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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패션에 관(關)한 연구(硏究)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Character Fashion - The Focus on Animation Character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1, 2001년, pp.97 - 116  

이정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전혜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fashion was already turned up in Egyptian age and nowadays was worn to everybody as regardless of ages, level and sex of people. This paper reviewed character fashion and animation character based on USA and Japan that is outstanding more coming up today and compared and analyzed with our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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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 이 시장의 대부분을 일본과 미국이 양분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도 외형상 애니메이션 제작국으로서는 3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나 캐릭터 시장 규모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과연 선진국 캐릭터 시장의 전개는 어느 수준이며 그에 비해 우리 나라는 어느 정도 발달되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이용되고 있는 캐릭터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정부육성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중심으로 캐릭터를 정의·분류하며 캐릭터패션산업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전체의 절반 이상에 이르며 국내 시장의 점유 비율이 90%에 이르는 일본과 미국의 사례를 고찰·분석하여 우리 나라 캐릭터 패션현황과 이를 비교·검토한 후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캐릭터 패션이 가지는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이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겠다.
  • 캐릭터 패션의 구매자는 캐릭터 패션을 착용함으로써 사용된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함과 동시에 타인과 자신을 차별시키는 개성을 나타나고자 한다.<그림 5>

가설 설정

  • 둘째,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이다. 캐릭터 패션 전개에 우선하여 철저한 소비자조사와 시장조사를 거쳐 전략적 포지셔닝이 선행되어야 한다.
  • 국외의 캐릭터를 사용하는 경우 로열티를 지불해야 하므로 캐릭터 패션 상품이 고가로 책정될 수밖에 없으므로 소비자들에게 주는 측면에서나 우리나라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이익을 초래할 뿐만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캐릭터도 하나의 문화임을 감안해 볼 때 청소년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위해서도 국내 자체 캐릭터의 개발은 시급하다고 하겠다. 둘째, 캐릭터 패션의 디자인이 한정적이다. 캐릭터 자체 디자인과 캐릭터를 이용한 의복 디자인 모두 한정적인 소재(주로 인물캐릭터)와 복종(주로 캐주얼 웨어)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들에게 폭넓게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있다.
  • 셋째, 캐릭터 패션에 종사하는 고급 인력양성에 힘을 쏟아야겠다. 캐릭터 패션은 패션에 대한 사전지식과 캐릭터에 관한 지식이 고루 갖추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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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란? 캐릭터란 일반적으로 ‘특정한 시각적 상징물로서 시각을 통해 일정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 3)이라고 정의한다.
캐릭터의 형태에 따른 분류 두가지는? 캐릭터는 그 형태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캐릭터의 형태에 따른 분류는 차원에 따라 평면의 2D 캐릭터와 입체적 형상을 평면에 표현한 3D 캐릭터로, 이용매체별로는 정지된 상태로 고정된 캐릭터(Still Character)와 영상매체를 이용하는 움직이는 동화상 캐릭터(Animation Character)로 분류된다.
캐릭터 패션이 위상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현대 패션에 있어서 캐릭터 패션은 점차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1960년대 이후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다각화되는 매스미디어와 컴퓨터의 발달로 애니메이션은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잡게 되었고 팝아트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복식에서 빈번히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기존문화에 반기를 들었던 젊은이들이 그들 중심의 청년문화를 형성하게 되면서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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