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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학교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 흡연자의 흡연행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moking Cessation School Program on Smoking Behavior in Adolescent Smoker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2 no.1, 2001년, pp.115 - 124  

송미라 (청주과학대학) ,  김순례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moking cessation school program on attitudes towards smoking cessation, the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s, the intent to cease smoking and smoking behavior. Also included was the goals of the program itself. Study subject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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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금연의지 및 홉 연행 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금연의지 및 흡연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그림 i>.
  • 본 연구는 금연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금연교육이 청소년 흡연자의 금연 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금연의지 및 흡연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금연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금연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따라서 청소년의 금연전략을 계획하여 금연을 유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신성례와 김애리, 1998). 이에 본 연구는 금연을 유도하는 교육의 실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 1994; 진행미, 1996; Hanson, 1997: Norman 등, 1999)를 토대로 계획적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사용하여 금연교육이 청소년 흡연자의 금연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금연의지 및 흡연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금연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금연의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금연 교육 후 대상자의 금연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및 금연의지 점수는 증가할 것이다.
  • 제 1가설) 금연 교육 후 대상자의 금연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및 금연의지 점수는 증가할 것이다.
  • 제 2가설) 금연교육 후 4주시점에서의 대상자의 일 일평균 흡연량은 감소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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