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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촉감 구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Visual-Auditory Haptic Interface - With emphasis on embodying Haptics using Visual and Auditory percep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4 no.2, 2001년, pp.15 - 25  

백승화 (LG전자 디지털디자인 연구소) ,  김명석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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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다가온 디지털 시대는 인간의 삶을 더욱 비접촉적으로 만들어간다. 촉감은 시각과 청각에 비해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지 못하지만, 제품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촉감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촉감을 직접 느낄 수 없는 환경에서 시각과 청각을 통해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청각적 촉감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용 및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시/청각적 촉감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제안하고, 시/청각적 촉감인터페이스를 이해하기 위해, 촉감의 신경학적, 생리학적 메카니즘을 연구하였다. 두 번째로 시/청각적 촉감의 요인을 11가지의 감성적 촉감요소와 여러 가지 디자인 촉감요소로 추출하고, 두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 디자인 체크시트를 통해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 및 용기를 대상으로 실험 한 후, 13% 상승된 신뢰도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시각과 청각을 통한 촉감 구현은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촉감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실재로 만져볼 수 없는 대상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current internet, digital age make human beings intangible. Haptic sense was recognized less important than visual sense and auditory sense, but it plays an important role in determining the quality of products. The goals of this study are embodying haptics using Vis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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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기존의 촉각 인터페이스가 피부 감각과 역감(力感)을 구현하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시/청각적 촉감만으로 촉각적 촉감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촉감을 느끼게 하는 시/청각적 촉감 요소의 추출과 적용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내재된 아이디어나 컨셉트를 어떻게 사용자가 지각하고 이해하도록 만들 것인가에 대해 다룬다. 사용자가 내재되어 있는 컨셉트나 모델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개발된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 디자이을 인터넷 쇼핑몰에 실재로 적용하여,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의 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평가하여 유용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사례연구의 대상으로는 시각과 청각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서, 촉감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실재 상황에서는 실재 촉감을 느낄 수 없어, 시/청각적 촉감이 필요한 인터페이스이어야 한다.
  • 이러한 촉감정보는 생리적 측정법과 심리적 측정법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는 촉감 정보의 감성적 요소와 디자인적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심리적 경험과 역학적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심리적 측정법이 적절하다.
  • 본 연구는 촉감을 느끼게 하는 시/청각적 촉감요소와 인간의 촉감 감 각간의 관계 도출 및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촉감을 시각적/청각적/촉각적 촉감으로 구분하고, 시각적인 촉감과 청각적인 촉감을 합쳐서 '시/청각적 촉감'이라고 칭한다.
  • 본 연구는 촉감을 시각적/청각적/촉각적 촉각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요소에서 느끼는 감성 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의 촉각 인터페이스가 피부 감각과 역감(力感)을 구현하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시/청각적 촉감만으로 촉각적 촉감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를 4장에서 제시된 디자인 체크시트를 통해 설계하였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법에 따라 설계된 시/청각적 촉감 인터페이스의 평가를 위해서, 똑같은 대상을 중심으로 시/청각적 촉감 쇼핑몰과 일반 쇼핑몰 인터페이스 2가지를 제작하였다.
  • 그리고 기존의 촉각 인터페이스가 피부 감각과 역감(力感)을 구현하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시/청각적 촉감만으로 촉각적 촉감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촉감을 느끼게 하는 시/청각적 촉감 요소의 추출과 적용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그리고 이를 인터넷 쇼핑몰 인터페이스에 적용한 후, 평가하여 촉감 인터페이스의 가능성을 검증한다.

가설 설정

  • 남성은 여성에 비해 소재와 열전도에 민감.
  • 남성은 여성에 비해 신축성, 무게, 점도, 습도를 중요시한다.
  • 남성은 여성에 비해 점도, 습도, 무게를 덜 느낀다.
  • 부드러운 대상은 질감에서 점도, 습도, 신축성, 탄력이 중요하다.
  • · 색채는 실험대상이 의류였기 때문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 시각은 질감의 속성이 더 많고, 촉각은 형태 속성이 더 많다.
  • · 시각적 촉감에서는 두께가 두꺼울수록 높은 평가를 받지만, 촉각적 촉감은 반대이다.
  • · 시각적 촉감은 형태와 질감에 영향을 받는다.
  • ·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의류에 민감하고, 용기에 덜 민감하다.
  • 여성은 남성에 비해 촉감을 성별과 소재에 따라 구분한다.
  • · 여성은 무게를 중요시하고, 대부분의 세부 속성을 중요시한다.
  • 여성은 소재, 두께, loudness에 대해 민감하다.
  • 용기와 같이 딱딱한 대상에서의 형태는 높이와 두께 속성이 있다.
  • · 의류와 같이 부드러운 대상에서의 형태는 두께와 종류가 중요하다.
  • · 질감은 무게, 점도, 습도, 탄력, 신축성이 중요한 속성이다.
  • · 질감은 소재, 무게, 신축성, 열전도성이 중요한 속성이다.
  • · 질감은 소재의 경도에 따라 다르다.
  • · 청각적 촉감은 형태와 질감, 청감에 영향을 받는다.
  • 청감은 loudness가 중요한 속성이다
  • ① 시각적 촉감

    · 시각적 촉감은 형태와 질감에 영향을 받는다.

  • 형태는 대상의 두께와 종류가 중요한 속성이다.
  • 형태는 두께가 중요한 속성이다.
  • 형태는 두께와 종류가 중요한 속성이다.
  • · 여성은 남성에 비해 점도에 민감하고 대부분의 속성이 덜 민감.
  • 확실히 밝혀진 바는 없다. 시각적 디자인 요소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촉각의 디자인 요소는 제품에 상관없이 그 특징은 일정할 것이다. 하지만 각 연구마다 서로 다른 촉감 요소로 구분하고 있고, 더욱이 요소간의 구분과 관계가 명확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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