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study, we examined relationship among social class, conspicious consumpti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The data were obtained by 290 female college students using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were consist of four parts,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cons...
In this study, we examined relationship among social class, conspicious consumpti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The data were obtained by 290 female college students using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were consist of four parts,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conspicious consumption, clothing buying behavior, demographic factors. And the data were analysed with frequency, $x^2$-test,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and Duncan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 class and their attitude 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Upper class consumers evaluate clothing price as Quality and dignity, on the other hand, lower class consumers perceived it as tendency for discount. Second, clothing selective standards was founded significantly different in social class. Clothing symbolic factor was more important to the upper class then lower class. Third, upper class consumers had a tendency of purchasing more clothes than lower class, and spend more money on clothing. Fourth,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nspicious consumption group and their attitude 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Fifth, when conspicious consumption tendency is higher, importance of clothing price is highly perceived by college student. Sixth, Amount of clothing purchase and clothing expenditu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conspicious consumption group. Consumers tend to buy more clothes and spend more money on clothes when they had high tendency in conspicious consumption.
In this study, we examined relationship among social class, conspicious consumpti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The data were obtained by 290 female college students using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were consist of four parts,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conspicious consumption, clothing buying behavior, demographic factors. And the data were analysed with frequency, $x^2$-test,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and Duncan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 class and their attitude 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Upper class consumers evaluate clothing price as Quality and dignity, on the other hand, lower class consumers perceived it as tendency for discount. Second, clothing selective standards was founded significantly different in social class. Clothing symbolic factor was more important to the upper class then lower class. Third, upper class consumers had a tendency of purchasing more clothes than lower class, and spend more money on clothing. Fourth,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nspicious consumption group and their attitude on dimensions of clothing price. Fifth, when conspicious consumption tendency is higher, importance of clothing price is highly perceived by college student. Sixth, Amount of clothing purchase and clothing expenditure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in conspicious consumption group. Consumers tend to buy more clothes and spend more money on clothes when they had high tendency in conspicious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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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 있었다. 다만 사회계층에 따른 가격 차원에 대한 태도, 계층에 따라서 가격이 갖는 의미가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의복 가격태도에 대한 사회계층 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계층적 차이에 따른 의류제품 가격에 대한 태도와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 성향이 의류가격과 사회계층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시 상표보다는 가격의 영향 많이 받는(이희승 1995) 여대생을 중심으로 그들의 사회계층과 가격태도, 과시적 소비 행동과 가격 태도의 차원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사회계층과 과시적 소비 성향과 의복 가격 차원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의복 구매 행동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3: 사회계층과 과시적 소비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한다
제안 방법
가격-품위연상 3문항, 가격선도력 3문항, 효용가치지향 3문항, 저가지향 2문항, 할인지향 2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16문항을 선택하여 각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월수입, 가장의 학력. 가장의 직업을 측정하였으며, 한달 용돈 수준 월수입, 가장의 학력 및 직업을 이용하여 사회계층을 분석하였다.
과시소비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소정(2000) 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시적 소비성향을 측정하는 16문항의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상위 33%를 과시소비 성향이 높은 집단, 중간 33%를 과시 소비성향이 중간인 집단, 하위 33%를 과시소비 성향이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과시적 소비 성향과 의복구매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매방식, 의복 구입비, 의복 구입량을분석하였다.<표 9>에서 볼 수 있듯이 구매방식에 있어서는 충동구매의 경우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가격태도 차원, 과시적 소비 성향, 의복 평가기준, 의복 구매행동, 인구 통계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들로 구성하였다.
여대생들이 의복 구매시 지각하는 가격 차원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6개의 가격 차원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1>과 같다.
의복 구매행동은 의복 평가기준, 충동구매, 할인 이용 정도, 의복 구입비, 의복 구입 량 등을 측정하였다.
할인이용 정도는 평소 의복 구매시 정상가격, 카드/티켓 할인, 정기 바겐세일, 균일가 세일, 상설 할인매장 등을 이용하는 정도를 순서대로 표시하게 하고 이를 분석시 각 항목의 점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의복 구입비용은 한 계절 평균 의복비를 20만원 미만부터 100만원 이상까지의 범위를 각각 20만원 간격의 총 6단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고 의복 구입량은 최근 3개월 동안 구입한 외출복의 벌 수를 측정하였다 .
Hoffingshead(1972)의 사회계층을 토대로 본인이 속한다고 여기는 주관적 사회계층을 종속변수로 하고 3개의 사회계층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여, 각 대상자의 사회계층 점수를 구하였고, 홍두승(1984)의 연구에 따라 다이아몬드형으로 계층을 구분하였다. 제 1정준 점수의 사분편차를 이용하여 상, 중, 하 3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정준 점수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67로 나타났으며, 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계획 구매 충동 구매로 문항을 묶어 분석하였다. 할인이용 정도는 평소 의복 구매시 정상가격, 카드/티켓 할인, 정기 바겐세일, 균일가 세일, 상설 할인매장 등을 이용하는 정도를 순서대로 표시하게 하고 이를 분석시 각 항목의 점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의복 구입비용은 한 계절 평균 의복비를 20만원 미만부터 100만원 이상까지의 범위를 각각 20만원 간격의 총 6단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고 의복 구입량은 최근 3개월 동안 구입한 외출복의 벌 수를 측정하였다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가격차원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이희승 1995, 진병호 1998) 여대생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의 자료는 편의 추출법에 의하여 서울 시내 소재 4개 대학에서 수집하였다. 본 조사는 2000년 4월에 실시하였으며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이중 29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시내 소재 4개 대학에서 수집하였다. 본 조사는 2000년 4월에 실시하였으며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이중 29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위하여 X?-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
과시적 소비 집단에 따른 의복 평가기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분상징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고과시소비집단의 경우 신분상징성요인이 의복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충동구매는 고선영(1993) 김순아와 이영선(1999)의 연구를 토대로 5 문항을 선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a=.67로 나타났으며, 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계획 구매 충동 구매로 문항을 묶어 분석하였다. 할인이용 정도는 평소 의복 구매시 정상가격, 카드/티켓 할인, 정기 바겐세일, 균일가 세일, 상설 할인매장 등을 이용하는 정도를 순서대로 표시하게 하고 이를 분석시 각 항목의 점수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요인 분석, 군집 분석, X2-검증, 분산분석 (ANOVA), 사후 검증을 위한 Duncan test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Hoffingshead(1972)의 사회계층을 토대로 본인이 속한다고 여기는 주관적 사회계층을 종속변수로 하고 3개의 사회계층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여, 각 대상자의 사회계층 점수를 구하였고, 홍두승(1984)의 연구에 따라 다이아몬드형으로 계층을 구분하였다. 제 1정준 점수의 사분편차를 이용하여 상, 중, 하 3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사회계층을 분류하기 위하여 장혜원(1996), 김선희(1999)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월 평균 가계 총 소득, 가장의 학력, 가장의 직업 등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Hoffingshead(1972)의 사회계층을 토대로 본인이 속한다고 여기는 주관적 사회계층을 종속변수로 하고 3개의 사회계층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여, 각 대상자의 사회계층 점수를 구하였고, 홍두승(1984)의 연구에 따라 다이아몬드형으로 계층을 구분하였다.
의복가격 차원은 이규혜(1995)와 진병호(1998)의연구를 토대로 가격-품질 연상 3문항. 가격-품위연상 3문항, 가격선도력 3문항, 효용가치지향 3문항, 저가지향 2문항, 할인지향 2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16문항을 선택하여 각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78로 나타났다. 충동구매는 고선영(1993) 김순아와 이영선(1999)의 연구를 토대로 5 문항을 선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a=.
성능/효과
1. 사회계층과 의복 가격차원과의 관계 있어서 사회계층에 따라 의복 가격 차원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가격- 품위연상과 가격-품질 연상 차원은 상류계층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저가 지향은 하류층에서 많이 나타났고 할인 지향은 중류계층에서 많이 나타났다.
2. 사회계층은 의복 평가기준 중 신분 상징성 요인과 유의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위계층으로 갈수록 신분상징성요인이 의복 평가 시 중요한 요인으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사회계층과 의복 구매행동에서는 계획구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충동구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의복구입량과 의복 구입비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류층으로 갈수록 충동구매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잉여소득에 많기 때문에 보다 쉽게 의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4. 사회계층과 할인이용정도에 있어서는 하위계층으로 갈수록 할인이용정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균일가 세일이나 할인매장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과시적 소비 집단에 따라 의복 가격차원의 지각 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 과시 소비 집단은 가격-품위 연상, 가격-품질 연상, 가격 선도력, 효용가치, 가격 의식, 할인지향 등 모든 가격 차원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적 소비를 많이 하는 집단이 가격을 중요한 요인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6. 과시적 소비 집단에 따라 의복 구매시 평가 기준 중 신분상징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7. 의복구매행동에 있어서는 충동구매를 고 과시 소비집단이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복구입비와 의복 구입량에서도 고과시소비 집단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층이 높을수록 의복 구매에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복 구매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적 소비 집단에 따른 의복 가격 차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고과시소비 집단의 경우 모든 차원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과시소비 집단의 경우 모든 차원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적 소비성향은 선행연구(유명의 1993, 김민희 19%)에서 사용된 척도를 바탕으로 예비조사를 통하여 14개 문항을 선정하고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 결과, 신뢰도는 Cronbach's a=.70으로 나타났다.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신분상징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고과시소비집단의 경우 신분상징성요인이 의복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실용성 요인과 심미성 요인의 경우 모든 집단에서 의복평가의 기준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와 일치하고 있었다. 또한 의복 구매량에 있어서도 고과시소비 집단일수록 더 많은 양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 구매시 할인이용정도에 있어서 과시 소비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고과시소비 집단은 정상 가격이나 카드/티켓 할인을 주로 이용하고 있었고 정기 바겐세일은 저과시소비 집단보다는 중과 시 소비 집단과 고과시소비 집단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반면에 균일가 세일이나 상설할인매장의 경우는 저과시소비 집단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어 과시적 소비성향이 강할수록 의복 구매시 할인이용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유명상표에 대한 관심과 구매율이 높았고 월 평균 의복비 지출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문순, 1984, 김진구 1986, 김수경 류은정 1998)
사회계층에 따른 가격태도 차원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가격-품위연상, 가격-품질연상, 저가지향, 할인지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사회계층이 높을수록 가격-품위연상, 가격-품질연상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계층이 높을수록 가격에서 제품의 품위와 품질을 연상하고 있었으며, 이 결과는 단순히 용돈 수준과 가격과의 관계를 연구한 이희승(1995) 진병호(1998)의결과와 일치하였으나, 가격차원이 소득과는 관계가 없다고 한 이규혜(1995)의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그 결과 신분상징성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고과시소비집단의 경우 신분상징성요인이 의복을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실용성 요인과 심미성 요인의 경우 모든 집단에서 의복평가의 기준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계층에 따른 의복 평가 기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분상징성 요인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계층이 높을 수록 신분 상징성 요인이 의복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었다.
특히 이 결과는 부모로부터 용돈을 받아 사용하는 여대생 집단에서는 사회계층의 영향력이 부모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들 자신이 지각하는 사회계층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는 기대를 반박하고 있다. 여대생의 사회계층은 그들이 지각하는 의복가격차원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평가기준, 의복 구입비와 구입량에도 영향을 미치며, 무엇보다도 과시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대생의 집단에서도 사회계층에 따른 세분화가 가능하며, 특히 여대생 집단에서는 의복 선택시 가격을 중시하는 만큼 다양하고 효율적인 가격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각 계층에서 지각하는 의복 가격 차원이 유용할 것이다.
의복 구매시 할인이용정도에 있어서 과시 소비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고과시소비 집단은 정상 가격이나 카드/티켓 할인을 주로 이용하고 있었고 정기 바겐세일은 저과시소비 집단보다는 중과 시 소비 집단과 고과시소비 집단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반면에 균일가 세일이나 상설할인매장의 경우는 저과시소비 집단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어 과시적 소비성향이 강할수록 의복 구매시 할인이용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사회계층은 의복 구매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 결과는 부모로부터 용돈을 받아 사용하는 여대생 집단에서는 사회계층의 영향력이 부모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들 자신이 지각하는 사회계층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는 기대를 반박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과시적 소비 행동은 사회계층과 관련이 있으며, 의복의 상징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복의 상징성의 형성하는 하나의 단서인 가격은 과시적 소비 현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함과 동시에 마케팅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타났다. 잉여의 소득을 갖고 있는 상위계층에서는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9>에서 볼 수 있듯이 구매방식에 있어서는 충동구매의 경우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시소비 성향이 큰 고 과시 소비 집단의 경우 충동구매를 보다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에 저과시소비 집단의 충동구매를 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계층은 의복 평가기준 중 신분 상징성 요인과 유의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위계층으로 갈수록 신분상징성요인이 의복 평가 시 중요한 요인으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류층의 경우, Ryan은 타인이 의복을 통해 자신을 평가한다고 생각하여 소득에 비해 매우 많은 의복비를 지출한다고 하였으며, 여대생의 경우 의복선택 시에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유행성에서도 상류층과 유사한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가격에 있어서는 상위계층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수경, 류은정 1998)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점은 여대생을 편의 표집하여 얻은 결과이므로 전체 연령층으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며, 가격차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식이나 자기개념과 같은 소비자의 심리적 변인과의 관계를 고려한 연구가 후속 연구로서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고애란 1994) 또한 가격차원에 따른 연구도 있어왔으나, (진병호 1998, 이규혜 1995) 가격요인에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계층과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전무하며, 특히 계층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소비자가 가격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의류업체의 가격 차별화 전략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더 나아가 효율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 성향과 사회계층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의복의 상징성의 형성하는 하나의 단서인 가격은 과시적 소비 현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함과 동시에 마케팅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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