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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통신위성 위성체 버스 기술개발 현황 원문보기

위성통신과 우주산업 = Satellite communications and space industry, v.8 no.1 = no.18, 2000년, pp.69 - 75  

최성호 (한국통신) ,  김성중 (한국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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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무궁화위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접하였던 위성제작에 대한 선진국의 첨단기술을 소개하고, 현재 개발중인 상용위성 시스템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았다 우선 제 I[장에서는, 최근 상용 버스모델의 개발 동향인 버스모델의 표준화, 위성수명의 증가, 자동운용기능 강화, 버스의 대용량화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Ⅲ장에서는, [I장에서 논의된 최근 버스모델 개발추세에 따라 상용위성시스템 제작에 도입되고 있는 대표적인 최신 기술들을 소개하였다.
  • 본 고에서는 상용 통신위성 위성체 버스의 기술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최근, 1990년대 접어들어 신규 대용량 버스모델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버스모델 개발을 위해새로운 첨단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다.
  • 이 밖에도, 이스라엘인도, 러시아, 중국, 일본 등도 통신위성을 개발하여 독자적인 버스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나, 상업용 위성시장에는 참여하지 않고 자국의 위성을 제작/발사하는 수준이다. 고에서는 전술한 선진 위성제작사에서 개발되고 있는 버스 모델을 중심으로 관련 기술동향을 논하고자 한다.
  • 제작사별 버스모델은 그 용량에따라 구분되며, 수요자의 탑재체 규모에 따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버스모델을 선택하여 위성을제작하게 된다. 본 절에서는 제작사별로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버스모델의 용량(발사무게 및전력생산능력) 및 주요 특징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자 한다
  • 역할을 한다. 추력기는 크게 천이 궤도에서 정지궤도로 진입시키기 위한 고추력의 추력기와 정지궤도상 궤도보정을 위한 저 추력의 추력기로 나누어 진다 본 고에서는 정지궤도 상에 사용되는 저추력의 추력기의 최신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현재 개발된 버스모델에서의 주요한 몇 가지 자동관제 기능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자세제어에 있어서 위성자세를 감지하는 각종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세조정을 위한 모멘텀 휠의 모멘텀량 및 추력기 사용량 등에 대한 복잡한 계산을 자체적으로 수행하여 자세 유지가 이루어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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