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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현대 가구디자인의 특성 및 그 배경 -1945년부터 현재를 중심으로-
A study of characteristics and historical backgroud of modem furniture design in Ital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1, 2001년, pp.119 - 134  

정은미 (상명대학교 공예학과)

초록

이탈리아의 디자인은 자유분방하고 유미주의(唯美主義)와 예술지향적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에 바탕을 둔 그들만의 특징을 양식화 시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건축가들은 전후의 국가재건과 국제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가구디자인은 타고난 자원부족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소재에 특유의 창조력을 바탕으로 심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기업이 능력 있는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가구산업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오늘날 유수의 가구산업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분야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탈리아 가구디자인 발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각 시대별로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과 결합하면서 어떠한 특성으로 나타났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발전과정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나라가 지니고 있는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과 산업여건을 가구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said that Italian designs are unrestrained, aesthetic and art for arts sake, and they come to stylize their character based on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traits and culture. The Italian architects work for the reconstruction of their devastated country and spare no pains to produce co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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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형성배경과 발전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 나라가 지니고 있는 역사,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을 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뛰어나고 원가가 낮은 가구였다. 마르코 자누소와 죠콜롬보(Joe Colombo)에 의한 플라스틱 실험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준 높은 가구를 생산함으로써 우수한 현대가구를 대중에게 보급하는 길을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와 같은 플라스틱 실험과 유기적 모더니즘이 결합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플라스틱을 부풀림으로써 조각적인 형태를 띤 가구가 많이 제작되 었다.
  • 멤피스의 가구는 차갑고 획일화되어 가는 기능주의에 반대하여 가구에 장식성과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사용자와의 긴밀한 교감을 이루고자 시도한다. 그것의 형태적 특징은 모서리가 예리한 각을 이루며 날카로운 기하학적 형태와 원을 주로 결합하였고 대칭 .
  • 본 연구는 이탈리아 가구디자인의 성공요인인 뛰어난 직관력과 생산구조 그리고 기업활동과의 연결을 통해 이루어낸 효율적인 산업기반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그 과정에서 보여주는 이탈리아 가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형성배경과 발전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 나라가 지니고 있는 역사,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을 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급진적인 모던은 광범위한 기술적 시도를 수용했는데, 실제로 생산방법과 재료면에서 볼 때, 가구는 그 이전보다도 60년대 동안에 보다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빈부의 격차가 심한 국가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의 우수한 재료로 가구를 제작함으로써 좀 더 폭넓은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플라스틱을 이용한 가구제작 연구에 박차를 가하였다. 디자이너는 플라스틱이라는 신소재의 천박하고 값싸 보이는 잠재적 약점을 피하는데 성공했으며 미적 특성이 뛰어난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창안해 내었다.
  •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에토레 소트사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멤피스 그룹은 가구를 통해 적대감과 풍자, 문화적 우월주의 등을 표현하려고 시도한다. 자유로운 유희적 감각을 강조하면서 장식성과 상징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와의 긴밀한 교감을 이루고자 했다. 반면 비코 마지스트레티와 같은 디자이너는 강하고 엄격하기 조차한 단순한 선과 디자인의 순수성을 통해 이탈리아인들의 예민한 감성을 대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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