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선양 낭포암은 종양의 진행 속도가 느리며 직접 국소 침범을 잘하는 종양이다. 종양의 특성 상 완전 종양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합병증을 해결하는 치료만으로도 장기간의 생존이 가능하다. 본 교실에서는 간에 전이된 선양 낭포암 환자에서 좌측 주기관지 폐쇄로 발생한 다발성 폐농양에 의한 악성 발열 증상을 좌측 전폐 절제술을 통해 치료하여 경과 양호하였기에 문헌고찰과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enoid cystic carcinoma is a very slowly growing and directly invasive cancer. The treatment of choice is complete surgical resection but if major complications associated with remaining carcinoma occur, aggressive conservative treatment to prevent complication is able to gain long term survival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사망 원인 또한 대부분 흉곽 내 합병증에 기인한 것으로 원격전이에 의한 사망은 없었다고 하였으며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장기간 생존이 가능하다고 보고하였다.3) 본 증례와 같이 간 전이가 있고 원발병소가 불완전 절제된 경우도 보존적 치료로 좋은 장기 생존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본교실 에서는 폐농양을 제거함으로써 악성 발열을 해결하여 삶의 질을 증가시키고 감염에 의한 패혈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좌측 전 폐절제술을 시행하였다. 하지만 불완전한 절제로 인해 기관과 기관지에 종양이 남아있는 상태로 현재까지는 기관 협착에 의한 호흡곤란 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향후 장기간의 추적관찰이 필요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3). 환자는 입원 후 지속적으로 38.5℃ 이상의 발열 및 오한이 있어 정맥 항생제를 투여하였으며 입원 20일 이상 발열 상태가 지속되어 입원 22일째 다발성 폐농양에 의한 악성발열의 치료와 패혈증의 예방 및 종양의 제거를 위해 2001년 1월 9일 좌측 전 폐절제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소견 상 좌 주 기관지 주위의 종양은 기관지를 완전히 폐쇄시키고 있었고 기관지와 주위 장기에는 방사선 치료에 의한 심한 유착소견을 보여 기관지 종양의 완전제거는 불가능하였다.

대상 데이터

  • 1998년 10월부터 주기관 지 폐쇄에 의한 폐쇄성 폐렴이 동반되어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99년 9월~ 2000년 6월까지 각각 Cisplatin, paclitaxel 2회, Gemcitabine, Vinorebine 16회, Docetaxel 2회 시행받았으며 2000년 3월 기관 협착이 재발되어 레이저로 협착 부위를 제거하였다. 2000년 7월간 전이가 발견되어 Carboplatin 및 5-FU(Fluorouracil)를 이용한 항암색전술을 시행받고 2000년 11월까지 Taxol, Gemcitabin으로 4회 항암요법 시행받은 후 2000년12월 본원으로 전원되었다.
  • 1999년 9월~ 2000년 6월까지 각각 Cisplatin, paclitaxel 2회, Gemcitabine, Vinorebine 16회, Docetaxel 2회 시행받았으며 2000년 3월 기관 협착이 재발되어 레이저로 협착 부위를 제거하였다. 2000년 7월간 전이가 발견되어 Carboplatin 및 5-FU(Fluorouracil)를 이용한 항암색전술을 시행받고 2000년 11월까지 Taxol, Gemcitabin으로 4회 항암요법 시행받은 후 2000년12월 본원으로 전원되었다. 내원 당시 환자는 지속적으로 하루에 수차례 38.
  • 2000년 7월간 전이가 발견되어 Carboplatin 및 5-FU(Fluorouracil)를 이용한 항암색전술을 시행받고 2000년 11월까지 Taxol, Gemcitabin으로 4회 항암요법 시행받은 후 2000년12월 본원으로 전원되었다. 내원 당시 환자는 지속적으로 하루에 수차례 38.5 ℃ 이상의 발열, 오한을 호소하였으며 이 학적 소견 상 좌측 폐음이 들리지 않았으나 기관지 협착음이 청진되 었으며 생리적 병기(performance scale: Zubro)가 1로 근치적 절제술이나 항암요법,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건강한 상태였다. 단순 흉부사진상 좌측 주기관 지 폐쇄에 의한 좌즉 전폐의 허탈소견과 하부기관의 협착이 보였다(Fig.
  • 본 46세 남자 환자는 1994년 1월 좌측 주기관지에 4 cm 크기의 종괴가 있어 외부 병원에서 다른 두 명의 병리의사 에게 각각 선암(adenocarcinoma)과 가성선상 편평상피암 (Pseudogland formation squamous cell carcinoma)으로 진단받 고 1994년 4~6월까지 6120 cGY의 방사선 치료 후 종양의 크기가 3분의 1로 감소하였으며 1994년 6월~1995년 5월까지 시스플라틴(cisplatin), 빈 블라스틴(vinblastin), 에토포 사이드 (etoposide)로 6차례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하여 종양 크기가 5 mm로 감소하였다. 1996년 1월 종양은 다시 크기가 증가하여 단거리 요법(Brachytheraphy) 3000 Rad 시행받고 종양의 크기가 감소하였다.
  • 본 환자는 선양낭성암에 의한 좌주기관지 폐쇄로 인해 보존적 치료로 6120 cGY의 방사선 치료, 3000 Rad의 단거리 요법(brachytherapy), 레이저 박리술로 치료하였으나 좌주기 관지의 폐쇄가 다시 발생하여 기관지 폐쇄에 의한 다발성 폐농양으로 2년간 악성 발열 상태가 지속되었다. 이런 폐농양 치료를 위해서는 외과적 절제술이 필요하나 일반적으로 말기 종양환자에서 증세 완화를 위해 전 폐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