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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분증 아동을 위한 배변훈련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THE EFFECTIVENESS OF TOILET TRAINING PROGRAM FOR CHILDREN WITH ENCOPRESI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2 no.2, 2001년, pp.263 - 274  

이양희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  조영숙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  구미향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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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의 조건과 목표행동의 기준을 변화시키는 설계(changing conditions design and changing criterion design)를 사용하여 일차적 유분증과 이차적 유분증이 있는 아동 2명을 각각 행동치료하였다. 측정된 종속변인은 바람직한 배변행동의 증가와 부적절한 배변행동의 감소였다. 과제분석과 체계적인 강화를 사용하여 아동을 치료한 결과 각각 처치 12와 13주 후에 아동의 유분증은 제거되었다. 치료 종결 두 달 후의 follow-up에서도 부적절한 배변행동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바람직한 배변행동이 가정이외의 곳으로 일반화되었음이 보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scribes and illustrates cases the treatment of primary and secondary encopresis using a changing conditions and criterion design with two subjects. The dependent variables measured were increase in appropriate toileting behavior and decrease in inappropriate toileting behavior. Af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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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조건변화설계를 통해 얻은 자료는 배변훈련과 변기사용빈도의 증가간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기에 미흡하기 때문에21) 본 연구에서는 훈련의 후반부에 반전기간을 둠으로써 이러한 결함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한 배변훈련을 통해 점진적으로 목표행동에 근접하도록 단계별로 기준을 변화시켜 아동의 목표행동 달성상태를 평가하였다.
  • 이차적 유분증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임상 사례 연구이다. 다소 상이한 병력과 발달력을 가진 유분증 아동들이 배변훈련과 체계적인 강화를 통해 아동의 변기사용 빈도를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배변습관을 제거하는 것이 본 연구의목 적이다. 훈련의 조건과 목표행동의 기준을 변화시키는 실험설계를 통해 유분증 치료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방법의 유용성이 입증될 것이다.
  • 특히 본 사례의 환아와 같이 바람직한 배변행동의 경험이 전혀 없는 일차적 유분증아에 대해서는 목표행동에의 체계적인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환아의 바람직한 배변행동의 증진과 유지를 위해 목표행동의 달성 기준을 점진적으로 증진시키는 목표행동 기준변화 설계를 프로그램에 도입하였다. 즉 연속 10회 바람직한 배변행동에 성공하기까지 점진적으로 목표행동의 수준을 하위수준으로 나누었다.
  • 특히 심리치료에 의뢰되는 타 문제들과는 달리 배변행동은 주로 가정상황에서 발생하므로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에 어려움이 있어 부모를 준 치료자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환아의 부적절한 배변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기초하여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배변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 있다. 따라서 환아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바람직한 배변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바람직한 배변행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하위 목표로 삼았다. 바람직한 배변행동은 아동이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화장실 변기에 앉아 배변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부적절한 배변행동은 아동이 변기가 아닌 마루 또는 화장실 바닥 등에 배변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배변훈련 프로그램의 진행 기간동안 환아의 적절한 배변행동과 부적절한 배변행동의 발생 여부를 관찰 기록지에 기록하였다. 기록지는 환아의 상담 주기에 맞추어 1주일 분량으로 제공하였으며, 치료자는 주 1회 아동 및 부모상담을 통해 지난 일주일간의 프로그램 진행 사항을 확인하고 기록지를 회수하였다.
  • 본 설계의 목적은 아동 스스로 바람직한 배변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돕는데 있다. 환아는 지금까지 한번도 화장실 변기를 사용해 본 적이 없고 그에 따른 정서적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환아 스스로 바람직한 배변행동에 성공하기까지 배변훈련 과제와 상황을 세분화하는 것이필요하였다.
  • 본 설계의 목적은 환아의 바람직한 배변행동을 증진시키고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있다. 배변훈련 프로그램의 진행에 따라 환아의 바람직한 배변행동을 체계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최종 목표행동을 몇 개의 하위 목표행동으로 세분하였다.
  • 본 연구는 두 명의 유분증 아동의 치료과정을 통하여 응용행동분석 방법에 의거한 배변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 이기간동안 환아의 부모는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문제를 다루도록 지시를 받았다. 한편 이 기간동안 발생하는 환아의 배변행동 발생여부와 배변행동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서는 일화를 기록하도록 하였다. 기초선 기간동안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아동이 주로 배변하는 시간과 배변하기 전에 보이는 신호, 배변행위 후 아동 및 부모의 반응 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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