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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익의 캐비테이션 소음 계측 및 캐비티 기포 거동 해석
Measurement of Cavitation Noise of a Hydrofoil and Prediction of Cavity Bubble Behavio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7 no.4, 2000년, pp.40 - 47  

안종우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  강관형 (삼성중공업(주) 조선플랜트연구센터) ,  송인행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  김경열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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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익의 캐비테이션 소음이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측정되었다. 캐비테이션이 초기 발생하면 소음수준이 급격히 증가되며, 기포간에 상호간섭이 나타나지 않는 캐비테이션 수까지 증가된다. 그러나 케비테이션 수가 더욱 감소하여 기포간에 상호간섭이 나타나면, 오히려 소음수준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포의 궤적과 체적의 변화는 각각 Lagrangian 추적법 및 Kirkwood-Bethe 가정하에 모형화된 방정식을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기포 체적변화의 수치계산 결과는 실험 결과와 비교적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vitation noise of a hydrofoil is measured in a cavitation tunnel. It is exhibited that the noise level sharply increases with the inception of cavitation and increase with the decrease of the cavitation number until a moderate cavitation number. Below the cavitation number, the trend is rever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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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러가지 형태의 캐비테이션 중에서 기포 (bubble) 캐비테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차원 유동에서 기포 캐비테이션이 용이하개 발생될 수 있는 수증익을 제작하였다. 받음각 및 캐비테이션 수를 변화시키면서 캐비테이션 거동에 대한 소음특성과 시간신호의 계측 및 사진 촬영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하여 해석하였다. 기포 체적 변화의 해석에서는 기공율(void fraction)이 작은 경우롤 가정하여 기포간의 간섭 효과나 기포에 의한 유 동장의 변화는 무시하였다. 해석된 결과는 사진 촬영에서 관찰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실험 장치의 한계로 기포의 삼차원적 형상을 얻을 수 없었고 평면상의 형상만을 얻을 수가 있었다. 기포의 크기는 기포를 반구형으로 가정한 후. 컴퓨터의 그래픽 상에서 기포의 형상에 가장 닮은 원의 직경을 구함으로써 얻어졌다.
  • (2)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유 동장의 속도 벡터와 동압이 주어져야 한다. 유 동장은 포텐셜 유동을 가정하여 패널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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