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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18 no.4, 2000년, pp.63 - 72
1990년대 초반에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녹색교통정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도입되어 왔다. 이러한 배경에는 도입될 수 밖에 없는 교통상황도 존재했지만 동시에 시민참가의 하나로서 녹색교통운동을 전개해 온 시민단체들의 영향도 컸었던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그 영향에 비해 관련 시민단체의 운동에 대한 정리와 평가 및 향후 탐가 방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첫째, 한국에서 녹색교통운동이 일어나게 된 사회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배경에 대해서 고찰함을 통하여 녹색교통정책이 빠른 속도로 도입된 이유를 규명하며, 두 번째, 녹색교통운동의 추진과정을 고찰함으로서 녹색교통운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끝으로, 한국도시에서의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의 하나로서 녹색교통정책이 정착되기 위한 선결과제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In the past 70 years, various policies for Promotion of green modes (PPGMS) have introduced in Korea as a sustainable transportation system. However, so many problems are expected that PPGMS are to become fixed as successful transportation Policies. Thus, this study argues that the PPGMS must be e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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