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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구축의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컴퓨터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Industry Society, v.2 no.12, 2001년, pp.1495 - 1504  

진영배 (충청대학 컴퓨터학부) ,  권영식 (충청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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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기존의 거래방식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을 통한 제품의 판매방식은 가상의 공간에 인터넷 쇼핑몰의 구축하여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가상의 공간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판매를 성공적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쇼핑몰의 구축이 어떻게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가상기업의 성공여부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에 쇼핑몰을 구축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인터넷에서 쇼핑몰 구축의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조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과 성과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의 유형과 분류에 관계없이 야후, 라이코스, 엠파스, 한미르에 등록된 쇼핑몰 중에서 선정하여 e-mail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회수결과는 총 500부를 e-mail로 발송하였고, 회수 설문서를 총 87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품의 신뢰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 방문자 수, 매출액에 부(-)의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와 방문자 수는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부분에서는 이론적 의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how Internet shopping mall the strategic way with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o achieve the above purpose, the success factors and variables were defined by the survey of the reference. Sample malls for the research un select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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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형태중 기업과 개인간에 발생하는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정부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형태를 포괄하는 성공요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개념적 연구모형과 요인들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들이 실제적으로 매개변수인 회원 수와 방문자 수 그리고 최종성과 변수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매개변수인 회원 수와 방문자 수가 최종성과변수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의 핵심 주제는 인터넷 쇼핑몰 구축의 성공 요인이 어떤 요인인가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인터넷 쇼핑몰의 운영측면에서 활용정도를 파악하고 있다.
  • 이론적 배경의 검토를 통하여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운영상의 전략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상품의 경쟁력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상품의 경쟁력은 방문자 수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시스템 운영관리의 적절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마케팅의 효과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마케팅의 효과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방문자의 수와 회원수는 매출액의 증대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분석 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기각되었다.마케팅의 효율성은 회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분석 결과 마케팅의 효과성은 인터넷 쇼핑몰의 회원 수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방문자수는 매출액 증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회원수에 따라 매출액이 증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상품의 경쟁력은 방문자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가설1의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구성에서 상품의 경쟁력은 기각되었다.
  • 셋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존 구매 방식은 고객이 일반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위치에 있었으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고객의 적극적 행동이 양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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