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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시뮬레이터에서 산소농도에 따른 운전 피로감의 평가

Influence of Oxygen Rate on Driver Fatigue During Simulated Driving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5 no.1, 2002년, pp.71 - 78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  김승철 ((주)옥시큐어 부설 기술연구소)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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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운전은 지각, 의사결정, 운동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행동의 연속이고, 지속적인 고도의 의식집중이나 외부자극에 대한 긴장감이 유발되므로 운전자는 피로를 느끼게 되며, 이러한 피로는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도시생활, 교통체증, 직업적인 특성 등에 의하여 운전자가 차량 내에서 보내는 시간은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피로나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소공급에 의한 운전 중 피로경감의 가능성을 알아 보기 위하여 주관적인 평가 및 반응시간 테스트를 통하여 각각 다른 산소농도를 공급할 때의 주행시간 경과에 따른 운전 피로감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주관적 피로감은 저농도(18%)의 산소조건에서 가장 피로를 많이 느끼고 고농도(30%)의 산소조건에서의 피로감은 상대적으로 감소하였다. 졸림감도 1시간 이상 주행시간이 경과된 경우에 고농도 산소조건에서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주행 2시간 후에 급정거의 지시로부터 브레이크에 반응하는 시간은 저농도의 산소조건에 비하여 고농도의 산소조건에서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자동차 운전 중에 산소농도가 저하되면 현저하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고농도의 산소를 공급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저하되며 반응시간이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나, 산소공급에 의하여 운전자의 피로가 경감될 수 있다고 시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 involves a series of complicated precesses requiring various human capacities, such as perception, will decision, and athletic functions. Consequently, it induces a high degree of continuous concentration of mind and tension from external stimulation, bringing fatigue to the driver, and dr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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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소공급에 의한 운전 중 피로경감의 가능성을 알아 보기 위하여 각각 다른 산소농도를 공급할 때의 주행시간 경과에 따른 운전 피로감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 및 반응시간 테스트를 통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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