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성교제에서의 남녀차이 이해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gram for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s in Dating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0 no.5 = no.59, 2002년, pp.37 - 49  

이재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옥서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경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nd evaluated to improve college students 'understanding on gender differences in dating relationships. This program was designed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a survey of students' preference on subjects concerned with dating and premarital education. The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의 이성교제 및 결혼 준비 교육 프로그램이 대부분 관련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서 개별 주제를 세부적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문제의식하에, 이 연구는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대상자인 대학생들이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단일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 또한 Gross(1985: 22, Arcus & Thomas, 1993에서 재인용)는 모든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이 소집단 토론임을 지적하면서, 가족생활교육은 교육자와 참여자들이 집단에 기여할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고, 각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우게 되는 양방향 학습의 특징을 지닌다고 한 바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남녀혼성 집단을 대상으로, 소집단 활동에 중점을 둠으로써 역동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실시하였다. 사후면접의 내용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느낀 점이나 도움이 된 점, 좋았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등이 중심이 되었으며, 이성교제에서의 남녀차이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질문지와 면접을 통한 이상의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에 반영되었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성교제 및 결혼준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의 이성교제 및 결혼 준비 교육 프로그램이 대부분 관련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서 개별 주제를 세부적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문제의식하에, 이 연구는 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대상자인 대학생들이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단일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이성교제에서의 남녀차이를 인정하고, 차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남녀차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요구도 조사 및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개발된 이 프로그램은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내에서 운영될 수 있는 소집단 형식의 단기과정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이 흥미를가지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교육방식과 교육 매체를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요구도 조사에서 가장 많은 응답자가 희망한 이성 교제에서의 남녀차이 이해 증진이라는 주제에 대한 이론적검토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 각 차시별로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조직하고,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 프로그램의 구성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 각 차시별로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조직하고,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프르그램의 목표는 이성교제에서의 남녀차이를 인정하고, 남녀차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남녀차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제목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피교육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제목을 설정하고자 하였는데, 남녀의 마음 속에는 서로 다른 생각과 욕구가 있으며 그 다름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 .
  •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이 연구는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이성 교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남녀차이의 내용을 이해하고, 남녀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처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질문지를 이용한 평가 방법과 면접을 이용한 평가방법을 병행하였다. 질문지를 통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자 하였으며, 면접을 통하여 참가자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으며, 프로그램이 각자의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습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교육프로그램에서는 대체로 이성교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면, 이 교육프로그램에서는 현실적인 요구가 있는 세부적인 주제에 집중하고자 하는 것이다.
  • 프르그램의 목표는 이성교제에서의 남녀차이를 인정하고, 남녀차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남녀차이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제목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피교육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제목을 설정하고자 하였는데, 남녀의 마음 속에는 서로 다른 생각과 욕구가 있으며 그 다름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 .■그 남자의 진실, 그 여자의 진실』로 정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소집단 나눔의 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질문지를 통한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참가자들은 소집단 나눔 시간의 확대를 요구하였으며, 사후면접에서 역시 소집단 나눔이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