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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적응 능력을 갖춘 자동비행조종장치 기술 동향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이 분야의 주목할 만한 연구 결과로, Josin [32]의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비행기 오토파일 롯 설계결과를 들 수 있다.
  • 여기서는 단거리 유도탄에서 주로 사용되는 횡방향 가속도 제어 루우프와 롤각 제어 루우프에 촛점을 맞추어 조종 루우프를 설계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한다. 조종루 우프 설계에 필요한 동력학 모델은 (1) 및 (2)식으로 주어진 강체 (Rigid Body) 모델에 대한 6자유도 방정식과 (3)식 으로 주어진 동체좌표계와 기준좌표계 사이의 관계식, 조종 루우프를 구성하는 부시스템인 구동장치 및 감지기 모델 - 외에 각종 잡음 필터 들이고, 필요한 경우 공탄성 동력학이 추가되어야 한다.
  • 비행기의 경우 공력학이 유도탄에 비해 다소 복잡하지만 설계방식에 관한 한 기본적으로 유도탄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서는 주로 전투기와 같은 고성능 비행기를 중심으로 비행기 조종 루우프 설계기술 발전 추세를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전투기가 공중전에서 우위를 확보하 기위해서는 보다 우수한 기동성과 민첩성이 요구되는데 이는 곧 높은 받음각 영역을 개척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 이러한 문제들을 전통적 설계방식으로 만족스럽게 해결하기 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해 60년대 이후 출현한 최신 제어이론들을 토대로 어떤 접근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이러 한 시도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서 참고문 헌 [10]을 권한다).
  • 그러나, 비례항법유도와 같이 유도법칙이 폐 루우프 해인 경우에는 유도문제가 위와 같이 둘로 구분되지 않고 하나의 유도루우프 설계 문제가 된다. 이제 비례항법유도를 중심으로 하여 유도 루우프 설계에 관련된 기술적인 몇 가지 문제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유도루우프가 본질적으로 시변 시스템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 자동비 행조종장치는 적용하고자하는 비행체의 종류와 임무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한데 본 考에서는 임무수행의 성공 여부가 전적으로 유도조종장치의 성능에 달려 있는 유도탄을 중심으로 그 설계기술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제어대상이 되는 비행체의 운동학을 살펴보고, 유도기술을 간단히 살펴 본 후, 본 고의 본론인 조종장치 설계 기술을 다루기로 한다.
  • 지금까지 자동비 행조종장치의 설계방법과 기술발전 추세를 살펴 보았다. 과거에는 유도탄이나 비행기의 조종장치를 설계할 때.

가설 설정

  • 이로 인해, 유도탄이 표적에 접근할수록 유도 루우프는 급변하는 시변 시스템이 되며, 아무리 유도 루우프를 잘 설계한다해도 언젠가는 유도명령이 발산하는 (또는 유도탄과 표적간의 거리가 증가하는) 시점이 존재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도루우프를 선형 시불변 시스템으로 가정하 고. 즉 Rtm 을 상수로 놓고 유도 루우프를 설계하는 것이 전통적인 유도 루우프 설계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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