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접장착식 촉매장치의 유동분포 측정 및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easurement and Analysis of Flow Distribution in a Close-Coupled Catalytic Convert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5 no.4 = no.187, 2001년, pp.533 - 539  

조용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득상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주영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ults from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flow distribution in a close-coupled catalytic converter (CCC) are presented. Th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using a glow measurement system. Flow distribution at the exit of the first monolith in the CCC was measured using a pi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방식은 다른 방법들, 즉 전기적인 촉매 가열 방식 (EHC: Electrically- Heated Catalyst)이나, 초기 공연비를 농후하게 한 후 다시 점화 시켜 촉매를 가열하는 배기가스 점화방식 (EGI: Exhaust Gas Ignition)에 비해 저렴 하고 효과적이나, 촉매 장치 입구에서의 배기가스 유동분 포가 매우 불균일하게 되어, 전체적인 촉매 장치의 정화효율 저하 및 수명 단축과 같은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即 CCC 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촉매 장치 입구에서의 배기가스 유동분포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배기다기 관의 각 형상 인자들이 최적 설계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기초작업으로서 배기 다기관의 형상에 따른 촉매 장치 입구의 유동분포 측정기술 및 합리적인 해석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진의 작동 모사 장치를 이용한 CCC 입구의 유동 분포 측정기술 및 수치해석 코드를 이용한 유동분 포의 수치해석 기술을 연구하여 배기 시스템의 최 적설 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정상 상태 유동은 실제 엔진상황에서는 존재하 지 않으나 1번 분 지관 및 2번 분 지관이 배기가스의 유동분포 균일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Fig.

가설 설정

  • 분 지관을 지난 공기는 배기 다기관을 지나 CCC로 유입된다. CCC의 담체는 수많은 좁은 유로로 형성되어 있어 서로 유동 간섭을 일으키지 않으므 로 CCC의 첫 번째 담체 입구의 유동분포는 그 담 체 출구에서의 유동분포와 일치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첫 번째 담체의 출구 부분 이후를 절단하고 그곳에서의 속도분포를 피토튜브 (pitot tub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ummers, J.C., Skowron, J.F. and Miller, M.J., 1993, 'Use of Light-off Catalysts to Meet The California LEV/ULEV Standards,' SAE Paper No.930386 

  2. Weltens, H., Bressler, H., Terres, F., Neumaier, H. and Rammoser, D., 1993,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Paper No.930780 

  3. Lai, M. C., Kim, J. C., Cheng, C. Y., Li, P., Chui, G. and Pakko, J.D., 1991, 'Three-dimensional Simulations of Automotive Catalytic Internal Flow,' SAE Paper No. 910200 

  4. Star-CD, V3.00 Manual 

  5. 김명호, 조경민, 박심수, 허남건, 1993, '엔진 배기가스용 촉매내의 유동특성에 관한 연구,' KSAE 923925 

  6. 이정헌, 한봉훈, 박심수, 1994, '배기다기관이 부착되어 있는 촉매에 대한 비정상유동해석에 관한 연구,' KSAE 9438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