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병원들의 건강증진 서비스 도입 현황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urrent Status of Hospital-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Korea and the Factors Influencing Their Introduction

예방의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34 no.4, 2001년, pp.399 - 407  

이상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박춘선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강명근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함명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이순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조우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hospital-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s in Korea and to elucidate the factors which affect to the process of implementation. Methods : We conducted a mail survey of all 875 hospitals in Korea from March to May 2001. In reference to 12 specific kin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환자대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병원 과 지 역사회주민 대상의 서 비 스를 제공하고 있는 병원의 특성 차이를 정확하기 관찰 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 전체를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지 않은 병 원, 환자대상 서 비 스 만을 운영 하고 있는 병 원, 지 역사회 주민 대상 서비스만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 두 가지 서비스를 모두 운영하고 있는 병원의 4가지 군으로 나누어 분석을 하여 야 하겠 으나 지 역사회주민 대상 서 비스만을 운영 하고 있는 병원이 4개에 불과하여 이러한 분석은 시행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환자대상의 건강증진 서비스를 도 입하고 있는 102개 병원에 대해서 환자대상 서 비 스만을 운영 하고 있는 병 원과 지역 사회주민 대상 프로그램과 환자 대상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병원을 비교하였다. 물론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지 역사회 주민 대상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병원 들의 특성을 도출하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나 미국의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환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서 비 스의 경우보다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 서비스는 병원 입장에서 더욱 적 극적 인 자세와 새로운 경 영 관이 요구되 며 그 성 격과 내용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인 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 역사회 주민 대상의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는 병원들의 특성을 살펴 보는 것이 의 미가 있을 것이다.
  • 병원의 건강증진 서비스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에 있어서 건강증진 서비스가 병원에 도입되는 과정을 어떠한 조직에 하나의 혁신(innovation)이 도입되는 과정으로 파악하는 관점을 취할 수 있다. 병원이 어떠한 기술적 혹은 행정적 혁신을 도입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주로 최고 경영자), 조직적, 상 황적 요인들로 분류할 수 있는데 [11]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틀에 따라 개별 병원이 가지는 경영자의 개인적 특성, 조직적 특성, 상황적 특성이 건강증진 서비스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하였다. Shorten 등 [12]은 병원 경영자의 경영전략유형을 구분 함에 있어 MOes 등 [13]에 의해 제시된 분류 방법을 의료환경에서 재분류하여 외부환 경에 대해 추구하는 변화정도에 따라 경영 자의 전략유형을 방어형(defender), 분석형 (analyser), 진취 형(prospector)으로 구분하였 는데 이 연구에서는 병원의 경영자가 가지는 특성을 이러한 구분에 따라 분류하였다.
  • 이 같은 배경 하에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세부목적을 가지고 시행되었다. 첫 번째는 우리나라 병원들의 건강증 진 서비스 도입실태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서 비스와 지 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서 비스로 나누어 파악하고자 하였고 두 번째 는 이러한 건강증진 서비스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우리병원은 업무를 자세하게 서류로 기록한다. 2) 우리병원은 일정한 규칙, 절차를 따른다. 3) 우리병원은 주로 공식적인 의사소통 채널을 이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