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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선례의 창조적 이용 -르 꼬르뷔제의 경우-
A Creative Dialogue between the Past and Present - In Case of Le Corbusier -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0 no.2 = no.26, 2001년, pp.73 - 84  

강혁 (경성대학교 건축도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how that the new paradigm of a period can be constructed by the reinterpretation of the historical precedents or the dialectical mediation between the old and new. We can tell this process the creative dialogue between the past and present. The continuity and 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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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대 건설의 대량생산은 표준화와 조립화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거기에 적용가능한 치수 시스템을 고안하되 미적 부조화와 혼란을 피하고, 건축가에게 예술적 자유를 부여하면서도 결과적으로 시적 질서와 조화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그것을 비트루비우스, 알베르티로부터 내려오는 고전건축의 비례이론을 수용하여 근대적 치수로 변용하는 방법을 취했다.
  • 동시대 건축은 이런 보편적 원리를 상실하고 과거의 수공예나 장식 미술에 머물고자 한다. 건축이 자신의 기율의 근원을 전통(파르테논)과 현대(자동차)에서 재발견할 때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고 예술에 요구되는 고결한 가치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 그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의 핵심인 것이다.
  • 그럼에도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과거 전통과 관행(convention)의 어떤 것이 보존되고 어떻게 변용되어 새 전통을 이루었는가 하는 것이다, 또 하나, 왜 모더니즘 건축 이전의 다양한 시도들이 단명하게 끝난 데 비해 19세기 말로부터 20세기 초라는 짧은 시기에 과거와는 상이한 건축의 어휘들과 문법들이 집중적으로 개발되고 눈부신 업적들이 산출되었으며, 그 중의 일부가 지구촌의 건축의 보편 언어로 받아들여졌는가 하는 질문이다. 거기에 대해서 근대 특유의 신기술과 공법의 등장이라든가, 이념과 미학의 대두, 혹은 사회와 도시의 구조적 변화라는 역사적 기술만으로는 설득력 있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 이런 시각에서 우선 그의 모더니스트로서의 특이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이자 건축에 관한 그의 생각을 가장 잘 보여주는「건축을 향하여」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가 역사적 선례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실제의 디자인의 전략으로 그가 제시했던 주요 규칙들을 검토 분석해봄으로써 과거 역사를 현재의 상황과 연결 짓고 관계 맺는 그의 독특한 방식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8).
  • 다음으로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이자 건축에 관한 그의 생각을 가장 잘 보여주는「건축을 향하여」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가 역사적 선례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실제의 디자인의 전략으로 그가 제시했던 주요 규칙들을 검토 분석해봄으로써 과거 역사를 현재의 상황과 연결 짓고 관계 맺는 그의 독특한 방식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8). 마지막으로 그러한 그의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평가를 시도하고자 한다.
  • 더불어 실제의 디자인의 전략으로 그가 제시했던 주요 규칙들을 검토 분석해봄으로써 과거 역사를 현재의 상황과 연결 짓고 관계 맺는 그의 독특한 방식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8). 마지막으로 그러한 그의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평가를 시도하고자 한다.
  • 연구의 관점이다. 이런 시각에서 우선 그의 모더니스트로서의 특이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이자 건축에 관한 그의 생각을 가장 잘 보여주는「건축을 향하여」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가 역사적 선례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 도미노의 중요성은 꼬르뷔제에 이르러 비로소 축조/형태/공간이 통합된 체계적인 방식이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철근 콘크리트를 이용한 근대의 구조와 공간 형성의 기본 원리를 제시한 것이다. 그것은 골조로서 바닥과 기등을 두고 주택의 간잡이와 기능을 완전히 독립시키며 계단으로 상하 공간을 연결시킨다는 단순하고 명쾌한 시스템이다.
  • 있다. 표준화에 따른 완벽성의 성취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패스툼의 바실리카 신전에서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으로의 진화와 1907년의 윰베르(Humber)에서 드라쥬(Delage)로의 미적세련화 과정을 비교하는 것이다.23)당대의 아방가르들과 달리 건축의 고전적 가치가 현대적 상황과 상치하는 것이 아니며, 버려야할 유산도 아님을 웅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신구 문명의 대표적 사물을 사진으로 비교하고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는 젊은 시절 그리스, 이태리, 소아시아로 긴 건축 기행을 떠났으며 아토스, 아테너], 로마, 폼페이, 콘스탄티노플에서 위대한 고전건축들과의 만남에서 자신을 지배하는 건축관을 형성할 수 있었다.18)그것은 시대와 무관하게 위대한 건축을 구성하는 원리였다. 바로 건축이 갖는 영속적 가치, 즉 보편적인 가치였으며 그가 보기에 근대에도 여전히 요청되고 유효한 것이었다.
  • 그러나 근대, 혹은 근대 이후의 현대 건축의 전개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크다.6)계승하거나 극복하여야 할 대상으로 그의 중요성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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