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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 건축의 역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1892-1902) -V. 호르타, H. 귀마드, 그리고 C.R. 맥킨토시를 중심으로-
Art Nouveau 1892-1902: Fin de Ciecle or a Transient Phase in Modern Architecture -In Cases of V. Horta, H. Guimard and C.R. Macintosh-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25, 2000년, pp.198 - 204  

황보봉 (건축학박사) ,  이수진 (성균관대.연세대 생활과학부 강사, 이학박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Nouveau was a short-lived European phenomenon in art and architecture. Despite the fact that Art Nouveau architecture never fully succeeded as an anti-historical movement, it is important to identify its place in modern architectural historiography. The significance of Art Nouveau-that it in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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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아르누보의 개념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 목적 즉, 아르누보가 특정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될 수 있는 하나의 연속적인 사건임을 실중적으로 밝히기 위해 빅터 호르타, 헥터 귀마드 그리고 찰스 레니 맥킨토시 작품의 건축적·장식적 특징을 고찰하고, 이를 19세기를 전후한 건축이론 및 실례들과 연결시켜 설명하였다. 이들 세 건축가를 연구 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무엇보다 이들이 아르누보의 형성과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또한 상대적으로 디자인에 있어 독자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아르누보의 다양성을 잘 드러내 준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 창줄된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산물이다. 본 논문은 아르누보 건축의 형성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3명의 건축가 -빅터 호르타, 헥터 귀마드 그리고 찰스 레니 맥킨토시-의 작품을 통해 19세기 말엽 아르누보 건축의 반역사적 태도와 요소들을 근대건축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전환기적 특성으로 규명했다. 세 건축가는 새로운 재료인 유리와 금속으로 된 장식을 건축물 내외관에 노출시킨 진보적인 디자인을 추구한 이들로써 상당히 반역사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이들은 필연적으로 각자의 지역성과 문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거나 미치고 있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다.
  • 또한, 아르누보 건축에서 나타나는 매우 섬세하고 과장된 디자인 요소들은 또한 순수예술과 장식예술의 통합, 과학적인 합리성 추구, 그리고 신재료와 기계 생산 방식의 수용이라는 근대건축의 큰 테마 안에 포함시킬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아르누보 건축에 나타난 반역사적인 태도와 독특한 디자인 요소를 근대건축의 형성에 있어 전환기적 특성으로 파악하고 전·근대 건축의 연속선상에서 실증적으로 재구성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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