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단한 기계적 개질방법으로서 ePTFE의 경우는 이식하기 전에 소구경 ePTFE상에 혈전 현상을 일으키는 미세기공 속에 존재하는 가스를 제거하여 ePTFE의 개통률을 높인 경우로서 개의 대퇴골 오금 부위에 이식된 인공혈관의 혈전증을 감소시키면서 개통률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었다[18]. Dacron에서 보여주었던 주름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Meadox Medical사가 ePTFE 인공혈관 외부를 테플론(Teflon) 실로 감싸줌으로써 갈라지는 부위나 굽은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혈액누출 현상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실로 보강한 ePTFE 인공혈관과 기존 ePTFE 인공혈관의 혈액 누출량을 헤파린을 모델 약물로 선정하여 그 값을 계산하여 동물조직을 통한 헤파린 전달현상과 비교한 결과, 실을 보강함으로써 혈액누출 현상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19].
  • 본고에서는 인공혈관의 특성과 종류 및 최근의 연구개발 동향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Vohra[24]는 ePTFE의 내부에 피브로넥틴(fibronectin) 을 코팅한 후 내피세포를 이식하여 세포이 동과 흡착을 유도하였으며 Turina[25]는 피브린을 코팅하고 내피세포를 이식한 후 다양한 순환 혈액에 의한 전단응력을 가함으로써 내피세포의 탈착 현상을 살펴본 결과 내피세포가 ePTFE 인공혈관의 표면에 잔류한다는 것을 알았다. 세포의 점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지지체 재료를 인공혈관 상에 만듦으로써 세포의 점착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처음에는 세포와 결합할 수 있는 피브로넥틴, 비트로넥틴(vitronectin), 콜라겐이나 라미닌(laminin) 등과 같은 세포외기질 전체를 지지체 재료를 통하여 세포의 점착을 촉진하려 시도하였다.
  • 인공혈관과 혈관의 연결 부위에 코팅된 실란트내에 aFGF/bGFG와 같은 성장인자들과 헤파린 등을 함께 첨가함으로써 인공혈관의 개통률을 연장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실란트 내에 약물을 첨가함으로써 인공혈관 표면에 흡착된 성장인자의 변성과 효소에 의한 이들 성장인자의 분해현상을 동시에 지연 시켜 약물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Greisler[21]는 토끼의 대동맥에 연결된 인공혈관의미세공과 혈관접합 부위에 bFGF와 헤파린을 피브린 접합제와 함께 첨가하여 내피세포, 평활근 세포 및 혈소판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 평활근 세포와 혈소판의 증식과 점착을 각각 방지하는 한편 모세혈관의 발달에 따른 내피세포의 증식유도를 관찰할 수 있었다.
  • 지금까지 여러가지 고분자 재료를 이용하여 항혈전성을 개선하려고 시도했으나 혈액 응고 과정이 완전히 규명되지 않아서 완벽한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혈전증과 혈관 막힘 현상을 개선하려는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합성고분자, 생물학적 고분자와 유전자치료법 (gene therapy)을 이용한 인공혈관의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벨베트형 Dacron 인공혈관은벨베트 가공처리를 인공혈관 내부, 외부 혹은 양쪽 모두에 함으로써 사전 혈전처리와 조직첨 가를 보강할 수 있다. 편물형 Dacron 인공혈관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사전 혈전처리의 문제점을 피하고 혈액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알부민과 콜라겐으로 코팅하거나 미세 구멍에 첨가할 수 있는 다공성의 편물형 Dacron 인공혈관을 개발하였다. Dacron 인공혈관에 주름을 주어 인공혈관에 탄성을 주고 굽힐 경우 형태를 유지시키며 혈관과 인공혈관의 접합부분 형성을 용이하게 만들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