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랙터용 토로이달식 무단변속기 개발(1): 변속기 메커니즘
Development of Toroidal Type Continuously Variable-Speed Transmission for Agricultural Tractor(1): Transmission Mechanis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3, 2002년, pp.218 - 226  

김의한 (iTEC 대표이사) ,  이재천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velop continuously variable-speed transmission(CVT) fur an agricultural tractor. The full-toroidal variator mechanism with flour discs and six rollers was utilized as a device fur changing speed ratio continuously. In system layout design, the sizes of the roller cy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 가장 많이 공급되고 있는 트랙터의엔진 출력 범위는 30〜45 마력인데, 본 연구에서는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 하여 35 마력 급트랙터의 무단변속기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적합한 무단변속기를 생산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써 트랙터용 무단변속기의 메커니즘을 설계, 제작하고성능을 검증코자 하였다. 무단변속 방식으로는 HMT(Hydro-Mechanical Transmission), 1, 2) HST, 3, 4, 기어식 무단변속기, ' 벨트식 무단변속기, 6-9)토로이달 무단변속기 10-13) 등 다양한 방식 에 대 한검토 결과, 저속(0~5km/hr) 구간에서 트랙터에필요한 고토크를 출력 할 수 있으며, 효율이 가장높은 방식 인 토로이 달 방식 을 채 택 하였다.
  • 본 연구는 농업용 트랙터에 적용하기 위한 무단변속기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트랙터에 적합한 무단변속 방식으로써 영국 도로트락사의 토로이달 방식을 선정하였고, 시스템 설계 및 요소부품 설계 후 무단변속기 시작품을 독자적으로 완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트랙터용 무단변속기는아직까지 세계적으로 실용화된 바가 없기 때문에,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여 러 문제점을 시험용모델을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여 향후 제품 설계시 필요한 설계 기준을 정 립하기 위한 시작품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柳健, HMT 力學應用, 油空壓技術, pp.1-8, 2001 

  2. 長友 和奏,機械-油壓複合變速機HMT 開發應用, 油空壓技術,pp.9-15, 2001 

  3. R.T. Schneider, 'A primer on hydrostatic transmissions,' Hydraulics & Pneumatics, pp.65-66,1999. 

  4. 김형의, '저공해 버스용 Hydrostatic Transmission 개발' 연구개발사업신청서, 한국기계연구원,1994 

  5. FFD Test Report, GCVT-100(Geared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of Hae-Sung Engineering Co., 1998 

  6. 성덕환, 김현수, 'CVT의 변속 알고리즘과 응답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 제2권 제6 호,pp.9-17 , 1994 

  7. 최득환, 김현수,'압력제어 방식 금속 벨트CVT 변속특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제9권 제5호,pp.179-185, 2001 

  8. 김현석,김현수, '토크 캠 장착 건식 CVT 차량의 성능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제9권 제4호,pp.131-138, 2001 

  9. H. Tanaka, H. Machida, H. Hata, M. Nakano, 'Power Transmission ofHalf-Toroidal TractionDrive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TractionDrive Materials, Transmission Design and Efficiency,'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C, Vol.38, No.4, pp.772-777, 1995 

  10. H. Tanaka, M. Eguchi, H. Machida, T. Imanishi, 'Power Transmission ofHalf-Toroidal Traction Drive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FourWheel-Drive cvr Design and Its Performance,'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C, Vol.38, No.4, pp.778-782, 1995 

  11. 2001 신기술 동향조사 보고서 자동차변속기 구조 및 제어기술, 특허청, 발간등록번호 II-1430000-000250-01, 2001. 

  12. C. J. Greenwood, 'The design, Constructionand Operation of a Commercial Vehicle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Proc. Inter. Mech.Eng., C11/84, 1984 

  13. K. Ikeda, T. Fujikawa, T. Takeuchi, 'The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CVTs by JATCO Trans-Technology,' JATCO Trans-Technology Review, Vol.1, pp.14-19, 2000 

  14. M. Patterson, 'The Full-Toroidal Variator in Theory and in Practic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s, pp.95-100, 1996 

  15. B. J. Hamrock, Fundamentals of Film Lubrication, McGraw-Hill, Inc., 1994 

  16. 이충섭, “금속벨트식 무단변속기 의 변속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 5 권 제 6 호, pp.36-43 , 1997. 

  17. B. J. Hamrock, Fundamentals of Film Lubrication, McGraw-Hill, Inc., 1994. 

  18. C. H. Kraus, 'Traction Drive,' Machine Design, pp.106-112, July, 1964 

  19. M. Patterson, 'Traction Drive Contact Optimization,' 17th Leeds-Lyon Symposium on Tribology, 1990 

  20. M. Patterson, 'The Full Toroidal Variator in theory and Practice,' JAE CVT Conference, Yokohama,1996 

  21. M. Patterson, 'Surface Temperature in Traction Drive,' VDI Berichte 1207, 1994 

  22. H. Machida, S. Aihara, H. Tanaka, 'Oil Film and Surface Damage in Traction Drive for Automobiles,' JSME Int. Conf. on Motion and Powertrains, Hiroshima, Japan, pp.959-964, 1991 

  23. P. W. R. Stubbs, 'The Development ofa Perbury Traction Transmission for Motor Car Applications,' ASME Century 2 International Power Transmission & Gear Conference, 80-C2/DET-59, 1980 

  24. T. G. Fellows, C. J. Greenwood,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Experimental Traction Drive CVT for 2.0 Liter FWD Passenger Car,' SAE 910408,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