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은 데이터의 품질과 원자료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대되었다. 정확도는 전체 품질 중의 한 요소이며 또한 위치정확도는 정확도의 일부분이다. 정확도 측면에서 본다면 수작업 종래의 측량기술, GPS 또는 리모트센싱 등 무엇이든 간에 위치와 속성 정보에 대한 동시 수집방법은 위치와 속성이 정확하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는 도로기반시설물의 품질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으로서 위치정확도를 사용자측면과 공급자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도로기반시설물의 위치정확도는 도로기반시설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기대 정확도,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사용자 요구정확도로 크게 나누어 분석할 수 있으며, 계획기관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을 결정할 때에는 비용대비 기대효과 측면에서의 정확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GIS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은 데이터의 품질과 원자료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대되었다. 정확도는 전체 품질 중의 한 요소이며 또한 위치정확도는 정확도의 일부분이다. 정확도 측면에서 본다면 수작업 종래의 측량기술, GPS 또는 리모트센싱 등 무엇이든 간에 위치와 속성 정보에 대한 동시 수집방법은 위치와 속성이 정확하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는 도로기반시설물의 품질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으로서 위치정확도를 사용자측면과 공급자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도로기반시설물의 위치정확도는 도로기반시설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기대 정확도,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사용자 요구정확도로 크게 나누어 분석할 수 있으며, 계획기관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을 결정할 때에는 비용대비 기대효과 측면에서의 정확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As the use of GIS becomes more widespread, the quality and source of data is becoming more of a concern among users. But accuracy is a component of quality, and the positional accuracy is a component of total accuracy. If only we consider the positional accuracy, simultaneously collecting technology...
As the use of GIS becomes more widespread, the quality and source of data is becoming more of a concern among users. But accuracy is a component of quality, and the positional accuracy is a component of total accuracy. If only we consider the positional accuracy, simultaneously collecting technology of location and attribute information, whether it be manually, using conventional surveying method, GPS, or remote sensing, is a practical way of insuring that location and attribute information are correctly correlated. This study analyse the positional accuracy from a view-point of user and supplier, which is the considerations that can ensure quality level and continuously maintain the road and underground utility information. The positional accuracy of road and underground utility information are considered as two categories - expected accuracy of data collection procedure, required accuracy of data usage process. And the project manager must consider the cost/benefit view of data generation in order to determine the surveying method.
As the use of GIS becomes more widespread, the quality and source of data is becoming more of a concern among users. But accuracy is a component of quality, and the positional accuracy is a component of total accuracy. If only we consider the positional accuracy, simultaneously collecting technology of location and attribute information, whether it be manually, using conventional surveying method, GPS, or remote sensing, is a practical way of insuring that location and attribute information are correctly correlated. This study analyse the positional accuracy from a view-point of user and supplier, which is the considerations that can ensure quality level and continuously maintain the road and underground utility information. The positional accuracy of road and underground utility information are considered as two categories - expected accuracy of data collection procedure, required accuracy of data usage process. And the project manager must consider the cost/benefit view of data generation in order to determine the survey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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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위치정확도 개념에서 도로 기반시설물의 품질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품질을 관리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와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위치정확도를 고찰하였으며, 그 특징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기반시설물 중 위치정확도 측면에서 의견이 분분한 지하시설물정보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장에서는 도로기반 시설물도에 포함되는 오류의 유형 중 도로기반시설물측량에서 직접적으로 기인하는 정확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GPS-RTK 방법은 탐사위치를 RTK방법으로 측량하고 RTK로수신이 안 되는 지점들은 T/S로 보완측량을 하였다.
도로관리 DB구축은 지하시설물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고, GPS-VAN을 일부구간에 적용하였다.
또한 토털스테이션과 PDA의 통합에 의한 현장 측량도 시범적으로 실시하였다.
지하시설물 DB구축은 조사/탐사 후 위치측량을 (지거 측량 방법, 도시기준점에 의한 토털스테이션 측량 방법, GPS-RTK방법) 등 여러 가지 측량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도로와 지하시설물 공동 조사 . 탐사, 통합 DB구축, 그리고 구축된 정보의 공유 활용을 고려한 도로와 지하시설물 공동구축의 시범사업이 청주시를 대상으로 2002년에 실시되었으며,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일반적으로 시설물별 위치정확도는 계획기관의 요구정확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도로 기반시설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및 관리하는 기관의 요구정확도는 그 활용도 즉 계획, 공사, 관리에 따라 요구정확도가 다양하며, 또한 시설물별 관리기관들에서 채택하는 기본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므로 통합 관리하는 측면에서의 요구정확도는 비용대비 기대효과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사용자 요구정확도는 지하시설물 위치 중요성이 크지 않은 업무, 굴착공사를 위한 지하시설물 위치탐색, 지하시설물 도의 갱신에 따라 오차범위가 다르다.
단계별로 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지하시설물도 기본도는 1/1, 000 수치지도가 갖는 오차와 수치 지도를 출력하면서 출력장비와 용지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모두 포함한다. 관로 탐사과정에서는 장비 자체가 갖고 있는 기계 오차와 탐사된 관로의 평면 위치를 측량하면서 포함되는 오차; 측량결과를 조사용 도면에 이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가 있다.
셋째, 공급자 입장에서의 위치정확도는 사용자와는 달리 그 대상을 시설물별이 아닌 도형요소로 관측하며, 사용된 측량 방법과 기기 및 실측여부에 따라 구분되어야 한다.
지하시설물 조사.탐사의 결과를 기록하기 위해 VI, 000 수치지도를 L600으로 확대출력된 지하시설물도 기본도는 1/1, 000 수치지도가 갖는 오차뿐만 아니라 출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도 포함한다.
후속연구
f. PDA사용 시 현재 규정에 있는 산출물인 현장 야장, 원도 및 수기제작된 대장조서 등과 관련한 법적, 제도적 정비 또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② 불탐구간은 실탐지역에 비해 실제로 여러 번 현장에 투입되므로 그에 따른 투입시수가(인력, 장비)가 증대되기 때문에 감독확인을 통한 일정 물량(금액)의 실탐할인률 적용방법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도로 기반시설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및 관리하는 기관의 요구정확도는 그 활용도 즉 계획, 공사, 관리에 따라 요구정확도가 다양하며, 또한 시설물별 관리기관들에서 채택하는 기본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므로 통합 관리하는 측면에서의 요구정확도는 비용대비 기대효과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하도록 제도정비가 요구된다. 또한 공사 중 예상치 못한 지하장애물의 발견으로 부득이 관로 노선 및 깊이의 변경이 발생되어 설계도면대로 시공치 못하고 부득이 노선변경이 이루어지나 그 내용이 설계도면에 재반영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탐사기술자들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에서 조사/탐사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자격증 제도의 신설로 공인된 전문가들을 육성하여 보다 정확한 지하시설물의 구축, 관리 및 유지/ 보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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