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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동향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5 no.2, 2000년, pp.38 - 41  

한승호 (한전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실) ,  최병윤 (한전 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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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완성차 업계에서 전기자동차 개발이 어느 정도 진척되어있는 현 시점에서 개발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상용화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관련기관들의 유기적인 인프라(Infrastructure) 구축과 효율적 상호공조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글에서는 활발한 보급시책을 펴고 있는 선진국들의 전기 자동차(EV) 관련기관들의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시범운행의 관점에서 고려한 인프라 구축 현황을 둘러보고 이와 비교하여 국내에서의 개발방향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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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이러한 인프라 구축과 그의 활용豈 극대화하기 위하여 해외 선진국에서의 추진과정과 전략을 간략히 실펴보고 그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의 현황과 개선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본론에서 수록하는 방식은 방대한 분량의 자묘를 다 취급히지는 못하므로 지극히 개괄적인 형태로 가능하면 여 러 기구들을 포힘하여 간략하게 정 리하기로 한다.
  • . 알루미늄 차체, 충전장치 등의 핵심부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AEG Angle시가 개발하여 양산 중인 ZEBRA 축전지 (Na-NiCJ2 축전지)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 축전지를 탑재한 16대의 전기자동차가 도시지역의 실제 주행거리인 100 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 시험에 시용되는 전기자동차는 10대의 Opel Astra Caravan과 6대의 Renault Express 로서 433 kWh 용량 축전지 34개를 탑재하고 있다.
  • 이 프로젝트는 통상산업성 자원에너지청의 위임을 받아에 코스테 이 션 추진협 회 (Eco Station Promotion Association)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1993년부터 2000년까지 전국의 급유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저공해차량에 데한 에너지공급망을 정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단계 (1993~1995년)에는 관동, 중부, 관서지방의 대도시권 및 고속도로 구역의 에코스테이션의 정비를 2단계(1996~ 2000년)에는 전국적인 급유소 및 주요 간선도로에 에코스테이션의 정비를 목표로 충전스텐드 1개소 당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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