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기존의 거래방식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을 통한 제품의 판매방식은 가상의 공간에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하여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가상의 공간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판매를 성공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쇼핑몰의 구축이 어떻게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가상기업의 성공여부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인터넷에서 쇼핑몰 구축의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조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과 성과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의 유형과 분류에 관계없이 야후, 라이코스, 엠파스, 한미르에 등록된 쇼핑몰 중에서 선정하여 e-mail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회수결과는 총 500부를 e-mail로 발송하였고, 회수 설문서를 총 87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품의 신뢰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부(-)의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와 방문자 수는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부분에서는 이론적 의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고 있다.
정보화 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기존의 거래방식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을 통한 제품의 판매방식은 가상의 공간에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하여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가상의 공간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판매를 성공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쇼핑몰의 구축이 어떻게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가상기업의 성공여부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인터넷에서 쇼핑몰 구축의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조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과 성과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의 유형과 분류에 관계없이 야후, 라이코스, 엠파스, 한미르에 등록된 쇼핑몰 중에서 선정하여 e-mail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회수결과는 총 500부를 e-mail로 발송하였고, 회수 설문서를 총 87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품의 신뢰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부(-)의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와 방문자 수는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부분에서는 이론적 의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고 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how Internet shopping mall the strategic way wit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o achieve the above purpose, the success factors and variables were defined by the survey of the reference. Sample malls for the research un selecte...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how Internet shopping mall the strategic way wit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o achieve the above purpose, the success factors and variables were defined by the survey of the reference. Sample malls for the research un selected of shopping malls registered in yahoo, Lycos, Empas and Hanmir regardless of their type and class, and did an online-survey of their operation. From the above method, the following results are deduced. First, there are five factors in the success of Internet shopping malls: the effectiveness of customer management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the competitiveness of product-sales, the convenience of use, the credibility of product. Second,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number of member, visitors, and sales. Third, the credibility of product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number of member, visitors, and sales. At the end, the number of member and visitor are positively related to sales. This result could provide the managers with highly relevant managerial issues. The implication of the study are discussed and futher research directions are proposed.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how Internet shopping mall the strategic way wit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o achieve the above purpose, the success factors and variables were defined by the survey of the reference. Sample malls for the research un selected of shopping malls registered in yahoo, Lycos, Empas and Hanmir regardless of their type and class, and did an online-survey of their operation. From the above method, the following results are deduced. First, there are five factors in the success of Internet shopping malls: the effectiveness of customer management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the competitiveness of product-sales, the convenience of use, the credibility of product. Second,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number of member, visitors, and sales. Third, the credibility of product is negatively related to the number of member, visitors, and sales. At the end, the number of member and visitor are positively related to sales. This result could provide the managers with highly relevant managerial issues. The implication of the study are discussed and futher research directions a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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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형태중 기업과 개인간에 발생하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정부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형태를 포괄하는 성공요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개념적 연구모형과 요인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들이 실제적으로 매개변수인 회원 수와 방문자 수 그리고 최종성과 변수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매개변수인 회원 수와 방문자 수가 최종성과변수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 주제는 인터넷 쇼핑몰 구축의 성공 요인이 어떤 요인인가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인터넷 쇼핑몰의 운영측면에서 활용정도를 파악하고 있다.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하여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운영상의 전략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상품의 경쟁력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상품의 경쟁력은 방문자 수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마케팅의 효과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마케팅의 효과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방문자의 수와 회원수는 매출액의 증대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 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각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방문자수는 매출액 증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회원수에 따라 매출액이 증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품의 경쟁력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가설1의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구성에서 상품의 경쟁력은 기각되었다.
셋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 구매 방식은 고객이 일반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위치에 있었으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고객의 적극적 행동이 양방향.
제안 방법
가설의 검증에 앞서 각 개념의 측정치에 대한 단일차원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단일차원성은 각각의 개념의 측정치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기업의 일반적 현황을 묻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개념들은 5점 리커트척도를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미치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매개변수와 최종 종속변수는 한국전산원(1999)에서 발표한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전략 수립'이라는 연구에서 사용한 성과변수들 즉, 방문자 수, 회원 수, 비용, 매출액, 방문 빈도당 매출액, 회원당 매출액, 비용대비 매출액, 판매이익, 광고수익, 판매 건수들 중에서 방문자 수, 회원 수, 매줄액을 성과변수로 선정하였다. 여기에서 중간성과변수로 회원 수와 방문자 수를 사용하였으며, 최종성과변수로 매출액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든 개념에 대한 측정치는 핵심응답자로 하여금 인터넷 쇼핑몰 구축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기업의 일반적 현황을 묻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개념들은 5점 리커트척도를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미치는 정도를 측정하였다.
표본을 선정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요인올 분석하기 위하여 쇼핑몰의 분류와 유형에 상관없이 엠파스 라이코스, 야후, 한미르에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상 핵심응답자(key informant)로는 쇼핑몰의 운영자와 웹마스터로 한정으며 이들에 대해 e-mail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1년10월 1부터 31일까지로 하였다.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주문절차의 편리성 (systeml), 대금결제방법의 편리성(§ystem2), 상품검색의 편리성(system3), 지불결제시스템의 보안성(syst湖), 품질인정 마크제(system 5), 주문배달의 신속성(systemfi), 거래취교환, 반품 등 A/S의 편리성(system?) 등을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으로 분류하여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으로 정의하였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으나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로 대신하였다.
대상 데이터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500여개의 업체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을 선정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요인올 분석하기 위하여 쇼핑몰의 분류와 유형에 상관없이 엠파스 라이코스, 야후, 한미르에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가상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500여개의 업체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상 핵심응답자(key informant)로는 쇼핑몰의 운영자와 웹마스터로 한정으며 이들에 대해 e-mail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1년10월 1부터 31일까지로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서를 e-mail를통하여 발송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서는 총 87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1년10월 1부터 31일까지로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서를 e-mail를통하여 발송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서는 총 87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500여개의 업체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을 선정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 요인올 분석하기 위하여 쇼핑몰의 분류와 유형에 상관없이 엠파스 라이코스, 야후, 한미르에 등록된 인터넷 쇼핑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상 핵심응답자(key informant)로는 쇼핑몰의 운영자와 웹마스터로 한정으며 이들에 대해 e-mail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단일차원성은 각각의 개념의 측정치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있다. 요인의 추출방법으로는 공통요인분석을 이용하였으며, 회 전방법으로는 VARIMAX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성능/효과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 다룰 수 있는 카테고리는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지만 한 카테고리당 제시되는 대안 수는 실제 상점 판매에 비하여 훨씬 월등하다. 결국 인터넷 쇼핑몰은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977)로 모두 예상된 방향으로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선행변수인 상품의 경쟁력, 시스템 운영의 적절성, 마케팅의 효과성은 매개 변수인 회원수와 방문자의 수와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마케팅의 효과성만이 회원수에 유의적인 상관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개념은 비유 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케팅의 효율성이 회원수의 증대와 방문자 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사은품 및 포인트제도 등의 활용을 통한 판매전략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와 방문자 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문자 수의 경우는 마케팅의 효과성은 T값이 2.158로 유의수준 P<0.1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하지만 회원수와 마찬가지로 상품의 경쟁력과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비유 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케팅의 효율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마케팅의 효율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원수는 매출액 증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회원수에 따라 매출액이 증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품의 경쟁력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으나, 가설1의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구성에서 상품의 경쟁력은 기각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 상품에 대해서 교환 및 반품 등 철저하고 신속한 A/S로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어야 하며,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야 한다. 셋째,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신뢰성올 높여야 한다.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가설1의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구성에서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기각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회원 수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가설1의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구성에서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기각되었다.
신뢰성 분석결과, 측정개념의 내적 일관성인 Cronbach's a값이 상품의 경쟁력을 제외하고는 모든 개념이 Nunnally(1978)가 제시한 허용기준인 a=0.7을 넘는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경쟁력의 경우에는 탐험적 연구의 허용기준인 a=0.
<표 4>의 선행변수와 매개변수인 회원수와 방문자 수에 대한 회귀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회원 수와 방문자 수는 F값이 각각 P<0.05와 P<0.1 수준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2>의 요인분석결과를 보면, 상품의 경쟁력,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 마케팅의 효과성 등 모든개념이 단일차원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성 분석결과, 측정개념의 내적 일관성인 Cronbach's a값이 상품의 경쟁력을 제외하고는 모든 개념이 Nunnally(1978)가 제시한 허용기준인 a=0.
첫째,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계획 및 방안에 대한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상거래는 시공간적, 특히 24시간 점포를 개방하고 물품을 판매한다는 시간적 이점을 가진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성공요인은 회원수의 경우 마케팅의 효과성은 T값이 2.075이고, P<0.05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상품의 경쟁력과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하지만 회원수와 마찬가지로 상품의 경쟁력과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비유 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원수는 매출액 증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회원수에 따라 매출액이 증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인터넷 쇼핑몰의 규모와 개시시기에 따라 성과변수인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대한 편차가 크게 나타남으로써 성과변수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를 정확하게 반영해 주고 있다고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셋째, 위의 다양한 유형의 전자상거래를 포괄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모델의 연구를 통하여 인터넷 쇼핑몰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더욱 다양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정부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형태를 포괄하는 성공요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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