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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홍보용 브로셔(brochure)의 편집디자인 분야에서 다양성과 통일성을 고려한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Girl System use with unity and diversity in the field of Editorial Design for the University Advertising Brochu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2, 2002년, pp.125 - 136  

송진아 (인제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  최인규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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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에 대한 입학 홍보를 위해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 대해 연구하려는 것이다.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역할과 기능이 편집디자인의 측면에서 설명 되었는 바, 특별한 관심이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 큰 주의를 요해야 하는 그리드 시스템에 주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에 따라 단일 그리드 시스템, 멀티 그리드 시스템, 비 그리드 시스템 등의 세 범주로 나누어 각 대학의 브로셔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브로셔들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음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내용전달과 디자인 측면에서 그러하였다. 따라서 그리드 시스템은 현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과정 에서 매우 결정적인 도구가 분명하다는 점이 증명되었다.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기준에 대한 제안 역시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위해 제시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내용의 표현에 있어 균형과 디자인의 예술적 구조를 포함한 그리드 시스템의 가능한 발전과 더불어 이러한 주요 핵심원리에까지 확대되었다. 덧붙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창조적인 적용을 위해 그리드 시스템과 시각재료 사이의 관련성이 본 연구의 마지막 결과로 설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itorial design of the advertising brochure in relation to the promotion of entering college freshmen. The role and function of the brochure promoting universities have been explained in terms of the editorial design. The special regard is paid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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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유형별로 나뉜 그리드 시스템안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편집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많은 언어적 요소들과 크기, 모양, 색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져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해하며 명확하게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만드는데 있다.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은 대학에서 제1의 타겟과 저]2의 타겟에게 주고자 하는 정보와 대학의 이미지를 충분히 그리고 신뢰감 있게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다른 기관의 브로셔와는 달리 대학 홍보용 브로셔에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브로셔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적 구성요소가 그 중요성 의 우선 순위를 가릴 수 없이 많고 또한 디자인적인 구성요소 역시 많아서 편집디자인에서 그 두 요소간에 유기적으로 작용될 수 있는 합리적인 질서체재가 필요하다.
  • 대학 홍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의 시대에서 대학 홍보 브로셔가 갖는 역할과 편집디자인 적인 특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편집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그 내용적 요소와 조형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 더구나 이와 같은 편집 디자인의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대학홍보용 브로셔에 있어서 그리드 시스템의 적용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 있어 그리드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그로 인한 편집디자인의 발전적 측면을 연구하고자 한다.
  • 대학 홍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의 시대에서 대학 홍보 브로셔가 갖는 역할과 편집디자인 적인 특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편집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그 내용적 요소와 조형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유형별로 나뉜 그리드 시스템안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는 전달하는 정보가 많고 또한 그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에서 분류된 유형을 막론하고 통일성과 다양성이 그 어떤 요소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자는 그리드시스템 사용에 있어서 통일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방법에 대해 분류된 유형별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 또한 각 대학별 부속 기관이나 부설 연구소 등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여기서는 대학의 지원자들에게 앞으로의 대학생활에 대한 다양한 기호를 소개함으로 지원자들이 대학생활의 여러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 셋째 부분 에서는 학생활동을 비롯한 동아리 모임소개, 장학특전 등의 내용 구성도 곁들여 소개하기도 한다.
  • 연구자는 학교 홍보에 있어서 브로셔의 특징과 그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 홍보용 브로셔의 일반적인 내용구성을 파악하여 내용에 따른 편집디자인의 경향을 분석하여 그리드 시스템 적용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여기에 해당되는 브로셔을 분석해 보면 2~4페이지 정도의 분량이 같은 레이아웃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순 있으나, 그것은 전체페이지를 놓고 볼때 편집디자인측면에서 계획적인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했다기 보다는 비슷한 내용으로 인해 페이지를 중복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 NGS의 사례는 같은 형식 안에서 독특한 개성으로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것이 아니며, (같은 SGS 형식 안에서라도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이 상명대학 교와 수원대학교가 다른 것 같이) 또한 NGS는 그 경우가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표적인 하나의 사례만 살펴보기로 한다. 한림대학교14) 브로셔가 여기에 속한다.

가설 설정

  • 1) 고려대학교의 브로셔의 판형은 A4 국배판형이다.

  • 1) 한림대학교 브로셔의 판형은 A4판형이다.

  • 인쇄방식은 모두 4원색 인쇄이지만, 특정한 몇몇의 페이지를 마치 별색 인쇄와 같은 효과를 주어 인쇄 측면에서 다양한 느낌을 주고 있다. 2) 그리드 시스템은 고려대학교의 그것과 유사하다. 즉, 4페이지 단위와 1페이지 단위의 그리드 시스템 2종류를 사용하고 있는데 두 종류 모두 2단 형식의 그리드 시스템이다.
  • b) 시각적요소(image) — 어느 인쇄물에서나 그 인쇄물이 생기 있게 하기 위한 디자인적인 도구는 시각적인 요소이다. 시각적 요소인 사진과 일러스트는 기본적으로 독자의 눈길을 끌고, 관심을 일으키며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 b) 인쇄도수:대학은 본교의 이미지를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 시각적으로 우수한 브로셔를 제작하고 있다. 시각적으로 단순해 보이고 초라해 보이는 1도 인쇄나 2도 인쇄를 지양하고 4 도 인쇄나 별 색을 사용하여 4도 이상의 인쇄로도 찍고 있다.
  • c) 종이:우리나라 종이 회사에서 브로셔나 팜플렛(.phamflet) 등의 용도로 제작되고 있는 종이는 스노우화이트(snow white)지 나, 아트(art)지이다. 이 종이는 면감(광택도, 평활도의 균일성) 과 색상 등 인쇄적성(망점 재현성)이 우수하여 현재 제작되어진 브로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면과, 인쇄품질적인 면에서도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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