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cdot}$고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과학 교과서 중 관련 단원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추출한 문제점을 실험을 통해 해결하였고 이를 바턍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화학전지의 작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아연판에서 수소 기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전극용어 사용의 통일, 전류에 대한 설명 등 에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기전력 측정 값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은 각 전극에서의 산화환원 반응에 대한 기전력과 표준 환원 전위, 전기음성도, 일함수, 이온화 에너지 등과 같은 전극의성질을 함께 고려하여 설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볼타전지의 기전력이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볼타전지의 기전력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용이 하지 않으므로 볼타전지는 화학전지의 도입 부분에서 역사적으로만 간단하게 기술하고 개념 설명은 다니엘 전지를 이용하여 기술하는 방향으로 교과서를 개선 할 것을 제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cdot}$고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과학 교과서 중 관련 단원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추출한 문제점을 실험을 통해 해결하였고 이를 바턍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화학전지의 작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아연판에서 수소 기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전극용어 사용의 통일, 전류에 대한 설명 등 에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기전력 측정 값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은 각 전극에서의 산화환원 반응에 대한 기전력과 표준 환원 전위, 전기음성도, 일함수, 이온화 에너지 등과 같은 전극의성질을 함께 고려하여 설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볼타전지의 기전력이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볼타전지의 기전력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용이 하지 않으므로 볼타전지는 화학전지의 도입 부분에서 역사적으로만 간단하게 기술하고 개념 설명은 다니엘 전지를 이용하여 기술하는 방향으로 교과서를 개선 할 것을 제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voltaic cell described in the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s.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science textbooks which are related to the voltaic cell were analyzed and the problems which were not explained clearly by theorems w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voltaic cell described in the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s.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science textbooks which are related to the voltaic cell were analyzed and the problems which were not explained clearly by theorems were tried to be explained by experiments, and lastly sug-gestions were made toward the improvements regarding the voltaic cell in the science textbooks. The findings are that there are problems on the ways of ensuring whether the voltaic cell operates properly as a chemical battery, on the explanation of why the hydrogen bubbles form at the zinc electrode, on the cell potential, on the unification of the electrode terminology used, and on the mention of the current. Solutions to the problems except the cell potential were suggested. According to the experiment, the theoretical potential was calculated by considering the potentials of redox reactions at the two electrodes of the cell and by taking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ectrodes such as the work function, ionization energy, stan-dard reduction potential, and electronegativity.The cell potential of the voltaic cell is explained by several factors. In the improved version of the textbook's introduction section to the voltaic cell, it is necessary to describe the voltaic cell his-torically.For the conceptual section, it should be explained in terms of the Daniel ce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voltaic cell described in the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s.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science textbooks which are related to the voltaic cell were analyzed and the problems which were not explained clearly by theorems were tried to be explained by experiments, and lastly sug-gestions were made toward the improvements regarding the voltaic cell in the science textbooks. The findings are that there are problems on the ways of ensuring whether the voltaic cell operates properly as a chemical battery, on the explanation of why the hydrogen bubbles form at the zinc electrode, on the cell potential, on the unification of the electrode terminology used, and on the mention of the current. Solutions to the problems except the cell potential were suggested. According to the experiment, the theoretical potential was calculated by considering the potentials of redox reactions at the two electrodes of the cell and by taking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ectrodes such as the work function, ionization energy, stan-dard reduction potential, and electronegativity.The cell potential of the voltaic cell is explained by several factors. In the improved version of the textbook's introduction section to the voltaic cell, it is necessary to describe the voltaic cell his-torically.For the conceptual section, it should be explained in terms of the Daniel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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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 기화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의 원인은 학습자 가 전기화학에 대한 정확한 개념지식을 습득하는데 실 패했다는 점과 교과서에서 관련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 지 못하고 있는 점에 주요한 원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에 서 그 문제점을 찾아서 분석하고, 관련 내용의 실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러 므로 이 연구에서는 볼타전지에 대한 중 · 고등학교 교 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서로 상충되거나 문제가 제기되 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은 실험 연구를 통해 설명을 시도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탐구활동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부분과 보다 효과적인 개념 설명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추출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 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8종의 교과서에서 볼타 전지는 대단원 '물질의 반응’ 중 산화와 환원의 소단원 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Table 1과 2는 각각 볼타전지와 관련된 탐구활동과 개념설명으로 구분하여 요약하고 문 제점을 제시하였다.
Table 7과 调 결과를 종합하여 표준환원전위, 전기 음성도, 이온화에너지, 일함수, 그리고 전기전도도에 따 른 기전력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각각의 교과 서별로 문제점을 분석하였는데 , 탐구 활동 영역에서는 전지에서 사용된 전해질, 전극 또는 사용된 금속, 전압 계의 사용 유무, 꼬마전구 사용 유무 등의 전지의 역할 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개념 설명 에서는 아연판에서의 반응에 대한 기술, 구리판에서의 반응에 대한 기술, 산화 · 환원 반응식의 유무, (-)극과 (+)극에 대한 설명, 기전력, 분극현상, 화학전지 원리 설명, 기타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갈바니가 동물전기를 발견한 후, 볼타는 각각 한 장 의 아연판과 은판 사이에 소금물을 적신 종이를 끼우 고, 이들을 다시 여러 겹으로 쌓아 전압이 높은 전지를 만들었다. 산화 · 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시킨 최초의 전지로서 과학사적인 의의가 있다.
전지 전위를 측정할 때에는 반응이 완전 평형에 이르러서 전압계의 수치가 안정될 때 그 값을 기록하였다. 또한 용액별, 농도별로 전극을 달리하고, 하나의 전극으로 여러 실험을 할 경우에는 낮은 농도부터 실험을 하였다.
볼타전지의 기전력 측정 결과가 Nernst 식E로 해석 되지 않는 문제점은 실험을 병행하여 해결을 시도하였다. 실험 결과, 볼타전지의 기전력은 각 전극의 산화 환 원 반응과 두 전극의 특성에 의존하였다.
볼타전지의 전극 종류와 산화 환원 전극의 짝, 전해 질 용액의 종류, 그리고 전해질 용액의 농도를 변화시 키면서 전지 전위를 측정하였다. 화학전지의 실험은 오 차가 크므로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 반복 실험을 하 였다.
실험: 볼타전지의 전극 특성이 기전력에 미치는 영향 볼타전지에서 산화전극과 환원전극으로 사용된 두 금 속의 특성이 기전력과 상관 관계를 갖는다. 레몬에 산 화 환원 전극을 꽂고 전압을 측정한 실험결과(Zn/Cu: 0.
여기에 사용된 금속의 특성은 Table 7에 나타내었고 측정한 기전력의 결과는 Table 8 에 나타내었다. 이 실험에서 전해질의 농도는 1.0 M로 하였으며 황산, 염화암모늄, 염산, 수산화칼륨을 사용하 여 비교하였다.
전극의 표준 환원 전위, 전기음성도, 이온화에너지, 전기전도도, 일함수 등의 금속의 특성이 기전력에 미치 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금속의 종류에 따라서 산화 전극과 환원전극으로 된 16쌍의 볼타전지를 구성하여 기전력을 측정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금속의 특성은 Table 7에 나타내었고 측정한 기전력의 결과는 Table 8 에 나타내었다.
볼타전지의 전극 종류와 산화 환원 전극의 짝, 전해 질 용액의 종류, 그리고 전해질 용액의 농도를 변화시 키면서 전지 전위를 측정하였다. 화학전지의 실험은 오 차가 크므로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서 반복 실험을 하 였다. 실제 분석에 필요하지 않은 변인들은 통제하였다.
대상 데이터
시료 및 기기. 이 연구에서 사용한 전극은 C网 Pb (99.99%), Zn(99.9%:과 Fe(99.5%^ 레아나타리시쿠사 (Reanatarisiku Ltd渦 제품을, Ag오卜 Pt(99.0%), 그리고 탄소 전극(95%冷 천일과학 제품을 사용하였다. 전극 의 종류 이외의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서 전극의 면적은 동일하게 조정하였고, 실험 중 불순물에 의한 상이한 결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대체적으로 순도가 높 은 것(99% 이상着 사용하였다.
0%), 그리고 탄소 전극(95%冷 천일과학 제품을 사용하였다. 전극 의 종류 이외의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서 전극의 면적은 동일하게 조정하였고, 실험 중 불순물에 의한 상이한 결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대체적으로 순도가 높 은 것(99% 이상着 사용하였다. 전해질에 사용된 시약 은 교과서에서 주로 사용된 황산(95%)과 염산(35%)을 그리고 실용 전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산화칼륨(85%) 과 특히 망간 건전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염화암모늄 (98.
전극 의 종류 이외의 다른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서 전극의 면적은 동일하게 조정하였고, 실험 중 불순물에 의한 상이한 결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대체적으로 순도가 높 은 것(99% 이상着 사용하였다. 전해질에 사용된 시약 은 교과서에서 주로 사용된 황산(95%)과 염산(35%)을 그리고 실용 전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산화칼륨(85%) 과 특히 망간 건전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염화암모늄 (98.5%, Duksan Pure:傷 사용하였다. 황산 수용액은 3.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 8종의 교과서에서 볼타 전지는 대단원 '물질의 반응’ 중 산화와 환원의 소단원 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Table 1과 2는 각각 볼타전지와 관련된 탐구활동과 개념설명으로 구분하여 요약하고 문 제점을 제시하였다.
5%, Duksan Pure:傷 사용하였다. 황산 수용액은 3.0 M의 저장 용액 (stock solution頑로 만들어서 필요 에 따라 묽혀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Zn-Cu 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볼타전지의 기전력은 0.96 V로 측정되어, 교과서 ‘S-b,의 탐구 실험 결과와 일치하였 으며 황산 수용액의 농도를 1.0X10-3 M〜3.0 M로 변화 하였을 때 측정된 기전력은 0.90〜0.96 V로 수소이온 농도와 상관없이 거의 일정하였다.
송영보21는 아연전극을 10% HgCl나 Hg로 아말감 처리하여 아 연전극의 국부전지 형성을 감소시키고 구리전극을 가 열하여 CuO로 처리하면 분극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 었다. 理로 아말감 처리한 아연전극과 CuBL 표면 처리한 Cu 전극을 사용하였을 때 1.11 V로 전압과 전류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아말감 아연전극과 구리전극을 사용했을 때는 1.05 V, 그리고 아연전극 과 구리전극을 사용하였을 때가 0.89 V로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아말감 처리한 아연전극에서는 기포가 거 의 발생하지 않았다.
금속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기전력이 변화하는 것 을 알 수 있으며, 사용된 전해질에 따라서 경향성은 비슷하였지만 기전력의 크기는 다르게 나타났다. Zn-Cu 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볼타전지의 기전력은 0.
실험 결과, 볼타 전지의 기전력은 각 전극의 산화 환원 반응과 두 전극 의 특성에 의존하였다. 금속이 산화되는 산화전극은 금 속의 종류에 따라 기전력에 큰 영향을 미쳤고, 수소이온이 환원되는 환원전극은 구리가 석출되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도 약간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기전력을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전극의 성질은 표준 환원전위, 전기음성도, 일함수, 이온화에너지 등이었다.
그래서 동일한 산화전극을 사용하고 환 원전극의 전기전도도에 따른 기전력을 살펴본 결과, 일반적인 경향성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각 전극 의 전기전도도는 기전력의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는 결과를 얻었다. 전지에서는 금속의 전기전도도의 차 이보다는 전해질 용액의 전기전도도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실험: 볼타전지의 전극 특성이 기전력에 미치는 영향 볼타전지에서 산화전극과 환원전극으로 사용된 두 금 속의 특성이 기전력과 상관 관계를 갖는다. 레몬에 산 화 환원 전극을 꽂고 전압을 측정한 실험결과(Zn/Cu: 0.979 Y Zn/C: 0.989 Y Mg/Cu: 1.5~1.6 V), 산화전극 을 바꾸었을 때 전압이 크게 변했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환원전극을 바꾸었을 때도 전압은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15
문제점 분석 결과, 탐구활동에서는 아연전극에서 수 소 기체 발생 사실이 진술되어있지 않았으며 화학전지로서 작동되는 지를 확인하는 적절한 방법이 제시되지 못하였다. 개념 설명에서는 산화전극과 환원전극에 대 한 용어의 통일성 문제, 전극전위의 표현 방식의 통일 성 문제, 전류에 대한 설명 미흡, 전지 전위 측정 기기 에 대한 인식 결여와 기전력의 이론적 결과들이 상이한 점, 그리고 실험 결과와도 일치하지 않는 점 등이 추출 되었다.
실험 결과, 볼타전지의 기전력은 각 전극의 산화 환 원 반응과 두 전극의 특성에 의존하였다. 산화전극은 금속의 종류에 따라 기전력에 큰 영향을 미쳤고, 수소 이온이 환원되는 환원전극도 금속의 종류에 따라 약간 의 영향을 미쳤다. 기전력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전극 의 성질은 표준 환원전위, 전기음성도, 일함수, 이온화 에너지 등이었다.
전극 특성이 기전력에 미치는 영향. 실험 결과, 볼타 전지의 기전력은 각 전극의 산화 환원 반응과 두 전극 의 특성에 의존하였다. 금속이 산화되는 산화전극은 금 속의 종류에 따라 기전력에 큰 영향을 미쳤고, 수소이온이 환원되는 환원전극은 구리가 석출되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도 약간의 영향을 미쳤다.
전극 특성이 기전력에 미치는 영향. 실험 결과, 볼타 전지의 기전력은 각 전극의 산화 환원 반응과 두 전극 의 특성에 의존하였다. 금속이 산화되는 산화전극은 금 속의 종류에 따라 기전력에 큰 영향을 미쳤고, 수소이온이 환원되는 환원전극은 구리가 석출되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도 약간의 영향을 미쳤다.
실험에서 측정한 볼타전지의 기전력은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중 · 고등학생에게 는 학습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볼타전지는 화학전지의 도입 부분에서 역사적E로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전기 화학의 기본 원리나 개념, 그리고 탐구활동은 다니엘 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아연과 구리 전극 에 부가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처치를 하는 경우 아연 이 산화하는 전극 전위와 수소 발생을 기준으로 하는 환원 전극 전위의 차이가 볼타전지의 기전력을 결정한 다는 생각과는 다르게 높게 나타났는데, 이 것은 아연 과 구리 전극의 특성 이 모두 볼타전지의 기전력에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묽은 황산이나 염산 용액에 아연금속을 넣으면 수소 기체가 발생하고 여기에 구리선을 연결하여 구리선 한 쪽 끝을 산에 담그면 구리에서도 수소기체가 발생한다. 탐구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을 관찰하면서 아연전 극에서 생성된 전자가 구리선을 통하여 수소이온과 결 합하여 구리에서도 수소기체가 생성되었다는 사실을 알 게 함으로써 두 전극사이와 용액을 통해서 전체 전기회 로가 성립되어 전류가 흐른다는 사실을 이해시킬 수 있 다. 수소 기체가 발생하면 전지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으므로 수소기체를 없애는 방안에 대해 학생들에게 토의를 하도록 하고, 대안 중에서 해결법으로 다니엘전 지를 소개한 다음, 반쪽 반응식과 전극의 전위차를 구 하는 방법 등의 전기화학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환원전극에서는 산화전극에서 생성된 전자가 전위가 높 은 환원전극으로 이동하고 수소이온과 반응하여 수소 가 생성되는 통로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환원전극의 표준 환원전위가 클수록 기전력도 약간씩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후속연구
탐구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현상을 관찰하면서 아연전 극에서 생성된 전자가 구리선을 통하여 수소이온과 결 합하여 구리에서도 수소기체가 생성되었다는 사실을 알 게 함으로써 두 전극사이와 용액을 통해서 전체 전기회 로가 성립되어 전류가 흐른다는 사실을 이해시킬 수 있 다. 수소 기체가 발생하면 전지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으므로 수소기체를 없애는 방안에 대해 학생들에게 토의를 하도록 하고, 대안 중에서 해결법으로 다니엘전 지를 소개한 다음, 반쪽 반응식과 전극의 전위차를 구 하는 방법 등의 전기화학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Barral 등17은 이러한 실험을 보여주 고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고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 는 지식을 활용하여 이 현상을 설명하도록 한 후에 학 생들의 응답을 분류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종 류의 오인을 파악한 연구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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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al, F. L.; Fernandez, E. G.-R.; Otero, J. R. G. J.Chem. Educ. 1992, 69, 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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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g, Y. B. A Study on Analysis and Improvement ofChemical Experiments in the Middle School: withFocus on the Theme of Four Experiments. M. Ed.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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