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MPEG-4 저작 도구들은 대부분 BUS 전문가용 시스템으로 저작 도구 사용에 앞서 MPEG-4 컨텐트 표현 구조인 BIFS에 대한 선지식을 요구하며, 저작자들은 이를 습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MPEG-4 컨텐트 개발에 소요되는 이러한 노력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자에게는 기존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편리한 저작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저작 도구 내부에서 BIFS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작 환경은 BIFS 생성을 위해 요구되는 최소한의 저작 정보를 생성시키고, BIFS 생성 모듈은 이를 미리 정의해둔 BIFS 구성 규칙을 이용하여 BIFS로 재구성한다. 생성된 BIFS는 장면 트리, 객체 기술자, 연결경로(Route)로 구성되며, 이들은 MPEG-4 파일 포맷에 따라 기본 스트림과 먹싱되어 MP4 파일로 만들어진다.
기존의 MPEG-4 저작 도구들은 대부분 BUS 전문가용 시스템으로 저작 도구 사용에 앞서 MPEG-4 컨텐트 표현 구조인 BIFS에 대한 선지식을 요구하며, 저작자들은 이를 습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비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MPEG-4 컨텐트 개발에 소요되는 이러한 노력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자에게는 기존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편리한 저작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저작 도구 내부에서 BIFS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작 환경은 BIFS 생성을 위해 요구되는 최소한의 저작 정보를 생성시키고, BIFS 생성 모듈은 이를 미리 정의해둔 BIFS 구성 규칙을 이용하여 BIFS로 재구성한다. 생성된 BIFS는 장면 트리, 객체 기술자, 연결경로(Route)로 구성되며, 이들은 MPEG-4 파일 포맷에 따라 기본 스트림과 먹싱되어 MP4 파일로 만들어진다.
Though BIFS is a complex description language that represents MPEG-4 content as text or bit streams, most traditional MPEG-4 content authoring tools are developed for a BIFS expert. Before using these tools, many authors must invest much time and energy in acquiring knowledge of BIFS. In this paper,...
Though BIFS is a complex description language that represents MPEG-4 content as text or bit streams, most traditional MPEG-4 content authoring tools are developed for a BIFS expert. Before using these tools, many authors must invest much time and energy in acquiring knowledge of BIFS.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manner for saving these efforts. Our proposal supplies the convenient user interface of traditional multimedia authoring tools for MPEG-4 authors and interprets the authored information and transforms it into BIFS. In our user interface, the author generates the minimal authoring information requested for generating BIFS; the BIFS generation module then transforms the information into BIFS format using predefined BIFS construction rules. The resulting BIFS consists of the Scene Tree and the Object Descriptor and Route; they are used for constructing MP4 standard files by mixing with the Elementary Stream.
Though BIFS is a complex description language that represents MPEG-4 content as text or bit streams, most traditional MPEG-4 content authoring tools are developed for a BIFS expert. Before using these tools, many authors must invest much time and energy in acquiring knowledge of BIFS.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manner for saving these efforts. Our proposal supplies the convenient user interface of traditional multimedia authoring tools for MPEG-4 authors and interprets the authored information and transforms it into BIFS. In our user interface, the author generates the minimal authoring information requested for generating BIFS; the BIFS generation module then transforms the information into BIFS format using predefined BIFS construction rules. The resulting BIFS consists of the Scene Tree and the Object Descriptor and Route; they are used for constructing MP4 standard files by mixing with the Elementary St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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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다양한 특징을 가진 MPEG-4 컨텐트 저작을 쉽고 용이하게 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본 논문은 MPEG-4 컨텐트 저작을 위해 저작자에게 기존의 멀티미디어 저작의 편리한 환경U2]을 제공하고, 이를 내부적으로 MPEG-4 BIFS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제2장에서는 MPEG-4 저작 시스템 구조를 설명하고, 제3장에서는 MPEG-4 BIFS를 생성하는 모듈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MPEG-4 컨텐트 개발을 위해 소비되는 노력을 절감하^ 위해 사용자에게는 편리한 저작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저작 도구 내부에서 MPEG-4 BIFS로 변환하는 계층을 제시했다. BIFS 생성은 2차원 장면 구성으로 제한되었으며, 그 생성 포맷도 MPEG-4 표준 제정 그룹의 참조 소프트웨어인 IM-2D 재생기에 맞게 구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멀티미디어 저작자가 편리한 저작 환경을 이용하여 쉽게 MPEG-4 컨텐트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작된 정보를 내부 모듈을 통해 복잡한 BIFS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표 4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 MCAS가 복잡한 BIFS 생성을 내부로 은닉함으로서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되는 저작환경 및 저작 방식과 각 시스템의 BIFS 생성 방식에 대한 비교를 보인다.
제안 방법
Systemse]에 포함된 BIFS는 기본 개념이 VRML[2] 로부터 나왔으며, 시청각 장면의 구조, 미디어 객체 합성, 변형, 전송에 관한 모든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제안된 것이다U]. 하지만, BIFS는 그 형식과 내용 구조가 복잡하여 이를 직접 생성하거나 조작하기 위해서는 저작자의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본 논문에서는 MPEG-4 컨텐트 개발을 위해 소비되는 이러한 노력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자에게는 편리한 저작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내부적으로 MPEG-4 BIFS 형식으로 변환하는 모듈 을 제시한다.
후속연구
BIFS 생성은 2차원 장면 구성으로 제한되었으며, 그 생성 포맷도 MPEG-4 표준 제정 그룹의 참조 소프트웨어인 IM-2D 재생기에 맞게 구성되었다. 앞으로, 좀 더 많은 기능 제공을 위해 지원되는 프로파일의 확장이 필요하며, 현재 고유의 포맷으로 이루어지는 중간 저장을 MPEG-4 파일로부터 읽어 들여 수정하도록 하는 작업과 저작 도구에서 스트리밍 서버로 생성된 데이타의 실시간 전송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참고문헌 (15)
ISO/IEC FCD 14496-1 'Systems,' 1999-12-15
Andreal L. Ames, David R. Nadeau and John L. Moreland 'VRML 2.0' 2nd Ed. WILEY
MPEG-4 Tools by ENST : MPEG-4 Development Studio, http://smil.nist.gov /IM1/player/enst/index.html
Boughoufalah, S., Brelot, M., Bouilhaguet, F. and Dufourd, J., 'A Template-guided authoring environment to produce MPEG-4 content for the web,' Proceedings of MediaFutures2001, 2001
Bouilhaguet, F, Concolato, C., Boughoufalah S. and Dufourd, J., 'Adding Delivery support to MPEGPro, an Authoring System for MPEG-4,' Packet Video'01. 2001
Boughoufalah S, Dufourd J-C and Bouilhaguet F. 'MPEG-Pro, an authoring system for MPEG-4 with temporal constraints and template guided editing,' Proceedings of ICME2000, vol.1, pp.175-8, Piscataway, NJ, USA
Souhila B., Jean-Claude D. and Frederic B. 'MPEG-Pro, an Authoring System for MPEG-4,' Proceedings of ISCAS 2000, May 28-31, 2000
Petros D., Ioannis K., Theodoros R. and Michael G. S. 'MPEG-4 authroing tool for the composition of 3D audiovisual scenes,' Proceedings of ISCAS 2001, Vol 2., pp 201-4, May 6-9, 2001
QuickTime FileFormat Specification, Apple Computer Inc, May 1996
ISO/IEC 14496-1/FDAM-1 'MPEG-4 version 2 Intermedia Format-MP4,' 1999.11
Muriel Jourdan, Cecile Roisin and Laurent Tardif 'Multiviews Interfaces for Multimedia Authoring Environments,' Proceedings 1998 MultiMedia Modeling, MMM'98. pp.72-9. Los Alamitos, CA, US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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