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omers, new indirect resin system, are now being adopted for esthetic restorations. Despite of its translucency and good color matching, color stability after long-term use was unknown till now. This in vitro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color stability of some ceromers when subjected to brushin...
Ceromers, new indirect resin system, are now being adopted for esthetic restorations. Despite of its translucency and good color matching, color stability after long-term use was unknown till now. This in vitro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color stability of some ceromers when subjected to brushing after thermocycling. Three types of ceromers: Scupture, Targis, Artglass and a direct resin system, Z100 were prepared to disks 12 mm in diameter, 2.5 mm in thickness. All specimens were polished, and Sculpture and Targis specimens were divided two groups, respectively. Then, half of them were glazed according to manufacturer's instructions. All specimen were brushed 20,000 times after 10,000 cycle thermocycling. Color was measured with spectrophotometer after 1,000, 3,000, 10,000 times thermocycling and 20,000 time brushing, respectively. Color difference (${\Delta}E$) was calculated according to CIE LAB system. During thermocycling, Sculpture & Targis system with polished surface showed greater color change than any other groups. After brushing, color difference was reduced significantly. Mean values of ${\Delta}E$ ranged 0.98 to 2.98. All Ceromers were considered clinically acceptable after thermocycling and brushing, and color change mechanism was affected by the brands and finishing methods. It might be concluded that color change of ceromer is due to surface alteration.
Ceromers, new indirect resin system, are now being adopted for esthetic restorations. Despite of its translucency and good color matching, color stability after long-term use was unknown till now. This in vitro study was designed to evaluate color stability of some ceromers when subjected to brushing after thermocycling. Three types of ceromers: Scupture, Targis, Artglass and a direct resin system, Z100 were prepared to disks 12 mm in diameter, 2.5 mm in thickness. All specimens were polished, and Sculpture and Targis specimens were divided two groups, respectively. Then, half of them were glazed according to manufacturer's instructions. All specimen were brushed 20,000 times after 10,000 cycle thermocycling. Color was measured with spectrophotometer after 1,000, 3,000, 10,000 times thermocycling and 20,000 time brushing, respectively. Color difference (${\Delta}E$) was calculated according to CIE LAB system. During thermocycling, Sculpture & Targis system with polished surface showed greater color change than any other groups. After brushing, color difference was reduced significantly. Mean values of ${\Delta}E$ ranged 0.98 to 2.98. All Ceromers were considered clinically acceptable after thermocycling and brushing, and color change mechanism was affected by the brands and finishing methods. It might be concluded that color change of ceromer is due to surface alter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심미 보철에 사용되는 재료인세로머 중 표면처리를 달리한 Sculpture와 Targis, Artglass를 실험군으로, 콤포짓트레진인 Z100을 대조군으로 사용하여 열처리를 일정시간 거치고 잇솔질을 시행한 후 열 자극, 기계적 마모에 대한 색 안정성 의 효과를 살펴 보는 데 있다.
, Germany)에 순환 장치를 이용하여 침적시간 30초의 조건으로 10, 000회 열 순환 처리를 시행하였다. 수조의 물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갈아주어 수조의 물에 의한 색영향을 최소로 하고자 하였다.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분광광도계 (spectrophotometer) 를 이용하여 분광 반사율 (투과율) 스펙트럼 곡선을 얻고 이를 색채계 표시로 전환하여 측정하는 방법과 측색계 (colorimeter) 를 이용하여 반사된 빛을 인간의 눈과 유사한 3개의 필터를 사용하여 3자극치를 얻는 방법이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분광광도계를 사용하여 JL, a, b 값에 의한 색 차이 ZE뿐 아니라 채도를 나타내는 ZC와 색상을 나타내는 /H 값도 얻을 수 있었으며 반사광을 포함한 SCI 방식의 측정으로 표면변화에 따른 측정 오류를 줄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3종의 세로머 (Targis, Sculpture, Art glass)를실험군으로 하였고 콤포짓트 레진(Z100)을 대조군으로 사용하였다 (Table I). 세로머 중 Artglass와 Targis는 제작시 최종 표면처리를 위해 연마만이 추천되고 있으며 Sculpture는 글레이징 하는 것이 기본적인 표면처리방법이지만 Targis는 착색을 위한 글레이징 액이 있어 연마 후에 착색처리를 하기도 하며 Sculpture에도 연마 처리를 할 수 있으므로 Taigis와 Sculpture 두 군을 연마만 한 것과 글레이징액을 처리한 2군으로 나누어 제작하였다.
측정 시점은 실험의 시작순간(baseline), 열순환처리 (thermocycling) 1,000회, 3, 000 회, 10, 000회 직후, 잇솔질 10, 000회 직후 각각 시행하였다. 각 시편은 측정 전, 초음파세척을 1분간 시행한 후 증기세척기 (steam cleaner)로 처리하고건조시킨 후 즉시 측정하였다.
각 시편을 제조회사의 지시에 따라 순서대로 연마하였으며 Targis는 연마만 한 군과 연마 후 착색 액을처 리 하여 다시 온성 한 군으로 나누었으며 Sculpture 는 연마만 한 군과 글레이징 액을 처리한 군으로 나누었다. 표면 처리한 모든 시편은 초음파세척기에 5 분 이상 세척하였다.
5mm의 원형 분할 금속판에 시편을 채운 후 마일라 스트립을 덮고 압력을 가하여 잉여분을 제거하였다. 그 후 2장의 슬라이드 글라스로 덮어 중합방해층 발생을 억제한 다음 재료회사의 지시에 따라 Targis는 광중합과 열중합을 이용하고 Sculpture는 질소가스 하에서 필요한 시간동안 온성 하였다. 모든 재료는 Vita A2 색조를 사용하였으며 각 군 당 12개씩 총 72개의 시편을 제작하였다.
사용하였다 (Table I). 세로머 중 Artglass와 Targis는 제작시 최종 표면처리를 위해 연마만이 추천되고 있으며 Sculpture는 글레이징 하는 것이 기본적인 표면처리방법이지만 Targis는 착색을 위한 글레이징 액이 있어 연마 후에 착색처리를 하기도 하며 Sculpture에도 연마 처리를 할 수 있으므로 Taigis와 Sculpture 두 군을 연마만 한 것과 글레이징액을 처리한 2군으로 나누어 제작하였다.
시편을 3일간 실온에 노출시켜 중합을 완성시킨후 증류수 (37P)에 침적한 채로 7일 경과 후 표면을 자동연마기 (Automat, Buhler, Germany)로 카바이드 연마용지 200, 400, 600 번 순으로 흐르는 물에서 표면을 연마시켜 전체 시편의 수평과 표면 조건을 동일화했다.
열순환 처리를 한 후 잇솔질을 시행하였다. 맞춤 제작한 잇솔질 실험기로 20, 000회를 전후 왕복하였다.
완성된 시편은 5P와 55P의 온도로 유지되는 수조(Zwick GmbH & Co., Germany)에 순환 장치를 이용하여 침적시간 30초의 조건으로 10, 000회 열 순환 처리를 시행하였다. 수조의 물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갈아주어 수조의 물에 의한 색영향을 최소로 하고자 하였다.
이번 실험에서는 4종류의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모두 동일한 Vita shade A2를 사용하였으나 제품 간의 색 차이로 부득이 기준점과 각 측정시점간의 JL, a, b, C, H, E 값을 비교하였다. 이상의 실험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모든 세로머 제품의 색안정성은 임상적으로 허용할만한 범위 내에 있었으며 색 변화는 제품에 따라, 표면처리 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았고 변화의 시기도 달랐다.
저자는 세로머의 색안정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 세로머 제품 Sculpture, Targis, Artglass를 표면 처리를 달리하여 대조군 Z100과 열순환처리 10, 000회, 잇솔질 20, 000회를 차례로 시행한 후 색을 측정,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측정 시점은 실험의 시작순간(baseline), 열순환처리 (thermocycling) 1,000회, 3, 000 회, 10, 000회 직후, 잇솔질 10, 000회 직후 각각 시행하였다. 각 시편은 측정 전, 초음파세척을 1분간 시행한 후 증기세척기 (steam cleaner)로 처리하고건조시킨 후 즉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후 2장의 슬라이드 글라스로 덮어 중합방해층 발생을 억제한 다음 재료회사의 지시에 따라 Targis는 광중합과 열중합을 이용하고 Sculpture는 질소가스 하에서 필요한 시간동안 온성 하였다. 모든 재료는 Vita A2 색조를 사용하였으며 각 군 당 12개씩 총 72개의 시편을 제작하였다.
이때 시편에 가해지는 부하는 평균 양치시 팔힘 에 해당하는 500g중을 사용하였으며 왕복 길이 는 20mm이고 왕복 속도는 평균칫솔사용속도인 150 rpm을 부여하였다. 사용한 양치액은 중 마모도를 가진 치약(후레쉬, 럭키, 한국)과 물을 1 : 3의 부피 비율로 전기 혼합하였으며 칫솔은 중-연성 모(Oral B, USA)를 사용하였다. 시편을 바꿀 때마다 새로운 혼합액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실험 완료 후 초음파 세척기에 5분 세척하여 마모된 부분을 제거하였다.
직경 12mm, 두께 2.5mm의 원형 분할 금속판에 시편을 채운 후 마일라 스트립을 덮고 압력을 가하여 잉여분을 제거하였다. 그 후 2장의 슬라이드 글라스로 덮어 중합방해층 발생을 억제한 다음 재료회사의 지시에 따라 Targis는 광중합과 열중합을 이용하고 Sculpture는 질소가스 하에서 필요한 시간동안 온성 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시편의 열순환처리 단계에서와 잇솔질후의 변화와, 각 단계에서의 재료간 색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JL, a, b, E, C. H에 대한 one-way ANOVA test를 시행하여 각 군간의 유의성과 각 군의 열 순환처리, 잇솔질단계별 유의성을 살펴보았고, Scheffe법으로 사후검증하였다.
색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CIE Lab, LCH 값과 값을 얻었다. L*a*b*는 lightness, red-green, yel- low-blue를 나타내며 색차이 (color change) 값은다음의 식으로 계산된다.
이론/모형
사용한 분광광도계는 CM-3600d (Minolta co., Japan) 이었으며 표준광선 D65하에서 표준관찰자 방법으로 측정하였으며 mask의 직경은 4mm, 360~740nm의 파장을 lOnm 간격으로 반사광 포함 SCI (Specular Component Included) 방식으로 읽었다.
색 의 측정 은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를사용하였다. 측정 시점은 실험의 시작순간(baseline), 열순환처리 (thermocycling) 1,000회, 3, 000 회, 10, 000회 직후, 잇솔질 10, 000회 직후 각각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비록 열순환처리 과정 중의 Artglass의 색은 매우 안정적 이 었으나, 유의성은 없지 만 Douglas"0의 연구와는 달리 본 실험의 결과에서는 잇솔질 후 측정에서 Artglass의 변색이 Targis보다 컸다. 그러나 잇솔질과 수분 흡수, 온도변화는 실험처럼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일어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느 한 순간에서의 색차이 평가는 의미 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2. 제품에 따라 열순환처리 단계와 잇솔질단계에 따른 색변화 양상이 달랐다. Artglass와 Z100은 열 순환처리에 의한 영향이 뚜렷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변화 양상을 보인 반면 Sculpture 와 Targis는 열순환처리에 매우 큰 반응을 보였다.
있다.3,4) FRC와 결합된 세로머 수복물은 증가된 빛의 투과성, 다양한 색조, 기공작업의 용이성, 파절 시 구강내 수리 용이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1,2) 시 중에 소개된 세로머 제품으로는 Artglass (Heraeus Kulzer, Germany), Belle Glass HP (Kerr/Syborn, USA), Herculite (Kerr, USA), Sculpture (Jeneric, USA), Targis (Ivoclar, Liechenstein) 등이 있다.
3. 열순환처리 중 Sculpture와 Targis의 연마처리 군에서 글레이징처리군에 비해 색변화가 유의성 있게 크게 나타났다(P<0.05).
1).값은 Sculpture 연마군이 열순환처 리 초기 에, Sculpture 글레 이 징 군과 Targis 글레 이징군이 후기와 잇솔질시 다른 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P<0.05, Fig. 2). zfb값은 열순환처리 3, 000회에서 Sculpture 연마군과 Targis 연마군이 다른 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열순환처리 10, 000회에서는 Targis 연마군이, 잇솔질 후엔 Artglass와 Z100이 다른 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P<0.
금속하부구조에 전장용으로 쓰이던 레진은 기공 및 수리가 쉽고 원하는 색조를 쉽게 얻을 수 있지만 금속-도재 수복물의 약점인 색 깊이부족을 전혀 개선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레진 자체의 색안정성이도재에 비해 떨어지며,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 사용 중 광택의 소실을 보이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무기질 충전재의 함량을 높여 물성이 강화된 2세대 콤포짓트 레진이 소개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 쓰인 열순환처리법은 세로머 성분 중 레진의 기질변화와 표면층 변화를 유도하며, 잇솔질은 열순환처리 후의 표면층에 기계적인 힘이 가해졌을 때 표면변화가 색안정성에 작용하는 바를 밝혀주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순환처리와 잇솔질을 차례로 시행한 후 생긴 색변화가 모두 JE 2.98 이하였으며 이는 허용색차 기준인 4E 3.3, 3.7보다 아래인 수치이다.
5). 색상변화를 나타내는 값은 열순환처리 중엔 Sculpture와 Targis 연마군에서 다른 군에 비해 유의성 있는 음(-)의값을 보였으나, 잇솔질 후에는 Targis 글레이징군과 Artglass의 값이 다른 군에 비해 유의성 있는 값을 보였다(P<0.05, Fig. 6).
색차이를 나타내는값은 열순환처리 1, 000회와 잇솔질 후 측정값에서는 서로 유의성이 없었으며열순환처 리 3, 000회에선 Sculpture 연마군과 Targis 연마군에서 다른 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고 10, 000회에서 Targis 연마군은 Targis 글레이징군, Artglass군, Z100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 Sculpture 글레이징군과 Targis 글레이징군은 각 처리단계별 유의성이 없었다.
세로머의 in vitro 실험에 열순환처리와 잇솔질을적용한 결과 weathering machine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양상의 색변화가 일어났다. 제작시 충분한 시간을 가시광선 아래 노출시킨 후 실험을 시작하였으므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세로머의 표면 균열과 기질 변화는 열과 수분에 의한 영향으로 생각되며 잇솔질도 세로머 색변화 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C, H, E 값을 비교하였다. 이상의 실험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모든 세로머 제품의 색안정성은 임상적으로 허용할만한 범위 내에 있었으며 색 변화는 제품에 따라, 표면처리 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았고 변화의 시기도 달랐다. 색차이는 표면 변화와 기질의 색변화의 원인으로 일어난다고 여겨진다.
새로운 양상의 색변화가 일어났다. 제작시 충분한 시간을 가시광선 아래 노출시킨 후 실험을 시작하였으므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세로머의 표면 균열과 기질 변화는 열과 수분에 의한 영향으로 생각되며 잇솔질도 세로머 색변화 해석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Scupture 글레이징군, Targis 글레이징군, Artglass는 잇솔질 후 유의성 있는 색 변화 /E를 보이지 않아, 잇솔질에 의한 영향이 가장 적은 시편이었다.
색차이 zf E가 결정 되었다. 특히 Sculpture와 Targis 중 연마처리한 시편에서는 3, 000회의 열 순환 시점에서 글레이징 시편보다 유의성 있게 큰 색 변화를 보였다. 이는 레진의 기질이 글레이징에 의해 보호되지 못한 채 수분과 열에 의한 자체 변화를 일으켜 변색이 커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