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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CALS 기반 확산을 위한 혜택부여방안
An Incentive Program for Dissemination of the Basis of Construction CALS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 no.3 = no.7, 2001년, pp.67 - 74  

박혜영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한상원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범수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기정 (한국건설 CALS협회 교육부장) ,  김수정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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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건설 CALS를 통해 건설업을 지식기반 정보산업으로 변화시켜 건설산업의 선진화 및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제도적 저해요소와 경기침체로 인한 투자위축으로 민간건설업체의 건설 CALS사업 참여가 저조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 CALS 체제의 조기구축 및 기반 확산을 위해 민간건설업체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혜택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건설업체 정보화 기초현황 조사를 수행하여 국내 건설산업의 정보화수준을 파악하였다. 혜택의 차등적 적용을 위한 평가 카테고리를 정하고 파악된 정보화 수준과 현행법상의 혜택부여 가능성을 점검하여 경제적 혜택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government is making an effort to win the advance and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construction by changing Construction Industry into Knowledge-based information industry through Construction CALS. However, systematically obstructive factors and recession make participation of pri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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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건설업의 정보화 수준과 현행법상의 혜택 부여 가능성을 바탕으로 혜택 방안을 제시했다. 각 혜택 방안에 해당되는 평가 카테고리를 통해 각 혜택 방안이 정보화의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그림 3과 같이 건설업체의 혜택 부여방안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건설업체 정보화 기초현황 조사를 수행하여 건설업체의 정보화 수준을 파악하였고 문헌 조사 및 실무자 면담,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현행 법령상의 혜택 부여 범위와 제한요소를 분석했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CALS 구축에 참여한 민간기업의 기여도와 활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직접 기여도, 간접 기여도, 활용도로 평가 카테고리를 나누었다. 그림4는 평가 카테고리의 상호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 CALS 체계를 민간에 확산시키기 위한 경제적 기반, 인프라, 마인드, 여건 등의 기반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민간 건설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건설 CALS 체제 구축에 기여한 정도나 이를 활용한 정도를 평가하여 건설 CALS 참여업체에 차등적으로 혜택을 주는 정부 차원의 혜택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업의 정보화 수준과 현행법상의 건설 CALS 참여시의 혜택 부여 가능성을 점검하여 다음과 같은 혜택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PQ 심사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가산점의 적정 크기를 예측하기 위한 예측 시나리오를 수립하기 위해선 기본 가정요소를 정할 필요가 있다. 기본 가정요소로, 추정금액은 1000억으로 산정하였고, 총 입찰업체는 15개 업체로, 15개 업체는 PQ 심사에서 5개 업체가 100점(Group A), 5개 업체가 98점(Group B), 5개 업체가 96점(Group C)으로 3개 Group군을 형성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추정금액이 1000억이므로, 적격심사의 평가 기준은 PQ 심사의 결과가 40점이 되며, 입찰가격이 30점이 되며, 그 외 기타요소(하도급 관리 계획의 적정성, 자재 및 인력 조달가격의 적정성, 시공여유율)가 30점의 배점 영역을 갖고 된다.
  • 추정금액이 1000억이므로, 적격심사의 평가 기준은 PQ 심사의 결과가 40점이 되며, 입찰가격이 30점이 되며, 그 외 기타요소(하도급 관리 계획의 적정성, 자재 및 인력 조달가격의 적정성, 시공여유율)가 30점의 배점 영역을 갖고 된다. 일반적으로, 기타요소는 대개의 업체가 100점(적격심사에서의 30점)을 확보하게 되므로, 본 예측 시나리오에서는 15개 업체 모두 100점(적격심사에서의 30점)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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