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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해조 및 조간대가 발달된 하구에서의 부유사이동 특성
Suspended Sediment Transport Characteristics in the Estuary with Significant Shallow Water Tides and Tidal Flat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4 no.3, 2002년, pp.201 - 208  

강주환 (목포대학교 건축조경토목공학부) ,  문승록 (목포대학교 건축조경토목공학부) ,  안성모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영업견적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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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해조가 발달된 하구에서의 소류사 이동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에 이어 본 논문에서는 전과 동일한 하구 부유사 이동 특성을 규명하였다. 소류사 이동에 비해 다소 복잡한 양태로 발생하는 부유사 이동에 관한 수치실험을 통해 turbidity maximum형성과 변이에 관련된 기존 연구결과를 재확인할 수 있었으며. 천해조를 하류경계조건에 포함시키는 것이 소류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금강하구와 영산강하구에서의 소류사 및 부유사 이동특성의 차이점 뿐 아니라 창낙조우세와 고저조우세의 차이점도 규명할 수 있었다. 특히, 영산강하구의 경우 조간대 발달로 인해 낙조우세가 심화됨에 따라 소류사와 부유사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함에 의해 현재와 같이 조간대가 유지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suspended sediment transport are analyzed at the estuaries which show significant shallow water tides, following the previous research for bottom sediment transport at the same estuaries. Several theories which are related with the formation and transition of turbidity maxim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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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도 이전연구(강.문, 2001; 강 등, 2002)에 서와 동일한 금강하구와 영산강하구 모형에 대하여 부유 사 거동과 관련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 후, 천해조 경 계조건 및 조간대가 부유사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 적으로 연구하였다.
  • 특히 금강하구와 영산강하구는 천해조와 관련되어 서로 극명하게 대비 되는 특성을 내재하고 있어 소류사 거동에 있어서도 뚜 렷이 구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강 등, 2002). 이러한 특성적 차이는 부유사 거동에 있어서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바, 국내 기존 연구(강 등, 1987; 이 . 최, 1999)에서는 무시되어 온 천해조 및 조간대의 역할을 본 연구에서 새로이 조망하고자 한다.
  • 천해조와 조간대가 발달되어 있는 하구에서의 소류사 이동 특성을 규명한 선행연구(강 등, 2002)에 이어 본 논문에서는 해당하구에서의 부유사 이동 특성을 규명하였다. 한 계소류력을 야기시키는 유속보다 큰 유속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유사의 이동을 유발하는 소류사 이동에 비해 부 유사 이동은 좀 더 복잡한 거동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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