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홍보용 브로셔(brochure)의 편집디자인 분야에서 다양성과 통일성을 고려한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Girl System use with unity and diversity in the field of Editorial Design for the University Advertising Brochur원문보기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에 대한 입학 홍보를 위해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 대해 연구하려는 것이다.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역할과 기능이 편집디자인의 측면에서 설명 되었는 바, 특별한 관심이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 큰 주의를 요해야 하는 그리드 시스템에 주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에 따라 단일 그리드 시스템, 멀티 그리드 시스템, 비 그리드 시스템 등의 세 범주로 나누어 각 대학의 브로셔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브로셔들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음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내용전달과 디자인 측면에서 그러하였다. 따라서 그리드 시스템은 현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과정 에서 매우 결정적인 도구가 분명하다는 점이 증명되었다.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기준에 대한 제안 역시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위해 제시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내용의 표현에 있어 균형과 디자인의 예술적 구조를 포함한 그리드 시스템의 가능한 발전과 더불어 이러한 주요 핵심원리에까지 확대되었다. 덧붙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창조적인 적용을 위해 그리드 시스템과 시각재료 사이의 관련성이 본 연구의 마지막 결과로 설명되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에 대한 입학 홍보를 위해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 대해 연구하려는 것이다.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역할과 기능이 편집디자인의 측면에서 설명 되었는 바, 특별한 관심이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 큰 주의를 요해야 하는 그리드 시스템에 주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에 따라 단일 그리드 시스템, 멀티 그리드 시스템, 비 그리드 시스템 등의 세 범주로 나누어 각 대학의 브로셔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브로셔들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음이 발견되었는데, 특히 내용전달과 디자인 측면에서 그러하였다. 따라서 그리드 시스템은 현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과정 에서 매우 결정적인 도구가 분명하다는 점이 증명되었다.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기준에 대한 제안 역시 편집디자인의 레이아웃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위해 제시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내용의 표현에 있어 균형과 디자인의 예술적 구조를 포함한 그리드 시스템의 가능한 발전과 더불어 이러한 주요 핵심원리에까지 확대되었다. 덧붙여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창조적인 적용을 위해 그리드 시스템과 시각재료 사이의 관련성이 본 연구의 마지막 결과로 설명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itorial design of the advertising brochure in relation to the promotion of entering college freshmen. The role and function of the brochure promoting universities have been explained in terms of the editorial design. The special regard is paid to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itorial design of the advertising brochure in relation to the promotion of entering college freshmen. The role and function of the brochure promoting universities have been explained in terms of the editorial design. The special regard is paid to the Grid-system that must be handled with the greatest possible care in editorial design of brochures. In this study, it has not only divided into the three categories (Single Grid-system, Multiple Grid-system and Non-Grid-system) according to the Grid-system, and but also analyzed each case of the modeled college brochure. In the analyses, it is found that the using Grid-system brochures are much more effective than that of the lesser using Grid-system, especia1ly in the communication and design. Therefore, the Grid-system is shown to be crucial tool in the current design process of the college brochures. The suggestion of the using criterion of the Grid-system has also been made for the unity as well as diversity of layout in the editorial design. The study then extends this core object principle with the possible development of the Grid-system that includes the balance of the expression of the contents and the artistic structure of design.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id-system and the visual materials for the creative application to the brochure promoting the universities is presented as the final result of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itorial design of the advertising brochure in relation to the promotion of entering college freshmen. The role and function of the brochure promoting universities have been explained in terms of the editorial design. The special regard is paid to the Grid-system that must be handled with the greatest possible care in editorial design of brochures. In this study, it has not only divided into the three categories (Single Grid-system, Multiple Grid-system and Non-Grid-system) according to the Grid-system, and but also analyzed each case of the modeled college brochure. In the analyses, it is found that the using Grid-system brochures are much more effective than that of the lesser using Grid-system, especia1ly in the communication and design. Therefore, the Grid-system is shown to be crucial tool in the current design process of the college brochures. The suggestion of the using criterion of the Grid-system has also been made for the unity as well as diversity of layout in the editorial design. The study then extends this core object principle with the possible development of the Grid-system that includes the balance of the expression of the contents and the artistic structure of design.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Grid-system and the visual materials for the creative application to the brochure promoting the universities is presented as the final result of this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유형별로 나뉜 그리드 시스템안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편집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많은 언어적 요소들과 크기, 모양, 색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져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해하며 명확하게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만드는데 있다.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은 대학에서 제1의 타겟과 저]2의 타겟에게 주고자 하는 정보와 대학의 이미지를 충분히 그리고 신뢰감 있게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다른 기관의 브로셔와는 달리 대학 홍보용 브로셔에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브로셔를 구성하고 있는 내용적 구성요소가 그 중요성 의 우선 순위를 가릴 수 없이 많고 또한 디자인적인 구성요소 역시 많아서 편집디자인에서 그 두 요소간에 유기적으로 작용될 수 있는 합리적인 질서체재가 필요하다.
대학 홍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의 시대에서 대학 홍보 브로셔가 갖는 역할과 편집디자인 적인 특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편집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그 내용적 요소와 조형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더구나 이와 같은 편집 디자인의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대학홍보용 브로셔에 있어서 그리드 시스템의 적용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 있어 그리드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그로 인한 편집디자인의 발전적 측면을 연구하고자 한다.
대학 홍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의 시대에서 대학 홍보 브로셔가 갖는 역할과 편집디자인 적인 특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편집디자인 적인 측면에서 그 내용적 요소와 조형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제작된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을 파악하여 그리드 시스템 사용 사례분석을 통해서 그리드의 필요성과 그 효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유형별로 나뉜 그리드 시스템안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는 전달하는 정보가 많고 또한 그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에서 분류된 유형을 막론하고 통일성과 다양성이 그 어떤 요소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자는 그리드시스템 사용에 있어서 통일성과 다양성을 고려하는 방법에 대해 분류된 유형별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대학별 부속 기관이나 부설 연구소 등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여기서는 대학의 지원자들에게 앞으로의 대학생활에 대한 다양한 기호를 소개함으로 지원자들이 대학생활의 여러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 셋째 부분 에서는 학생활동을 비롯한 동아리 모임소개, 장학특전 등의 내용 구성도 곁들여 소개하기도 한다.
연구자는 학교 홍보에 있어서 브로셔의 특징과 그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 홍보용 브로셔의 일반적인 내용구성을 파악하여 내용에 따른 편집디자인의 경향을 분석하여 그리드 시스템 적용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브로셔을 분석해 보면 2~4페이지 정도의 분량이 같은 레이아웃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순 있으나, 그것은 전체페이지를 놓고 볼때 편집디자인측면에서 계획적인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했다기 보다는 비슷한 내용으로 인해 페이지를 중복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 NGS의 사례는 같은 형식 안에서 독특한 개성으로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것이 아니며, (같은 SGS 형식 안에서라도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이 상명대학 교와 수원대학교가 다른 것 같이) 또한 NGS는 그 경우가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표적인 하나의 사례만 살펴보기로 한다. 한림대학교14) 브로셔가 여기에 속한다.
가설 설정
1) 고려대학교의 브로셔의 판형은 A4 국배판형이다.
1) 한림대학교 브로셔의 판형은 A4판형이다.
인쇄방식은 모두 4원색 인쇄이지만, 특정한 몇몇의 페이지를 마치 별색 인쇄와 같은 효과를 주어 인쇄 측면에서 다양한 느낌을 주고 있다. 2) 그리드 시스템은 고려대학교의 그것과 유사하다. 즉, 4페이지 단위와 1페이지 단위의 그리드 시스템 2종류를 사용하고 있는데 두 종류 모두 2단 형식의 그리드 시스템이다.
b) 시각적요소(image) — 어느 인쇄물에서나 그 인쇄물이 생기 있게 하기 위한 디자인적인 도구는 시각적인 요소이다. 시각적 요소인 사진과 일러스트는 기본적으로 독자의 눈길을 끌고, 관심을 일으키며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b) 인쇄도수:대학은 본교의 이미지를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 시각적으로 우수한 브로셔를 제작하고 있다. 시각적으로 단순해 보이고 초라해 보이는 1도 인쇄나 2도 인쇄를 지양하고 4 도 인쇄나 별 색을 사용하여 4도 이상의 인쇄로도 찍고 있다.
c) 종이:우리나라 종이 회사에서 브로셔나 팜플렛(.phamflet) 등의 용도로 제작되고 있는 종이는 스노우화이트(snow white)지 나, 아트(art)지이다. 이 종이는 면감(광택도, 평활도의 균일성) 과 색상 등 인쇄적성(망점 재현성)이 우수하여 현재 제작되어진 브로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면과, 인쇄품질적인 면에서도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MGS에서는 서로 다른 2개의 그리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부분으로 나뉘어진 브로셔를 하나로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표 제나 부제, 그래픽요소 등을 일정하게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통일된 느낌을 주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인쇄방식과 종이종류 등 물리적인 조건을 변화 있게 이용하여 좀더 다양한 퍼이지 구성을 해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그리드 시스템은 디자인 제작상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시각적 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창조적인 레이아웃을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도구라 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홍보용 브로셔를 편 집디자인측면에서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방식에 따라 유형을 나누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고, 각각의 유형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에서 중요한 원칙인 레이아웃상의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 있게 조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위의 2번에서 언급한 것같이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편집디자인에서는 그 내용과 디자인요소의 특성상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현재 제작되어진 국내 대학홍보용 브로셔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한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본 연구자는 대학 홍보용 브로셔를 편집디자인 측면에서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하였다.
현재 제작되어진 브로셔에서 그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그 유형을 그리드 시스템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또 한 편집디자인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문헌을 통해 알아보고 통일성과 다양성이 그리드 시스템 안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는 요인을 유형 분류를 통해 나뉜 유형별로 적용해 본다.
연구범위에 적용되는 대학횽보용 브로셔를 선별하여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분류하고 분석해보았다. SGS, MGS, NGS로 분류된 각각의 유형에서는 각각의 개성있는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으나, 디자인상의 문제점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대학 브로셔의 구성요소를 세분화하여 나누면, 더 많은 그리드로 분류될 수 있으나 그렇게 되면 그리드의 진정한 의미가 없어지게 되므로, 그리드가 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는 분량으로 크게 나누어 사용되는 범위에서 그리드의 종류를 결정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대학 홍보용 브로셔의 내용적 구성요소를 크게 교육여건과 학과소개로 나누었으므로 MGS의 기준은 이 두 내용을 기준으로 사용하는 그리드 시스템을 분석한다.
현재 제작되어진 브로셔에서 그리드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그 유형을 그리드 시스템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또 한 편집디자인에서 통일성과 다양성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문헌을 통해 알아보고 통일성과 다양성이 그리드 시스템 안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되는 요인을 유형 분류를 통해 나뉜 유형별로 적용해 본다.
대상 데이터
대학홍보용 브로셔를 읽는 대상은 대학을 진학하려는 입시생과, 그와 관련된 사람들-학부모, 교사-이다. 대학을 진학하려는 입시생의 연령은 대략 19세에서 25세사이라고 추정되며, 이들은 그 시대의 가장 감각적인 세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대학 중단과 대학의 브로셔는 그 내용이 한정되고 특수성을 띌 소지가 있기 때문에 내용과 형식이 다소 비슷한 종합대학에서 제작된 브로셔로 연구 대상을 정한다. 또한 대학설립의 자율화로 인해 브로셔의 관심과 가치가 높아지기 시작한 1995년 이후에 제작된 브로셔를 연구대상으로 정한다.
성능/효과
1) 경희대학교 브로셔는 일반적인 판형을 쓰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홍보용 브로셔를 편 집디자인측면에서 그리드 시스템의 사용방식에 따라 유형을 나누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고, 각각의 유형에서는 그리드 시스템에서 중요한 원칙인 레이아웃상의 통일성과 다양성이 균형 있게 조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렇게 SGS방식에서는 같은 그리드 시스템이 계속 나오게 되므로 본문 단의 수에 변화를 주게되면 전체 그리드 시스템과 효과적인 균형을 이루면서도 매우 흥미로운 독특한 레이아웃을 연출할 수 있다.
첫째, SGS는 하나의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그 특성상 레이아웃의 전체적인 통일성은 강하나, 다양성은 매우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강한 통일성을 완화시키고 다양 성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페이지에서 그리드 시스템의 틀을 깰 수 있는 시각적 요소의 대담한 사용기나, 시각적인 재료로 본문의 단을 통합하는 등의 딱딱하고 정형적 인 그리드 시스템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