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합성교각의 내진성능평가 Part I : 준정적 반복재하실험
Seismic Performance of Concrete-Filled Steel Piers Part I : Quasi-Static Cyclic Loading Test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6 no.2 = no.24, 2002년, pp.9 - 19  

조창빈 ,  서진환 (근화엔지니어링) ,  장승필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합성교각과 강교각은 철근곤크리트교각에 비해서 우수한 연성, 작은 단면 및 빠른 시공속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장점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도시지역에서조차 철근콘크리트교각의 대안으로서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 논문은 강합성교각과 강교각의 내진성능 평가에 관한 연속된 두편의 논문 중 첫편으로 강교각과 강합성 교각의 연성과 강성을 평가 비교하기 위해 수행한 준정적 반복재하실험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존의 강교각 및 강합성교각의 실험과 더불어 채움콘크리트와 하부 다이어프램간의 부작을 개선한 상세를 실험하였다. 또한, 강합성교각의 연성과 강성을 산정하기 위한 간편한 수치해석방법을 찾기 위해 비선형 스프링과 쉘요소를 사용한 해석을 시도하였다. 도시내의 전형적인 오버패스구간의 교각을 모델로 한 실험결과, 강합성교각은 강교각에 비해서 우수한 강성과 에너지 소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움콘크리트의 부착과 응력집중부의 상세를 개선시기는 것이 강합성교각의 연성과 강성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된 수지해석방법은 강합성교각과 강교각의 거동을 완벽하게 모사하지는 못했지만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면 연성과 강성을 평가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 piers and concrete-filled steel(CFS) piers, in spite of reasonable strength, high ductility, small section, and fast construction, have not been considered as one of alternatives to RC piers even in the highly populated urban area where aseismic safety, limited space and fast construction are ...

주제어

참고문헌 (10)

  1. El-Tawil, S. and Deierlein, G. G., “Strength and ductility of concrete encased composite colum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5, No. 9, 1999, pp. 1009-1019. 

  2. Liang, Q. Q. and Uy, B., “Theoretical study on the post-local buckling of steel plates in concrete-filled box columns,” Computers & Structures, Vol 75, pp. 479-490. 

  3. Bruneau, M., “Performance of steel bridges during the 1995 Hyogoken-Nanbu(Kobe, Japan) earthquake-a North American perspective,” Engineering Structures, Vol. 20, No. 12, 1998, pp. 1063-1078. 

  4. Kitada, T., “Ultimate strength and ductility of state-of-art concrete-filled steel bridge piers in Japan,” Engineering Structures, Vol. 20, No. 4-6, 1998, pp. 347-354. 

  5. Ge, H. and Usami, T., “Cyclic tests of concrete-filled steel box colum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2, No. 10, 1996, pp. 1169-1177. 

  6. Nakai, H., Kitada, T., Nakanishi, K., Sugiyama, I., and Kouno, Y., “Experimental study on ultimate strength and ductility of concrete-filled thin-walled steel box columns after receiving sesimic loading,” J. of Struct. Eng., JSCE, 40A, 1994, pp. 1401-1412. 

  7.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고강도 콘크리트를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기둥과 합성기둥의 설계, 해석프로그램 개발 및 모형실험”, 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서울, 1998. 

  8. Hanshin Expressway Public Corporation, “Guidline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of steel bridge piers with concrete-filled steel columns(Draft),” Hanshin Expressway Public Corporation, Japan, 1986. 

  9. Susantha, K. A. S., Ge, H., and Usami, T, “Uniaxial stress-strain relationship of concrete confined by various shaped steel tub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3, 2001, pp. 1331-1347. 

  10. Ge, H. and Usami T., “Development of earthquakeresistance ultimate strength design method for concretefilled steel structures,” Report, Department of Civil Eng., Nagoya University, Japan,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