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에 대한 문제점 분석
Analysis of Voltaic Cell Described in the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4, 2002년, pp.363 - 377  

신동혁 (대전과학고등학교) ,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cdot}$고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과학 교과서 중 관련 단원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추출한 문제점을 실험을 통해 해결하였고 이를 바턍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화학전지의 작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아연판에서 수소 기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전극용어 사용의 통일, 전류에 대한 설명 등 에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전력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기전력 측정 값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은 각 전극에서의 산화환원 반응에 대한 기전력과 표준 환원 전위, 전기음성도, 일함수, 이온화 에너지 등과 같은 전극의성질을 함께 고려하여 설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볼타전지의 기전력이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볼타전지의 기전력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용이 하지 않으므로 볼타전지는 화학전지의 도입 부분에서 역사적으로만 간단하게 기술하고 개념 설명은 다니엘 전지를 이용하여 기술하는 방향으로 교과서를 개선 할 것을 제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voltaic cell described in the science textbooks of secondary schools. For this purpose, the contents of science textbooks which are related to the voltaic cell were analyzed and the problems which were not explained clearly by theorem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전 기화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의 원인은 학습자 가 전기화학에 대한 정확한 개념지식을 습득하는데 실 패했다는 점과 교과서에서 관련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 지 못하고 있는 점에 주요한 원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에 서 그 문제점을 찾아서 분석하고, 관련 내용의 실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그러 므로 이 연구에서는 볼타전지에 대한 중 · 고등학교 교 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서로 상충되거나 문제가 제기되 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은 실험 연구를 통해 설명을 시도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탐구활동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부분과 보다 효과적인 개념 설명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추출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 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ojczuk, M. School Sci. Rev. 1982, 64, 545. 

  2. Finley, F. N.; Stewart, J.; Yarroch, W. L. Sci. Educ.1982, 66, 531. 

  3. Butts. B.; Smith. R. Aust. Sci. Teach. J. 1987, 32, 45. 

  4. Allsop, R. T.; George, N. H. Educ. Chem. 1982, 19, 57. 

  5. Birss, V. I.; Truax, R. J. Chem. Educ. 2002, 79, 735. 

  6. Garnett, P. J.; Treagust, D. F. Int. J. Sci. Educ. 1990, 12,147. 

  7. Garnett, P. J.; Treagust, D. F. J. Res. Sci. Teach. 1992,29, 121. 

  8. Garnett, P. J.; Treagust, D. F. J. Res. Sci. Teach. 1992,29, 1079. 

  9. Ogude, A. N.; Bradly, J. D. J. Chem. Educ. 1994, 71,29. 

  10. Sanger, M. J.; Greenbowe, T. J. J. Res. Sci. Teach.1997, 34, 377. 

  11. Kim, Y. M.; Park, S. J. J. Kor Phys. Soc. Phys. Educ. 1992, 10, 39. 

  12. Kim, Y. M.; Park Y. H.; Park, S. J. J. Kor. Assoc. Res.Sci. Educ. 1990, 10, 47. 

  13. Kim, Y. M.; Kwon, S. K. J. Kor. Assoc. Res. Sci. Educ.1992, 12, 61. 

  14. Hill, G.; Holman, J.; Lazonby, J.; Raffan, J.; Waddington,D. In Chemistry: The Salter's Approach; HeinemannEducational Books Ltd: Oxford, U.K., 1990, p167. 

  15. Swartling, D. J.; Morgan, C. J. Chem. Educ. 1998, 75,181. 

  16. Shin C. H.; Conceptions of Redox Reaction Accordingto the Cognitive Level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Education, 1999. 

  17. Barral, F. L.; Fernandez, E. G.-R.; Otero, J. R. G. J.Chem. Educ. 1992, 69, 655. 

  18. Bard, A. J.; Faulkner, L. R. In Electrochemical Methods: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2nd ed.; JohnWiley & Sons, Inc.: New York, U.S.A., 2001; p 5. 

  19. Ozkaya, A. R. J. Chem. Educ. 2002, 79, 735. 

  20. Kim, Y. J. In Modern Electrochemistry and Technology;Seoul University Press; Seoul, Korea, 1985, p324. 

  21. Song, Y. B. A Study on Analysis and Improvement ofChemical Experiments in the Middle School: withFocus on the Theme of Four Experiments. M. Ed.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