 효율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가 조립된 상태하에서 주로 전동 부의 열전달 현상과 전동기의 냉각과 냉매의 온도 변화 특성을 살펴보아 효율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전동부의 유동은 Fig.
  • 본 연구에서는 흡입관에서 압축기 내부로 유입된 냉매가 압축부로 유출되기 전까지 압축기 내부 열전달 현상을 해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동기의 온도 저감과 냉매의 온도 저감의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유로 구조를 확보함으로써 압축기의 성능을 증대하였으며 실험으로 이를 확인하였다.
  •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압축기 내부는 고온고압의 토출가스로 가득차고 압축기 하부의 오일도 고온이어서 흡입되는 낮은 온도의 냉매가스가 가열되어, 비체적이 증대하고 체적효율이 감소되는데, 이러한 사실들을 근간으로 하여 흡입냉매가스의 온도와 실린더 벽의 온도, 그리고 체적효율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스크롤 압축기의 압축부와 오일이 저장된 부위를 제외한 부품의 열전달 현상 이해 및 개선을 위해 MRF와표준 k-£ 모형을 가정하고 유한체적법 및 적응 격자를 이용하여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계산의 정확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ARI 조건 하에서 중요 부위의 온도도 측정하였다.
  • 하부의 오일 면은 측정된 등온조건을 주었으며 상부의 main frame도 5부분으로 나누어 측정된 등온조건을 부가하였다. 압축기의 Shell에서는 일정한 온도를 갖는 외기와 열교환을 하게 되는 데, 이 현상에 대해서는 일정한 열전달 계수를 갖는 대류열전달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열전달계수는 압축기 shell의 표면 온도를 측정하여 이온 도를 기준으로 하여 수직 평판에서의 열전달 계수를 취하였다.
  • 그리고 본연구에서는 압축기 내부의 전반적인 유동 해석에 주목적이 있기 때문에 베어링 내부 유동을 자세하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 이 부위에서 나타나는 기계손은 실험에 의해 측정된 온도로 경계조건을 처리하였으며 기타 손은 각 부위에 체적당 방열을 한다고 가정하였다. 해석시 육면체 격자를 사용하였고 초기의 종 격자 수는 약 540, 000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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