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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질감에 관한 사용자의 촉각적 인식 특성
Users Characteristics on the Tactile Perception of Surface Textur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4, 2000년, pp.77 - 83  

이동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양승무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디자인과) ,  정광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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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표면의 거칠기를 나타내는 척도인 요철의 깊이와 피치(pitch)의 변화에 따라 피실험자들이 느끼는 거칠기의 정도를 세 가지의 실험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첫 번째 실험은 임의로 나열해 놓은 샘플들을 거칠기의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하도록 하는 실험이었는데, 작업을 수행하는데 소요된 시간을 척도로 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임의로 나열해 놓은 샘플들을 표면 거칠기가 같다고 느끼는 샘플들끼리 그룹핑하는 실험이었다. 이 실험 결과의 분석에서는 그룹핑된 그룹의 개수에 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실험에서는 각각 독립적으로 제시되는 샘플들을 만져보고, 그 샘플들의 거칠기 정도가 어떠한지 형용사 척도를 토대로 평가하는 실험이었다. 이상의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요철의 깊이와 피치 모두 사용자들이 느끼는 거칠기의 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요철의 깊이와 거칠기의 상관관계가 피치와 거칠기의 상관관계보다 훨씬 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사용자들은 요철의 깊이 변화에 대해 거칠기의 정도 차이를 더 많이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촉각을 이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촉각에 의한 식별력을 높이기 위하여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고, 그러한 사용자 특성이 반영될 때 제품의 사용 편의성은 더욱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tudied characteristics on human tactile perception according to the depth and the pitch of surface roughness. Three experiments were performed for this study. The first experiment was to arrange samples in the order of their roughness. The second experiment was to group samples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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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조작부위를 촉각적으로 암호화 (coding)하는 것이 필요한데, 암호화를 위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차원(dimension)으로는 표면질감, 형상, 크기가 있디'! 그 중에서도 표면질감은 가장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는 설계요소이므로 촉각적 측면에서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표면질감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표면질감은 표면 요철의 깊이와 피치(pitch)" 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표면요철의 깊이 변화와 피치 변화에 따른 거칠기(surface roughness)의 촉각적 인지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제품의 촉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결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한 개념 하에서 거칠기의 두 가지 척도인 깊이와 피치에 대해 각각 다른 특성을 갖는 4 개 그룹의 샘플들을 거칠기 순서대로 배열하는데 있어 걸린 시간을 가지고 샘플의 표면 요철의 깊이와 피치 중 어떠한 요인이 표면 거칠기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 것이다. 본 실험은 인간의 표면질감에 대한 촉각적 인지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셔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표면의 거칠기를 나타내는 척도인 요철의 깊이와 피치의 변화에 따라 피실험자들이 느끼는 거칠기의 정도를 몇 가지의 실험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표면질감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표면 거칠기에 따른 샘플의 순서배열 실험, 표면의 질감이 같게 느껴지는 것끼리의 그룹핑 실험, 제시하는 샘플을 만져보고 그 거칠기에 대해 형용사 척도를 이용하여 판단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이 물체의 표면질감에 대한 인간의 인지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그 결과를 가전제품의 디자인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험에 사용되는 재료도 가급적 가전제품에서 사용되는 샘플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가전제품의 재질과 표면 처리방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표면 질감의 샘플을 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모두 구한다고 하더라도 실험 횟수와 비용, 그리고 시간 상의 문제점들로 인하여 모든 샘플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 실험 2 는 제시된 샘플들을 질감이 같게 느껴지는 것끼리 그룹핑하는 실험으로, 그룹핑된 결과를 통하여 샘플의 거칠기를 나타내는 속성인 깊이와 피치의 변화에 따라 사용자들이 거칠게 느끼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즉, 그룹핑된 결과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깊이 변화와 피치 변화의 어떠한 속성에 대해 더 많은 거칠기 차이를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실험 3 에서는 인간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표면 거칠기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깊이와 피치의 변화에 따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거칠기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피실험자는 제시되는 샘플을 만져보고 주관적으로 느끼는 거칠기의 정도를 7 점 척도로 판단하도록 하였다(4).
  •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즉, 그룹핑된 결과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깊이 변화와 피치 변화의 어떠한 속성에 대해 더 많은 거칠기 차이를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실험은 순서 없이 나열해 놓은 24 개의 샘플들을 표면이 같다고 느껴지는 것(거칠기)끼리 그룹핑하도록 함으로써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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