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haracteristics of color communication tools and the color range applied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To collect the color sample and related references,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during the time period, December, 1995 to June, 1996. From the r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haracteristics of color communication tools and the color range applied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To collect the color sample and related references,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during the time period, December, 1995 to June, 1996. From the responses, 2641 color samples used by 109 domestic brands, from 1993 spring/summer to 1996 spring/summer,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 data was measured by L*a*b*, and the H V/C formula found in the Munsell notation was used to calculate the data. To classify the color range served for the fashion industry, the distribution of colors are analyzed by difference of season and fabric.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Dominant colors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are Red, Yellow-red, Yellow, purple-blue and low chromatic range colors. 2. While high value colors, such as pale, light greyish, light, dull, dark and vivid tone colors, are dominant in the spring/summer season, low value colors, such as greyish, dark greyish. and deep tone colors and warm colors such as Red, Yellow-red, are prevalent in the fall/winter season. 3. The number of colors commonly used for color planning is less than 20 colors, and both hue and tone are considered important when making color selections. 4. All brands take consumers' color preferences into consideration for color planning, and most of them also take color trends into account. 5. Hue and tone color characteristics analyzed by types of fabrics show more seasonal influence than the fabric itsel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haracteristics of color communication tools and the color range applied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To collect the color sample and related references, a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during the time period, December, 1995 to June, 1996. From the responses, 2641 color samples used by 109 domestic brands, from 1993 spring/summer to 1996 spring/summer,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e data was measured by L*a*b*, and the H V/C formula found in the Munsell notation was used to calculate the data. To classify the color range served for the fashion industry, the distribution of colors are analyzed by difference of season and fabric.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Dominant colors in the Korean fashion industry are Red, Yellow-red, Yellow, purple-blue and low chromatic range colors. 2. While high value colors, such as pale, light greyish, light, dull, dark and vivid tone colors, are dominant in the spring/summer season, low value colors, such as greyish, dark greyish. and deep tone colors and warm colors such as Red, Yellow-red, are prevalent in the fall/winter season. 3. The number of colors commonly used for color planning is less than 20 colors, and both hue and tone are considered important when making color selections. 4. All brands take consumers' color preferences into consideration for color planning, and most of them also take color trends into account. 5. Hue and tone color characteristics analyzed by types of fabrics show more seasonal influence than the fabric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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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되었다. 따라서 계절적 색채특성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섬유패션업계의 실정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색채전달도구의 개발에 필요한 지침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국내 패션업계의 색채기획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및현재 사용중인 색표집에 관한 만족도와 활용색채의 세부적 특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색채자료를 수집하여 국내 활용 색채의 전반적인 색채특성을 규명하였으며 그 결론은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시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색채의 선정, 전달 및 재현할 수 있는 실용적인 색채도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국내 패션업계를 대상으로 색채기획시 색채선정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 및 현재 사용중인 색표집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색채자료를 수집하여 국내 활용 색채의 전반적인 색채특성을 규명하였으며 그 결론은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션업계에서 사용하는 색채전달도구에 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활용색채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의류브랜드를 남성복, 여성복. 스포츠캐주얼로 분류하고 국내 패션업계의 시장규모를 고려하여 복종별 조사브랜드의 수를 결정한 후 높은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갖는 브랜드를 증심으로 최종적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국내 패션업계의 색채기획시 트랜드 칼라와 소비자의 선호색채 반영 여부를 조사한 결과 "거의반영하지 않는다"를 1점으로 "많이 반영한다"를 7 점으로 하는 7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4점이상이 70.
알아보기 위하여 천연섬유를 면, 마. 견, 모로분류하고 합성 100%와 천연섬유와 합성섬유의 흔방, 합성섬유와 합성섬유의 혼방의 모두 7가지로 분류하여 색채특성을 비교하였다.
최종적으로 R(red), YR (yellow red), Y( yellow), GY (green yellow), G(green), BG(blue green), B (blue), PB(purple blue), P(purple), RFKred purple) 의 10색상과 패션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PCCS 의 12색조(pale, light, bright, vivid, strong, deep, dull, soft, dark, light grayish, grayish, dark grayish) 에 의해 시즌별. 기획년도별, 소재별 색채를 분석하였다.
색채기획에 관하여는 색채선정시 고려하는 색의 수와 특성, 트랜드 색과 소비자의 색채선호 반영여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현재 사용중인 색표집에관한 만족도는 색표집의 크기와 모양, 색의 수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색채기획에 관한 조사내용으로는 선정하는 색채의 수와 색채특성 및 색표집의 활용 색 수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표 1>과 같이 색채기획시 고려하는색의 수는 10색 이홍).
수집된 색채샘플을 측색기 CE-7000을 이용하여 표준광원 C의 표준관측자 2.시야에서 측정하였으며 종이나 직물의 표면재질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3회 평균 측색치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정량화된 물리적 측색치인 CIEL*a*b* 값을 먼셀의 H V/C 로 전환하여 색상 및 색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포츠캐주얼로 분류하고 국내 패션업계의 시장규모를 고려하여 복종별 조사브랜드의 수를 결정한 후 높은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갖는 브랜드를 증심으로 최종적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였다. 그결과 남성복 32개.
시야에서 측정하였으며 종이나 직물의 표면재질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3회 평균 측색치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정량화된 물리적 측색치인 CIEL*a*b* 값을 먼셀의 H V/C 로 전환하여 색상 및 색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R(red), YR (yellow red), Y( yellow), GY (green yellow), G(green), BG(blue green), B (blue), PB(purple blue), P(purple), RFKred purple) 의 10색상과 패션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PCCS 의 12색조(pale, light, bright, vivid, strong, deep, dull, soft, dark, light grayish, grayish, dark grayish) 에 의해 시즌별.
이와 같이 정량화된 물리적 측색치인 CIEL*a*b* 값을 먼셀의 H V/C 로 전환하여 색상 및 색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R(red), YR (yellow red), Y( yellow), GY (green yellow), G(green), BG(blue green), B (blue), PB(purple blue), P(purple), RFKred purple) 의 10색상과 패션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PCCS 의 12색조(pale, light, bright, vivid, strong, deep, dull, soft, dark, light grayish, grayish, dark grayish) 에 의해 시즌별. 기획년도별, 소재별 색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주기와 계절의 영향을 고려하여 '93. '94, -95, '96 까지의 기획년도를 S/S, F/W로 구분하고 각 시즌에 기획된 색샘플 수가 10개 이상이 되도록 직물이나 색채샘플을 붙이도록 한 설문내용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2641개의 색채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여성복 48개. 스포츠캐주얼 18개의 총 9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1995년 11월부터 1996년 5월까지 설문조사와 색채샘플수집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국내 패션업계에서 색채계획시 활용하는 색의수는 1-20색의 범위가 가장 많았으며 조사대상의 70%가 40색 이하의 색채로 기획하였다. 색채기획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색채특성은 색조와 색상으로 나타났다.
2. 트랜드 칼라와 소비자 선호색채의 반영여부에대해서는 트랜드 칼라의 경우 70%이상의 브랜드가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선호색채는 모든 브랜드가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현재 사용중인 색표집의 크기와 두께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Color chip의 크기에 대해서는 현재보다 더 큰 것을 선호하였다. 색표집을 구성하는 색의 활용도에 대해서 주로 사용하는 색이 100색 이내이며 색상과 색조별로 색채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국내 패션업계에서 활용하는 색채특성을 시즌별, 기획년도별, 소재별로 분석한 결과, 시즌별 활용색채는 S/S. F/W 시즌 모두에서 R, YR, Y, PB에이르는 4색상 영역과 저채도의 색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S/S에는 p, Itg, It, v의 밝은 색채가 F/W에는 g, dkg, d, dk, dp의 어두운 색채가 많이 사용되어 시즌별 색채는 명도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국내 패션업계에서 활용하는 색채특성을 시즌별, 기획년도별, 소재별로 분석한 결과, 시즌별 활용색채는 S/S. F/W 시즌 모두에서 R, YR, Y, PB에이르는 4색상 영역과 저채도의 색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S/S에는 p, Itg, It, v의 밝은 색채가 F/W에는 g, dkg, d, dk, dp의 어두운 색채가 많이 사용되어 시즌별 색채는 명도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또한 F/W에는 난색 계 열 인 YR, R의 색 상영역 이 많이활용되며 S/S에는 Y를 포함한 그 이외의 색상이더 다양하게 활용되었다
Y, PB의 색상 영역과 저채도의 색채가 많이 활용되고있음을 알 수 있다. S/S시즌에는 p, Itg, It, b, v의 밝은 색조가 F/W시즌에는 g, dkg, d, dk, dp의 어두운 색조가 많이 사용되어 시즌별 색채는 채도보다는 명도의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또한 색상은 F/W에 난색계열인 R, YR의 색상영역의 활용이 더많으며 Y를 포함한 그이외의 색상은 S/S에 더 많게 나타나 S/S에 기획 활용되는 색상의 영역이 더넓다고 하겠다.
PB 의 색상과 연하고 밝은 색조가 많이 활용되고 F/W 에 YR의 색상과 어두운 색조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던 것처럼 소재에 있어서도 S/S에 주로 사용되는마는 한색계열인 PB. Y의 색상영역과 p의 연한 색조영역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F/W에 많이 사용되는 모는 YR과 dk의 어두운 색조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합성소재와 합성/합성소재의 경우 YR과 어두운 색조가 가장 많고 Y, BG와 연한색조도 사용되어 S/S보다는 F/W에 더 많이 활용되는 소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결과<표 1>과 같이 색채기획시 고려하는색의 수는 10색 이홍).가 32.29%, 10-20색이 25%로나타나 전체적으로 색채기획시 20색 이하의 색을 활용하는 브랜드가 57%로 나타났고 기획하는 색의 수가 100색 이상이 되는 브랜드도 15%에 이르러 조사대상의 약 70% 브랜드가 40색 이하의 색채로 기획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복의 대부분 브랜드는 20색 이하를, 스포츠캐주얼은 20-40색을 색채기획시 사용하여 복종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천연/합성소재와 합성/합성소재의 경우 YR과 어두운 색조가 가장 많고 Y, BG와 연한색조도 사용되어 S/S보다는 F/W에 더 많이 활용되는 소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견이나 합성 100% 의 소재는 특정한 계절적 색채특성을 보이지 않고 색상과 색조가 다른 소재보다 폭넓게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KIM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패션산업에서는 유행변화의 방향을 포착하려고 노력하며 여러기준에 의해서 색채를 선정하지만 국내에서 색채기획시에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계절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R YR, Y, PB의 영역이 패션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색채영역이며 그 중에서는 YR의 활용비율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난색을 중심으로 Y⇔YR로 순환되는 경향이 나타나며 색조는 저채도⇔고채도로 변화하는 특성이 나타나 색상보다는 색조의 변화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이는 트랜드의영향으로 볼 수 있다.
색조분포의 차이는 색상보다 비교적 연도별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저채도인 g, p영역에서큰 차이를 보였다. p색조는 '94년에 가장 많이 사용되다가 '96년 감소하였고, g의 경우 '93년이 가장 적게 '95년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현재 사용중인 색표집의 크기와 두께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Color chip의 크기에 대해서는 현재보다 더 큰 것을 선호하였다. 색표집을 구성하는 색의 활용도에 대해서 주로 사용하는 색이 100색 이내이며 색상과 색조별로 색채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표집의 모양에 대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아ieet color book에서 절단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 하다고 하였으며 sheet color book의 현재 두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현재의 색표집 모양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트랜드 칼라와 소비자 선호색채는 대부분의 국내 브랜드가 반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 선호색채의 조사기간은 6개월을 주기로 조사하는 업체가 가장 많았으며 주로 판매자료조사, 유행정보조사, 가두조사 및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에 따른 색채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시즌별색상과 색조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재별 색채특성은 소재의 자체 특성보다는 소재가주로 사용되는 시즌의 색채특성이 많이 반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계절적 색채특성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시즌별 색채특성은, 와 같이 S/S에는 Y, YR, PB, R의 색상 순으로 색조에서는 p, Itg, g의 저채도가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93-'96년의 연도에 따른 색채특성의 차이를 고찰한 결과 패션업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색상영역은 연도에 따라 크게 차이가 없음을 알수 있다. 즉 R, YR, Y, PB의 영역이 패션분야에서주로 사용되는 색채영역이며 조민정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Y, YR의 베이지색, PB의 네이비 블루 그리고 R의 선명한 빨강색이 주로 활용되는 색상영역이라 하겠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소재별 색채특성은 각소재가 주로 사용되는 계절과 관련되어 색채특성이 부각된다. 즉 앞의 시즌별 색상에서 S/S에 Y.
즉 R YR, Y, PB의 영역이 패션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색채영역이며 그 중에서는 YR의 활용비율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난색을 중심으로 Y⇔YR로 순환되는 경향이 나타나며 색조는 저채도⇔고채도로 변화하는 특성이 나타나 색상보다는 색조의 변화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이는 트랜드의영향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국내 패션업계에 적합한 색채전달도구를 개발할 때는 국내 패션활용색의 특성과 유행색의 특성이 함께 반영되어야 한다. 즉 색표집의 색채배열은 국내 섬유패션업계의 색채특성인 R YR, Y, PB의 4색상 영역과 저채도의 색채영역을 충분히 반영하며, 폭녋은 색상 및 색조를 골고루 포함하여 효율적으로 배색할 수 있는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관리에 용이한 최소의 색영역으로 색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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