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in a hospital setting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0 admitted patients in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with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Scale developed by Tom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in a hospital setting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0 admitted patients in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with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Scale developed by Tomas(1996) and modified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Scale developed by Coeling(1993).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for the level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was 65.00(SD=14.10). The mean score for subcategories of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were as follow;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9.47(SD=2.02), effective work attitude 23.53(SD=3.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48.82(SD=6.18), keep regulation 23.24(SD=3.62), professional values 48.28(SD=5.27),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24.41(SD=3.07). 2. The correlations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subcategories of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were revealed a positive significant correlation; work difficulties management(r=0.17, p=0.03), effective work attitude(r=0.44, p=0.00), interpersonal relationship(r=0.51, p=0.00), keep regulation(r=0.44, p=0.00), professional values(r=0.31, p=0.00), professional development(r=0.30, p=0.00). 3.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most powerful predictor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was effec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 combination of effective work attitude,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account for 38% of the variance in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f the patient in a hospital. In conclusion,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effective work attitud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in nursing activity were important factors to improve the level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in a hospital setting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0 admitted patients in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with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Scale developed by Tomas(1996) and modified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Scale developed by Coeling(1993).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for the level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was 65.00(SD=14.10). The mean score for subcategories of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were as follow;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9.47(SD=2.02), effective work attitude 23.53(SD=3.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48.82(SD=6.18), keep regulation 23.24(SD=3.62), professional values 48.28(SD=5.27),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24.41(SD=3.07). 2. The correlations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subcategories of nurse's nursing activity styles were revealed a positive significant correlation; work difficulties management(r=0.17, p=0.03), effective work attitude(r=0.44, p=0.00), interpersonal relationship(r=0.51, p=0.00), keep regulation(r=0.44, p=0.00), professional values(r=0.31, p=0.00), professional development(r=0.30, p=0.00). 3.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most powerful predictor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was effectiv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 combination of effective work attitude,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account for 38% of the variance in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f the patient in a hospital. In conclusion,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effective work attitud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work difficulties management in nursing activity were important factors to improve the level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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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일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제공받은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입원 병동 간호사의 행위 특성을파악하고, 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환자 간호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요구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 종합병원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 및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을 파악하고, 그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입원한 환자가 경험한 간호 서비스 만족도 및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을 파악하고, 그 관계를 규명함으로써환자 간호의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것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는 각 병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한 후 배부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간호사실에 가져다 두거나 혹은 직접 병실을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60부를 회수(회수율 80%)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자료로 부적합한 10부를 제외한 150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입원 병동, 성별, 연령, 교육수준, 종교, 결혼상태, 입원 횟수, 경제 상태, 현재 건강 상태 등 9개문항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각 병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한 후 배부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간호사실에 가져다 두거나 혹은 직접 병실을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임의표집하였다. 연구 도구는 Thomas 등(1996)이 개발한 간호 만족도 측정 도구와 Coeling(1993)이 개발한 간호단위문화 측정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팀이 이를 수정 보완한 48 문항의 간호 행위 특성 측정 도구를 이용하였다.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간의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이를 토대로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확인하기위하여 간호사의 행위 특성의 하부 요인을 중심으로 단계적다중회 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일 종합병원에 입원 중인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를 유한 모집단으로 하여입원 기간이이 3 일 이상이면서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허락한 환자 150명을 임의표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일 종합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 150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연구 도구는 Thomas 등(1996)이 개발한 간호 만족도 측정 도구와 Coeling(1993)이 개발한 간호단위문화 측정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팀이 이를 수정 보완한 48 문항의 간호 행위 특성 측정 도구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각 병실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한 후 배부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간호사실에 가져다 두거나 혹은 직접 병실을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60부를 회수(회수율 80%)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자료로 부적합한 10부를 제외한 150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 정도는 각각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을 구하였다
3)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4)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 변수를확인하기 위해 Stepwised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간호 서비스 만족도 및 간호사의 간호행위 특성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 간의 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 변수는 Step wised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이론/모형
Coeling(1993)이 개발한 간호단위문화 사정도구(Nursing Unit Cultural Assessment Tool)를 기초로 본 연구팀이 이를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간호 행위 특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도구는 총 48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고충처리 측면에중점을 두는 특성, 능률적 업무태도 측면에 중점을 두는 특성, 대인관계 측면에 중점을 두는 특성, 규정 준수 측면에 중점을두는 특성, 전문적 가치 존중 측면에 중점을 두는 특성, 전문직의 성장 측면에 중점을 두는 특성 등 6개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각 간호 행위 유형별 점수가 높음을의미한다.
Thomas 등(1996)이 개발한 만족 척도(Newcastle Satisfac tion with Nursing Scale)를 이용하였다. 도구는 총 19문항, 5 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 변수로는 대인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 능률적 업무태도에 중점을 두는 경향, 고충 처리에 중점을 두는 경향 순이었고, 이들 변수가 전간호 서비스비스 만족도의 38%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료인 중심의 업무처리 중점보다는 환자의 고충 처리에 중점을 둠으로서 업무의 능률성과 환자의 일차적 대변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정립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65.00 (평균평점 3.42)으로 중등도로 나타났다. 환자가 인식한 간호행위의 특성은 대인 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가장 높았고, 전문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의 성장에 중점을 두는 경향의 순으로 나타나, 일 종합병원의 간호 단위 내에서의 간호사의 행동 특성은 주로 대인관계와 전문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입원 병동 간호사의 행위 특성 중 고충처리에 중점을 두는 경향, 업무태도에 중점을 두는 경향, 대인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 규정 준수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 가치 존중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의 성장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높을수록 입원환자의 간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알 수 있었다. 이는 Greeneich 등(1992)이 간호에 대한 고객의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간호사의 성격 특성, 간호 행위, 간호 숙련도로 보고한 결과 중에서 특히 간호행위와 간호서비스 만족도와의 높은 상관관계를 검증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대인 관계에 중점을 두는 간호 행위 특성과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상관 계수를 나타낸 점은 Cleary와 McNeil (1998)이 환자 만족은 간호사의 대인적, 의사소통 기술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한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이었다.
42로 중정 도의 간호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입원 병동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의 경우, 고충 처리 측면에 중점을두는 경우는 평균 9.47(SD=2.02), 능률적 업무태도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경우는 평균 23.53(SD=3.14), 대인관계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경우는 평균 48.82(SD=6.18), 규정 준수 측면에 중점을두는 경우는 평균 23.24(SD=3.62), 전문적 가치 존중의 측면에중점을 두는 경우는 평균 48.28(SD=5.27), 전문직의 성장의 측면에 중점을 두는 경우는 평균 24.41(SD=3.07)로 나타나, 입원병동의 간호 행위 특성의 유형은 대인관계 측면과 전문적 가치 측면의 특성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65.00(SD=14.10), 평균 평점 3.42로 중정 도의 간호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입원 병동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의 경우, 고충 처리 측면에 중점을두는 경우는 평균 9.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간호사의 간호 행위 특성 간의 관계는 간호사 행위 특성의 6개 하위 유형 모두에서 간호 서비스 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하위 유형 중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낸 유형은 대인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r=0.
입원환자의 간호사의 행위 특성과 간호 만족도 간의 관계는간호사의 행위 특성 중 고충 처리에 중점을 두는 경향, 능률적업무태도에 중점을 두는 경향, 대인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 규정준수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 가치 존중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의 성장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높을수록 간호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즉 입원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인은 간호행위 특성의 하부 유형 중 대인관계 중점, 능률적 업무태도 중점 그리고 고충 처리 중점의 3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요인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전체의 약 38%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Bader(1988)가 간호사의 행위에 대한 탐색 연구를 통해 환자들이 만족하는 직접 간호 행위를 15가지로 규명한 결과 12가지 속성이 주로 정서적 활동인 주의 깊음, 우호적인, 명료한 설명을 제공하는 것 등을 포함한 간호사의 대인 관계 기술에 의한 것으로 보고한 결과를 지지한다고 하겠다.
42)으로 중등도로 나타났다. 환자가 인식한 간호행위의 특성은 대인 관계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가장 높았고, 전문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경향, 전문직의 성장에 중점을 두는 경향의 순으로 나타나, 일 종합병원의 간호 단위 내에서의 간호사의 행동 특성은 주로 대인관계와 전문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 환자의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신뢰감 형성, 긍정적 의사표현을 중심으로 한 대인관계 기술 및 전문적 지식 및 업무태도 등을 포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입원 병동의 진료과와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연구 대상을 확대한 반복 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일 종합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때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입원 환자의 간호 서비스 만족도 증진을 위해서는 간호사의 간호 행위가 보다 전문적으로 훈련된대인관계 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간호사의 대인관계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능력개발 훈련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의료인 중심의 업무처리 중점보다는 환자의 고충 처리에 중점을 둠으로서 업무의 능률성과 환자의 일차적 대변자, 옹호자로서의 역할정립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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