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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을 위한 환경조형예술품의 영향과 선정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Environment Artworks for the Spatial Design in Architecture and their Selectio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1 = no.31, 2002년, pp.29 - 40  

이상진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임경란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 artworks occupy the diverse spaces of architecture not as one of ornaments or supplementaries to edifice but as a main subject of architectural effect. The application of artworks in architectural design, such as paintings or sculptures including installation art possesses social and 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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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건축공간에서의 환경조형예술품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환경조형예술품 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공간 구성요소로서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선정 요소들을 설정해보고자 한다. 건축주와 공간디자이너 -건축가, 실내건축가를 포함하여-그리고, 미술가를 연결하는 작업의 연결고리 속에서 공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환경조형예술품의 선정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건축과 미술의 통합, 예술성과 공공성의 합치 (合致) 등의 본질적인 디자인 과제에 대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우선 환경디자인의 의미를 밝히고 현재 우리나라의 법적 제도와 야기되고 있는 여러가지 논란과 문제들을 밝힌 후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공간의 특성과 환경 조형 예술품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건축과 미술의 바람직한 통합을 기대할 수 있는 선정 요소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 특히 건축물의 장식적 효과나 단순히 공공예술적 가치를 강조하는 옥외공간에서의 환경 조형 예술품이 아니라 내부공간 또는 내부로 인식되는 공간 등을 디자인함에 있어 환경조형예술품의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건축공간에서의 환경조형예술품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환경조형예술품 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공간 구성요소로서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선정 요소들을 설정해보고자 한다. 건축주와 공간디자이너 -건축가, 실내건축가를 포함하여-그리고, 미술가를 연결하는 작업의 연결고리 속에서 공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환경조형예술품의 선정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건축과 미술의 통합, 예술성과 공공성의 합치 (合致) 등의 본질적인 디자인 과제에 대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환경 조형 예술품을 선정하거나 제작하기에 앞서, 공간의 장소성, 다시 말해 장소가 갖는 방향성, 심리적 분위기 및 문맥적 상황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환경조형예술품이 설치되는 공간의 성격과 건축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작업의 객관성을 도출하고 동시에 건축과 미술의 통합을 이루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따라서 공간의 특성과 그 유형을 정리하고 각 공간에서의 환경 조형 예술품의 기능과 역할을 분석함으로써 그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우선 환경디자인의 의미를 밝히고 현재 우리나라의 법적 제도와 야기되고 있는 여러가지 논란과 문제들을 밝힌 후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공간의 특성과 환경 조형 예술품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건축과 미술의 바람직한 통합을 기대할 수 있는 선정 요소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을 디자인함에 있어 환경 조형 예술품의 중요성을 입증하는데 있다. 특히 건축물의 장식적 효과나 단순히 공공예술적 가치를 강조하는 옥외공간에서의 환경 조형 예술품이 아니라 내부공간 또는 내부로 인식되는 공간 등을 디자인함에 있어 환경조형예술품의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다.
  • 따라서 자연과 도시, 그리고 건축과 그것들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은 통합되어 인간을 둘러 싼 하나의 환경을 이루며 환경조형예술품의 설치 역시 환경디자인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부분은 건축공간과 관련된 환경조형예술품의 설치에 국한하며 이로 인해 창출되는 환경 문화적 가치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가치야말로 장식의 제한된 개념이 아니라 환경의 구성요소로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 이러한 환경조형예술품을 개인의 취향에 맞는 하나의 소장품으로 간주하거나 본인의 사업성 내지는 경제적인 기준에서 그 가치를 판단하려고 한다. 건축가는 그 환경 조형 예술품이 건축물의 계획개념을 해치지 않는 단순한 장식적인 요소의 개념으로만 적용하는 경향이 많고, 미술가는 건축에서 독립되어 환경조형예술품이 자신의 철학과 의지가 담긴 , 스텔라, 하나의 오브제로서 작품성과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자 한다.
  • 중요성을 입증하는데 있다. 특히 건축물의 장식적 효과나 단순히 공공예술적 가치를 강조하는 옥외공간에서의 환경 조형 예술품이 아니라 내부공간 또는 내부로 인식되는 공간 등을 디자인함에 있어 환경조형예술품의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건축공간에서의 환경조형예술품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환경조형예술품 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공간 구성요소로서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선정 요소들을 설정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렇기 때문에 그 용어 또한 '공공미술'이나 '환경 조형예술'이라고 하지 못하고 '(건축물에 대한) 미술 장식품'이라고 규정하는 모순을 지니고 있다.12)건축물에 대한 미술 장식이라는 개념은 공공미술제도의 역사에서 초기에 나타난 개념이다. 발전된 양상은 건축 속의 미술 13)(art in architecture) 에서공공장소 속의 미술u)(art in public places)로, 도시계획 속의 미술 띠(art in urban design),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6)(new genre of public art)로 전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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